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하나 마음대로 못 바꾸게 하는 남편, 대체 왜?

기사 요약글

K여사는 얼마 전, 11년째 쓰고 있는 냉장고를 바꾸려고 했다가 남편이 결사반대하는 바람에 머리가 지근지근 아프다. 퇴직 전에는 거실에 큰 소파가 바뀌어도 관심없이 지내 K여사를 서운하게 하더니 대체 왜 반대를 하는지 이해를 할 수가 없다.

기사 내용

 

‘주방은 엄연히 내 영역인데, 그 안에 있는 물건 하나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다니!’  

K여사는 그동안 집안일에 관여하지 않았던 남편과 이런 일로 대립하는 상황이 낯설고 당혹스럽기만 하다. 

 

Case 10년 된 차도 말짱한데 냉장고를 왜 바꿔?

 

아내: “여보, 우리집 냉장고 바꿔도 될까?”
남편: “멀쩡한데 뭘 바꿔?” 
아내: “저 냉장고 10년이 넘었잖아. 과일 넣을 공간도 부족하고 냉동고도 부족해. 또 전기요금도 다른 제품보다 더 많이 나온다고” 
남편: “차도 10년 넘었지만 잘 굴러가잖아. 10년 넘으면 바꾸란 법이 있어? 그럼, 차도 바꿀까? 과일은 신선한 것을 먹는 것인데 그때 그때 조금씩 사 먹으면 되고, 냉동실에 뭐가 그리 많아. 정리를 하면 될 거 아니야. 그깟 전기요금이야 얼마나 차이난다고 그래?”
아내: “참 기가 막히네. 비교할 걸 비교해야지. 냉장고 하나 바꾸겠다는데 여기서 왜 당신 차 얘기가 나와? 냉장고와 차가 비교가 된다고 생각해? 앞으로 과일 갖다 달라고 하기만 해봐. 어디 그때 그때 조금씩 혼자 사 먹어보라고!”

 

 

‘바라는 게 없으면 실망도 없다’라는 말이 있지만, 부부는 서로에게 바라는 게 있어야 한다. 바깥생활에 바빴던 부부가 퇴직 후 부부로서 더 좋은 관계에 대한 바람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그 만큼 상대로부터 원하는 반응이 나오지 않으면 실망과 상처를 받아 정서적으로 차단시키게 되는데 방법을 달리 해야 한다. 배우자 반응의 원인을 살펴보자. 원인을 알게 되면 상처받을 일도 줄일 수 있고, 방법도 달리 할 수 있다.  

 

남편이 냉장고를 못 사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단순하다. 남편은 불편함이나 새로 바꿀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아내가 부엌에서 보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고 냉장고를 포함하여 부엌살림 또한 아내가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때 다음을 꼭 기억해야 한다.  

 

“주도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상대에게 허락 대신 협조를 구하라!” 

 

허락을 구하지 않아도 될 상황에서 조차 상대 눈치를 보면서 허락을 구할 이유는 없다. 당당하게 주도하라. 다만, 비싼 냉장고를 들여놓으므로 해서 지출되는 경제적 상황에 대한 상대의 불안감을 줄이고 협조를 구하는 데 힘을 써야한다. 

 

상대 허락을 구하는 순간 배우자는 자신이 결정권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사례의 남편처럼 아내의 말을 듣기 보다는 대립구도로 가기 쉬우며, 자신의 강력한 의견에 대한 전투 의지를 불태우도록 도울 뿐이다. 

 

 

 

 

Solution. 당신은 다 계획이 있구나

 

아내: “여보, 내일 점심 밖에서 먹고 나랑 함께 ** 마트 들렸다 와야 해”
남편: “그래? **마트는 왜?” 
아내: “냉장고 바꾸려고 알아봤더니 에너지 효율도 좋고, 우리집에 맞는 신제품 할인기간이야. 마침 어제 냉장고 사진 찍어서 중고 사이트에 올렸더니 사겠다는 사람이 나타난 거 있지. 내일 가서 보고 결정해야 해!” 
남편: “중고는 얼마에 거래 됐어? 우리가 깨끗하게 썼으니 좀 더 받았나?”  
아내: “30만원 받기로 했어. 내가 최대로 많이 받는 거라네. 그 돈 받아서 새 제품 사는 거야. 에너지 효율 좋은 거 선택하면 더 절약이 가능하고, 행사기간이라 5만 포인트 적립되니까 그걸로 선풍기 한 대 받아오면 돼.” 
남편: “당신은 다 계획이 있구나. 알뜰하고 야무진 거로 하면 당신 따라올 사람 없다니까. 마침 오늘 나가는 김에 함께 들렸다 오지 뭐. 잘 됐네. ”

 

부부에게는 여러 각도의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예를 들면, 배우자가 “비싼 것을 굳이 왜 사야 해?” 라는 반응을 보인다면 제대로 돈 관리를 하고 있다는 신뢰를 보임으로써 공동생활자의 불안감을 내려놓게 하는 것이다. 

 

배우자 한쪽이 책임감 있게 자기 영역에서의 역할을 잘 해내고 있다고 믿으면 상대방 역시 저절로 따라오기 마련이다. 당장 그 변화가 눈에 보이게 서로를 향하는 쪽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기획 서희라 김숙기 사진 셔터스톡

 

 

[이런 기사 어때요?]

 

>> 내 근력 점수는 몇 점? 운동 전 근력 운동 바로 알기 

 

>> 부위 별 통증 잡는 근막 스트레칭

 

>> 서정희가 말하는 '혼자 사는게 좋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