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연 7~8% ‘고금리’ 적금, 이거 실화냐?

기사 요약글

저금리 시대 은행재태크는 지금 보릿고개를 걷는 중이다. 그런데 최근 반가운 소식이 들렸다. 은행, 카드사, 저축은행들이 고금리 상품들을 잇달아 내놓고 있는 것. 어떤 상품들이 나왔을까?

기사 내용

 

 

 

코로나19 시대 들어 재테크 시장은 ‘불확실’ 그 자체다. 지난 3월 코로나19가 세상 밖으로 나왔을 때 주식시장은 폭락을 거듭했고, 내로라 하는 전문가들은 주식시장이 마치 상당 기간 황폐화가 될 것처럼 전망했다. 과거 1997년 아시아금융위기, 2007년 미국 금융위기를 겪어본 투자자들은 보유한 자산을 앞뒤도 가리지 않고, 내다 던졌다.

 

그러나 상황은 180도 달랐다. 주식시장은 ‘V’자형 곡선을 그리며 환생했고, 부동산은 더욱 타오르고 있다. 하지만 마음 한구석에 불안감은 가시질 않는다. ‘저러다 언제 꼬꾸라질지 모른다’는 두려움.

 

경제는 여전히 바닥을 헤매고 있다. 한국은행은 기준 금리를 0.5%까지 끌어냈고, 정부는 하루가 멀다 하고 경기부양책을 내놓는다. 사실상 제로금리 시대를 목전에 두고있는 가운데 은행, 카드사, 저축은행들이 잇달아 고금리 상품을 내놓고 있어 눈길을 끈다.

 

 

 

 

신한은행, 멤버십 카드 연계 적금,  최고 연 8.5%  

 

 

신한금융그룹은 지난달 ‘신한플러스 멤버십’과 연계해 최대 약 8.5%의 금리를 제공하는 적금상품을 출시했다. 이 적금은 최대 월 30만 원까지 납입 가능한 6개월 만기 자유(정기)적립식 적금으로 기본금리는 연 1.2%, 적금 자동이체 연결이나 최근 3개월간 적금 미보유 조건에 각 0.3%포인트씩 우대금리가 더해진다.

 

여기에 신한플러스 멤버십 가입, 신한 체크카드 신규 이용, 신한금융투자 최초 신규 거래, 신한생명 인터넷 보험 가입 등 거래실적에 따라 최고 연 6.5%의 보상이 마이신한포인트, 캐시백 형태로 제공돼 우대금리와 보상을 추가하면 연 8.3% 금리가 된다.

 

그러나 이 조건을 충족하려면 신한 체크카드 신규 고객이 신한플러스멤버십 체크카드로 적금 만기 10일 전까지 3개월 이상 약 30만 원 이상을 이용하고 적금 만기까지 해당 카드도 보유해야만 연 1.5%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 신한금융투자 신규 고객이 신한플러스를 통해 종합자산관리계좌 또는 증권연동계좌를 개설하고 실제로 주식 거래를 하면 2%가 추가되며 여기에 신한생명의 ‘신한 연금저축보험 플래티넘’을 가입해야 2%가 더 가산된다. 다시 말해 신한금융그룹 내 계열사의 모든 상품에 가입한 후 이용해야 추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은행, '우리 Magic 적금 by 현대카드' 최고 연 5.7% 

 

 

우리은행은 현대카드와 최고 연 5.7% 혜택을 주는 ‘우리 Magic 적금 by 현대카드’ 적금을 판매한다. 이 상품은 정액 적립식 정기적금으로 저축 한도는 월 50만 원 이하, 기재 기간은 12개월이다. 기본 금리는 연 1.7%이고 우대금리 연 4.0% 포인트를 포함하면 최고 연 5.7% 금리를 받게 된다. 이 상품에 가입하려면 우리은행의 조건과 현대카드 거래실적에 따른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다음 3가지 중 한 가지만 맞으면 우대금리 0.5%포인트가 적용된다. 우리은행을 처음 거래하는 고객, 우리은행 입출금식 계좌로 급여 이체 하는 고객, 우리은행 입출금식 계좌로 연금 이체하는 고객이다. 여기에다 현대카드 우대금리 3.5%는 신규고객일 경우 최대 연 3.5%포인트, 현대카드 기존 고객인 경우 최대 연 1.5%포인트 금리 혜택을 볼 수 있다.

 

우리은행은 은행 거래실적과 우리카드 사용실적에 따라 최고 연 6%의 고금리를 제공하는 정기적금인 ‘우리 Magic 6 적금’도 출시했다. 가입 기간은 1년, 월 납입 한도는 50만 원이다. 금리는 기본금리 연 1.5%에 우대금리 최고 연 1.0%포인트와 특별우대금리 최고 연 3.5%포인트를 더해 최고 연 6.0% 금리를 제공한다. 

 

우대금리는 우리오픈뱅킹 서비스 가입·우리은행 상품·우리은행 상품·서비스 마케팅 동의를 하거나 우리은행 계좌로 급여(또는 연금) 이체 시 최대 연 1.0%포인트가 제공된다. 특별우대금리 조건은 우리카드사 신용카드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시키면 가능하다.

 

우리카드사 기준 신규고객은 최대 연 3.5%포인트를 주고, 우리카드사 기준 기존 고객은 연 1.5%포인트를 우대한다. 신규고객이 우리카드 사용액을 600만 원 이상 사용 시 연 3.0%포인트, 기존 고객이 1000만 원 이상 사용 시 연 1.0% 포인트 적용된다. 우리카드로 각종 자동이체를 매월 1건 이상 실적으로 보유하면 연 0.5%포인트가 더 얹어진다.

 

 

 

 

SH수협, IBK기업은행도 카드사 제휴형 ‘고금리’ 적금 출시

 

 

SH수협은행은 신한카드와 손잡고 최고 연 7.9%까지 금리를 얹어주는 모바일 전용 제휴상품인 ‘헤이(Hey)! 친구적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월 최대 30만 원, 6개월 또는 12개월로 만기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상품이다.

 

9월 30일까지 1인 1계좌만 가입할 수 있다. 기본 금리는 1%이고, 수협은행 마케팅 수신에 동의하면 연 1.0%, 자동이체 등 추가조건을 달성하면 연 0.8%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더 받을 수 있다. 추가로 신한카드 사용조건을 충족하면 연 6%의 특별 금리가 지급된다. 이 모든 조건을 맞출 경우 최대 연 7.9%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한카드가 주는 6% 금리는 이 상품 가입 직전 6개월간 신한카드(신용) 이용실적이 없는 고객이 대상이다. 신한카드 홈페이지나 포털사이트에서 이벤트 코드를 받은 후 수협은행 모바일 앱 ‘해외뱅크(Hey! Bank)’ 가입 이벤트 코드를 입력하고 가입을 진행하면 된다.

 

IBK기업은행은 웅진씽크빅과 제휴를 통해 ‘IBK웅진스마트올통장’을 출시했다. 기본금리는 연 1%지만 웅진씽크빅의 초등 맞춤 인공지능 학습 서비스 ‘웅진스마트올’을 2년 약정으로 신규 가입하고 만기까지 유지하면 연 6%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매월 최대 납입금인 15만 원을 만기까지 2년간 넣게 되면 원금 360만 원에 약 22만 원의 세후 이자가 붙게 되는데 2년간 약 20만 원의 이자를 받기 위해 초등생 자녀에게 학습교재를 추가해야 하는 셈이다.

 

삼성카드는 SC제일은행과 최고 연 7%의 금리를 제공하는 ‘부자 되는 적금 세트’를 판매하고 있다.이 상품은 연 1.6% 기본금리에 캐시백 연 5.4%를 제공한다. 캐시백은 상품 가입 후 1년간 월 30만 원 이상 이용 시 제공된다.

 

삼성카드 신규 또는 직전 6개월간 미사용고객이 대상으로 SC제일은행 제휴 삼성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 적금은 정기적립식으로 가입 기간은 12개월이며 월 납입금은 10만 원 또는 25 만원 중 선택할 수 있다. 8월 14일까지 4,000계좌 한정으로 판매되고 있다. 가입은 SC제일은행 홈페이지 내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가입 가능하고, 영업점에서 해도 된다.

 

 

 

 

KB저축은행 '첫키위적금', 새마을금고  'MG가득정기예금’ 출시  

 

 

저축은행과 새마을금고도 고금리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저축은행은 조건이 없거나 비교적 간단하지만, 새마을금고는 카드사와 공동으로 마케팅을 하는 모양새다.

 

KB저축은행은 최고 연 5% 금리를 주는 ‘첫키위(kiwi)적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키위 뱅크(kiwi bank) 앱 또는 웹에서 가입 가능한 비대면 전용상품으로 1만 계좌 한정으로 판매 중이다. 기본금리는 연 2%이고, ‘키위(kiwi) 멤버십’에 가입 고객이면 우대금리 연 3%가 추가된다. 12개월 정기적금 상품으로 월 납입액은 최소 1만 원에서 최대 10만 원까지 가능하며, 개인 혹은 개인사업자 중 첫 거래고객이 대상이다. 기존 고객들을 위해서는 최고 6% 금리 혜택을 주는 ‘플러스키위적금’이라는 상품이 8월 초에 출시될 예정이다.

 

새마을금고는 지역사회와 제휴카드사와 함께 하는 ‘MG가득정기예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정기적립식 예금으로 가입대상은 만 19세 이상 개인이며 가입 기간은 12개월, 납입금액은 월 30만 원 이하로 가능하다. 삼성카드, 우리카드 등 제휴카드사별 전체 새마을금고 1인 1계좌만 가입 가능하다. 가입 하려면 새마을금고를 직접 찾아가야 한다.

 

이 상품은 ‘지역 특색’우대금리 연 1.5%, 제휴 신용카드 실적에 따라 최대 연 2.5%, 각종 자동이체 등을 할 경우 연 0.5% 등을 받아 최고 연 4.5%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장광익(MBN 경제부장) 사진 셔터스톡

 

 

[이런 기사 어때요?]

 

 

>>내 근력 점수는 몇 점? 운동 전 근력 운동 바로 알기

 

>>근력 키우는 제철 집밥, 토마토 소고기 냉 샤브

 

>>어깨, 목, 허리 부위별 통증 잡는 근막 스트레칭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