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결심을 이루고 기부로 연결하다

기사 요약글

홍권일(제주 그린마트 운영), 이상욱(강릉 상원전기 운영) 씨는 금연을 결심한 후 매일 담뱃값을 모으기 시작했다. 연기로 타버릴 수 있었던 푼 돈은 수년이 지나 큰 액수가 되었고, 이 돈은 기부를 통해 의미 있게 쓰였다. 결심한 바를 멋지게 이루고 기부로까지 연결한 이들은 해냈다는 자부심과 함께 삶의 소중한 의미까지 얻게 되었다고 전한다.

기사 내용

 

 

 

홍권일 대표님은 어떻게 금연을 통해 기부할 생각을 하셨나요?

 

2년 전 하루에 세 갑씩 피우던 담배를 건강을 위해 끊었어요. 금연을 시작하면서 하루 담뱃값으로 어려운 이웃을 도와보자 결심하고 매일 저축했죠.

 

2년간 하루도 빠지지 않고 직접 은행에 찾아가 1만 원씩 저금하니 2년 만에 총 730만 원이 모이더군요. 통장을 들고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찾아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미혼모 가구와 연탄 나눔 지원 사업에 써달라고 기부를 했습니다.

 

 

이 나눔이 처음은 아니라고 들었습니다.

 

 

20년 넘게 마트를 운영하며 근검절약해 모은 돈으로 매년 어려운 이웃을 위해 다양한 기부를 해왔습니다. 큰 뜻이 있어서 한 일은 아니에요. '지천명'을 넘기기 전에 살아온 인생이 후회되지 않도록 의미 있는 일을 꼭 한 번 해보고 싶어서 실천했습니다.

 

 

대표님만의 기부 방식이 있나요?

 

 

담뱃값 기부처럼 저는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세우고 이를 차근차근 실천해 기부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마라톤 기부를 했어요. 아름다운제주국제마라톤 대회에 출전해 주최 측에 1m를 뛸 때마다 100원씩 기부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지요. 마라톤에 입문한 지 9개월 만에 생애 첫 풀코스에 도전해 421만9500원을 다솜발달장애인대안학교에 전달했어요. 버킷 리스트였던 마라톤 풀코스 완주를 이루면서 나눔까지 할 수 있어서 정말 뿌듯했죠.

 

 

 

 

이상욱 대표님도 하루에 담배를 세 갑 이상 피우는 골초였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계기로 금연을 결심하셨나요?

 

 

외출했다가 집에 돌아온 아이들이 한 말 때문이었죠. 사람들이 자기한테 담배를 피우냐고 묻더랍니다.저 때문에 애들 옷에서 담배 냄새가 난다고 하니 충격적이었어요. 이후 가장 먼저 아내에게 금연 결심을 선언했죠.

 

 

금연하기가 쉽지는 않잖아요?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 금연 통장부터 만들었습니다. 담배 한 갑이 2500원이던 시절 매일 세 갑씩 피웠으니 하루에 7500원인데, 조금 더 보태 매일 1만 원을 금연 통장에 넣었죠.

 

하루가 한 달이 되고, 한 달이 1년으로 흐르면서 금연 통장에 돈이 쌓여갔습니다. 어느덧 8년이 흘러 2600만 원이 모였을 즈음, 금연 통장의 돈을 기부하기로 결심했지요. 금연을 좀 더 의미 있게 만들면 좋겠다 싶어서 기부를 생각했는데, 결국 금연 결심이 흔들리지 않도록 도와주는 원동력이 된 셈이죠.

 

 

이뿐 아니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고액 기부자 클럽인 아너 소사이어티멤버라고 들었습니다.

 

 

처음 가게를 할 때 넉넉한 형편은 아니었지만 주변에 어려운 사람이 정말 많았어요. ‘3만 원이라도 보탬이 된다면…’ 하고 시작한 것이 지금처럼 늘어난 것뿐입니다.

 

 

꾸준히 기부할 수 있는 비결이 있나요?

 

 

비결은 딱히 없어요. 누가 물으면 “자동이체 덕분이다” 하지요(웃음). 그런데 기부가 습관처럼 굳어지면서 당장 성과가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작은 노력을 꾸준히 하면 큰 성과를 이룰 수 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기부를 통해 인생의 중요한 의미를 체득한 셈이지요. 더 이상 담배를 피우진 않지만 금연 통장에 여전히 돈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 돈 역시 언젠가 값지게 사용되겠지요.

 

 

[이런 기사 어때요?]

 

>> [전성기TV] Dr.YOU 닥터유 유태우박사의 20대 몸으로 사는 법

 

>> 손가락으로 폐암을 진단한다? 1분 폐 건강 테스트

 

>> 치매로 직결되는 경도인지장애, 자가진단 및 예방하기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