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예방을 위해 손빨래 하시는 어머니, 도움이 될까?

기사 요약글

'치매걸리면 자식에게 짐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이런 저런 노력을 기울이는 노부모들이 많다.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 신체 활동은 어떤 것이 있을까?

기사 내용

 

 

 

 

Q 팔순이 다된 어머니가 아직도 손빨래를 하십니다. 자식들은 힘들다고 말리는데 아직도 손빨래를 하세요. 당신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며 그러시는데, 정말 도움이 될까요?

 

 

어머님의 의지가 강하시고 매우 건강함이 느껴집니다. 빨래하기 위해서는 물도 받고 비누도 준비하고, 손으로 빨래를 비비고, 털고, 빨랫줄에 널고, 말린 후 개는 행위까지 순차적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게다가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의 효과도 있음으로 신체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어르신들은 빨래하실 때 구부리고 앉은 자세로 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러한 자세는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므로, 반드시 낮은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손빨래하시도록 권유하시는 정도라면, 저는 적극적으로 손빨래하시는 것을 응원하겠습니다.

 

 

 

 

Q 부모님의 치매 예방을 위해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나 운동,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등이 궁금합니다.

 

 

안타깝지만, 아직 정확히 치매 예방에 매우 효과적임이 입증된 놀이나 운동, 음식은 없습니다.다만, 많은 연구에서 사회적 활동을 통한 타인과의 교류는 우울증 예방과 활동 증진을 일으킨다고 밝혀져 왔습니다.

 

최근에는 단순히 인지기능 유지뿐만 아니라 근감소증 등 근력 약화를 예방하는 운동과 활동을 함께 하는 것이 노쇠를 예방하는 활동으로 널리 소개되고 있는데요, 운동 및 활동의 종류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르신 자신이 흥미를 가지고 오래갈 수 있는 게임과 같은 활동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어르신 각각의 개성에 따라 어떤 분들은 산책, 어떤 분들은 댄스, 어떤 분들은 게임 등에 흥미를 느낄 수 있음으로 부모님께서는 어떠한 활동을 좋아하시는지 우선 파악하신 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시면 좋겠습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르시는 노인분들이 많으신데, 마침 제가 연구원으로 있는 한국노인노쇠코호트연구사업단에서 개발한 실내에서 할 수 있는 노쇠예방 운동을 소개합니다.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qve6Za2R8Q)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도,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음식이 있다기보다는, 혈관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즉, 과일, 채소, 충분한 수분 섭취 등을 골고루 드시며 혈관 노화의 예방에 힘쓰시고, 다시 강조하지만, 노쇠 예방을 위한 단백질의 섭취도 매우 중요합니다.

  

 

>> 약은 약사에게 궁금증은 전성기 자문단에게! 치매에 대한 궁금증은 이곳을 클릭해 속시원상담소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