50대 은퇴 - 실버타운 선택 편

기사 요약글

실버타운이란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정부 지원 없이 입주민 자비로 운영되는 주거 시설’이다.

기사 내용

쉽게 말해서 실버타운은 시니어가 맡겨지는 곳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일상생활을 즐기며 사는 이들이 모여 사는 곳이다. 그래서 건강이 좋지 않아 음식 수발을 받아야 하거나, 화장실 용변 처리를 스스로 못하거나, 치매와 같은 인지능력에 문제가 있다면 실버타운에 입소하기 힘들다. 그래서 일정 규모를 갖추고 제대로 운영하는 모든 실버타운은 건강진단과 일대일 면담을 통해 입소 여부를 결정한다. 물론, 관절염이나 약간의 건망증, 중증이 아닌 당뇨나 고혈압 등은 입주하는 데 제한이 되지 않는다.

 

 

골든팰리스


고가의 도심형

의료 및 건강 돌봄 서비스 위주의 서비스 제공이 강점

서울시니어 강서타워, 서울시니어 서울타워, 골든팰리스 등

의료 재단에서 운영해 병원이 지척에 있고, 취미나 동호회 활동보다 건강을 우선적으로 살피며, 편안하고 조용하게 지내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서울시에 위치해 교통이 편리하고, 가족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다. 입주민들의 연령은 다소 높고, 조용한 편이다.

노블레스타워


고가의 도심형

다양한 취미 프로그램과 동호회 활동 위주로 운영됨

노블레스타워, 서울시니어 가양타워, 그레이스힐 등

서울 시내에 위치하여 교통이 편리하고, 입주자들이 재미있고 활발하게 지낼 수 있도록 다양한 취미 프로그램과 액티브한 동호회 활동이 활발하다. 같은 입주민들끼리 서로 터놓고 교류하면서 액티브하게 지내고 싶은 이들에게 적합하다.

삼성노블카운티


고가의 근교형

넓은 부지에 어우러진 다양한 편의 시설이 특징적

삼성노블카운티, 마리스텔라, 명지엘펜하임 등

아파트나 리조트와 비슷하게 병원, 식당가, 몰 등이 함께 어우러져 실버타운이라는 동떨어진 느낌이 없다. 가족이나 친구들도 단지 내 편의 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한적하지만 고립된 느낌을 주지 않는 곳에서 산책도 하며 여가를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 좋다.

 

 

정원속 궁전


고가의 근교형

공기 좋은 서울 인근에 위치

서울시니어 분당타워, 정원속궁전, 유당마을 등

취미 및 동아리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것은 B타입과 비슷하지만 서울 시내가 아닌 분당이나 수원에 위치해 C타입처럼 주변에 공기가 맑은 산책로도 있다. C타입의 한적한 느낌도 좋지만 나름대로 액티브한 활동을 겸하고 싶다면 추천한다.

더케이서드에이지


중가 전원형

합리적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

동해약천온천실버타운, 더케이서드에이지, 청심빌리지 등

내부 시설은 고가 실버타운만큼 훌륭하지만 지방에 있거나 전원형이어서 입주 보증금과 월 생활비가 저렴한 편. 한적한 곳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고 훌륭한 시설을 이용하면서 입주민들과 함께 게이트볼을 치거나 텃밭을 가꾸는 등 나름의 전원생활을 원하는 시니어들에게 적합함.

미리내실버타운


중가 실속형

가격 부담을 줄인 의료 및 건강돌봄 서비스가 장점

하이원빌리지, 포천실버타운, 미리내실버타운 등

생활비가 저렴한 도심형, 전원형이지만 요양병원이 실버타운 내에 있어 의료 및 건강 서비스를 지근거리에서 받고자 하는 시니어들에게 적합하다. 고가의 실버타운 입주가 부담스럽고, 활동적인 삶보다는 의료 및 일상생활 수발이 필요하면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공주원로원


저가 전원형

조용하게 종교 생활 하면서 지내기에 적합함

월명성모의집, 공주원로원, 흰돌실버타운 등

종교 단체에서 운영해 실버타운 내에 성당이나 예배당이 있다. 활동적인 취미 프로그램 운영에 드는 비용을 줄여 큰 부담 없이 지낼 수 있게 배려하고 있다. 특정 종교가 입주 조건은 아니지만 다수의 입주자가 같은 종교를 믿고 있어 자연스럽게 종교적 색채가 강하다.

내장산실버아파트


저가 전원형

입주민 간의 친밀도가 높아 서로 교류가 활발함

내장산실버아파트, 김제부영실버타운 등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노인복지관 시설과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저가 실버타운이지만 다양한 취미 프로그램 이용이 가능하다. 공동체 마을처럼 입주민들 사이에 결속과 단결이 좋아서 시골 사람들처럼 서로 잘 어울리는 순박한 삶이 좋은 이들에게 추천한다.

최고가 도심형


최고가 도심형

특정 타입으로 분류하기 힘든 최고가 도심형이 있다. 더클래식500과 더헤리티지가 그것. 이 두 곳의 입주 보증금은 최하 7억5천만원에서 10억원까지로 특급 호텔 이상의 모든 편의 시설과 의료 시설이 겸비되어 있다. 최하 52평 이상으로 경제적 여유가 있으며 모든 최고급 편의 시설과 서비스를 다 누리면서 편안하게 지내고 싶은 시니어들에게 추천한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