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을 지켜주는 집밥, 연어 카레라이스

기사 요약글

카레를 즐겨 먹는 인도는 세계에서 치매 발병률 낮은 나라로 손꼽힌다. 카레에 들어 있는 커큐민이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다. 이런 카레에 기억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연어까지 올렸다.

기사 내용

 

 

 

연어 카레라이스

 

 

한밤중에 초인종이 울려 내려가보니 과음한 남편이 서 있는 게 아닌가. 술에 취해 비밀번호를 잊어버렸다고 했지만, 다음 날까지 기억해내지 못하는 통에 MRI, MRA 검사를 받는 등 한바탕 난리가 났다. 다행히 별 이상은 없었지만 치매가 더는 남 일이 아니라 생각하게 됐다.

 

카레를 즐겨 먹는 인도인의 치매 발병률이 세계에서 가장 낮다는 소식에 카레라이스가 우리 집 식탁을 차지했다. 카레에다 기억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연어까지 올려주면 치매 예방에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재료

 

 

연어 300g, 고형카레 100g, 양파 1개, 당근 1/2개, 감자 2개, 올리브오일·버터 약간씩, 우유 200ml, 밥 적당량, 물 600ml

 

 

 

  

만들기

 

 

❶ 연어는 2~3cm 두께로 깍둑썰기해서 우유에 10~20분 담갔다가 물기를 제거한다.

❷ ①을 기름기가 없는 팬에 굽는다.

❸ 감자·양파·당근은 깍둑썰기한다.

❹ 냄비에 올리브오일과 버터를 두르고 ③을 볶은 뒤 반쯤 익으면 물을 넣어 푹 익힌다.

❺ ④에 고형카레를 넣어 소스를 만든다.

❻ 밥 위에 ⑤를 붓고 구운 연어를 올린다.

 


 

 

한의사 남편의 밥상풀이

 

 

한의학 고전인 에 따르면 마음(心)은 몸의 주인으로 마음에서 신명이 나온다고 했다. 神(귀신 신)은 음양을 통해 교감하며 神을 왕래하는 것이 혼백인데 이는 정신건강과 관련 지을 수 있다. 연어는 뇌와 신경계에 작용해 심장병 예방, 기억력 개선, 치매 예방, 우울증 완화 및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다. 또한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은 간세포 재생, 해독 작용과 함께 혈액의 어혈을 제거해 뇌의 인지기능 향상과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기획 이채영 사진 지다영(스튜디오 텐)

 

 

[이런 기사 어때요?]

 

>> [전성기TV] 없어서 못 먹는 연어덮밥 만들기

 

>> 몸과 마음 치유해줄 힐링 푸드 8가지

 

>> 근손실 해결사, 완전 단백질 '하루 50알, 피스타치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