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부모님과 어디로 여행하면 좋을까?

기사 요약글

치매환자에게 필요한 것은 안정을 주는 장소와 규칙적인 활동 그리고 가족들의 따듯한 관심이다. 이 삼박자가 맞는 곳에서 힐링하며 행복한 추억을 남겨보는 건 어떨까?

기사 내용

 

 

 

치매환자 숲속 힐링 프로그램, 국립양평치유의 숲

 

 

숲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한다. 서울성모병원의 연구에 따르면 산림 치유 프로그램이 실제 치매 환자들에게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숲이 내뿜는 피톤치드, 자연경관 등 다양한 요소들은 정신을 맑게 하며 심리적 안정감을 줘 두뇌 기능이 향상한다고 분석했다.

 

전국 곳곳에 있는 ‘치유의숲’은 산림 치유를 목적으로 산림청이 주관해 조성된 숲으로 산림치유지도자가 산림 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치매 환자를 위한 프로그램부터 지역 특색을 담은 힐링 프로그램까지 다양하다. 

 

그렇다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치유의숲으로 떠나보면 어떨까? 국립양평치유의숲은 서울에서 가장 접근성이 좋으며 당일형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어 많은 사람이 찾는다. 또한 산책로의 경사가 완만해 전동 휠체어를 타고 거닐기 편하다. 박준성 산림치유지도자는 “느림과 쉼이라는 콘셉트로 여유로운 산림 치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치매환자와 가족들에게는 ‘숲속 실버학교’ 프로그램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숲속 실버학교는 어르신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숲과 교감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한 프로그램이다. 명상, 웃음 치료, 치유 공예, 아로마 손 마사지 등으로 약 120분 가량 진행된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 해소, 우울감 감소, 사회성 증진, 심신 안정을 유도한다. 또한 프로그램의 처음과 끝에 건강 측정을 해 효과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겨울에 국립양평치유의숲을 찾으면 핀란드식 사우나 시설인 온열치유실도 이용 가능하다. 신청은 참여 예정일 10일 전에 전화로 해야 한다. 국립양평치유의숲 외에도 전국 곳곳에서 산림청이 조성한 치유의숲을 만날 수 있다. 이곳에서 치매환자를 위한 프로그램부터 지역 특색을 담은 힐링 프로그램까지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다. 

 

 

자세한 사전예약 방법과 참가비 정보는 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치유의 숲뿐만 아니라 치매친화사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치매안심센터, 보건소 등 치매 관련 기관과 협업해, 치매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전문 공간들도 속속 들어서고 있다. 

 

 

위치 경기 양평군 양동면 황거길 262-10  가격 1만원 문의 031-8079-7950 / sooperang.or.kr/

 

 

 

 

인지기능 향상을 돕는 광주 오매불망 힐링파크

 

 

전국 최초의 치매 테마파크로 다섯 가지의 매력(오매)과 잊지 않는 마음(불망)이라는 뜻이다. 치매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예방존, 편히 쉴 수 있는 치유존, 과거 사진을 볼 수 있는 회상존, 퀴즈를 풀며 인지기능을 향상하는 퀴즈존,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존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운동시설 및 산책길이 조성되어 가벼운 운동을 하기에 좋다. 리마인드 웨딩촬영과 같이 치매환자 대상의 다양한 행사가 매년 열린다. 광주광역시 서구청 홈페이지에서 행사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위치 광주 서구 풍암동 24 문의 seogu.gwangju.kr

 

 

 

 

원예치료공간, 인천 꿈의 정원

 

 

원예 활동은 시각, 후각, 촉각 등 뇌에 자극을 줘 치매 예방 및 완화에 효과적이다. 꿈의 정원은 어르신을 위한 원예치료 수업이 따로 있으며,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원예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꽃꽂이, 다육 식물 정원, 토피어리 등 다양한 체험 중 원하는 수업을 원데이 클래스로 신청할 수 있다.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상담을 통해 적합한 체험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 

 

위치 인천 계양구 장기서로 29 가격 2~3만원대 문의 010-8718-0331

 

 

 

 

피톤치드 샤워로 정서 치료하는 통영 나폴리농원

 

 

나폴리농원에서는 피톤치드를 마시고 맨발로 걸으며 힐링할 수 있다. 맨발로 걷기는 뇌 신경계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 치매 예방 및 기억력 향상에도 효과적이다. 산책로에는 부드러운 톱밥이 뿌려져 있어 안전하게 맨발로 거닐 수 있다.

 

편백나무 산책로에는 피톤치드 에어샤워, 항균족욕, 에어카페, 숙면치유실, 해먹쉼터, 물치유, 원예테라피, 명상쉼터 등 18가지 힐링코스로 조성됐다. 또한 나무에 청진기를 대고 수액이 흐르는 소리를 듣는 특별한 체험과 아울러 비누 만들기, 편백 화분 심기 등 다양한 체험도 즐길 수 있다. 

 

위치 경남 통영시 산양읍 미륵산길 152 가격 1만원대 문의 055-641-7005

 

 

기획 이채영 사진 이준형(스튜디오 텐), 광주서구치매안심센터, 꿈의 정원 원예체험학습원, 나폴리농원

 

 

[이런 기사 어때요?]

 

>> [전성기TV] 치매 치료약, 어디까지 개발 되었나요?

 

>> '치매사회'에서 '치매친화사회'가 되려면?

 

>> 치매 시어머니 돌보다 치매 상담 전문가가 된 며느리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