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고양이 귀 청소 어떻게 하면 되나요?

기사 요약글

반려동물의 청결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 귀 세정과 양치는 기본이다. 그러나 반려동물의 완강한 거부로 포기하고 지내는 보호자가 대다수. 수의사가 전하는 반려동물 위생 관리 비결은?

기사 내용

 

 

 

Q. 집에서 쓸 수 있는 강아지 귀 세정제는 어떤 게 좋은가요?

 

 

사람도 피부 타입에 따라 적절한 외용제가 다른 것처럼 강아지 귀 세정제도 아이들 상태나 견종에 따라 적절한 것이 다릅니다. 가까운 동물병원에서 우선 상담을 받는걸 권장합니다.

 

귀 세정 방법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귀의 시작 부위에 세정제를 가득 채우고 마사지한 뒤 솜이나 티슈로 부드럽게 닦는 정도로 마무리해야 합니다. 면봉을 사용해서 귀 안쪽까지 닦아내려 하면 경우에 따라 귀에 상처를 내 감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Q. 평소에는 ‘개냥이’라 온순한데 귀 청소나 양치를 시킬 때 너무 발버둥을 쳐서 고민입니다. 어떻게 하면 귀 청소나 양치를 무리 없이 해줄 수 있나요.

 

 

반려동물의 양치질은 하루 아침에 사람이 하듯 하기는 어렵습니다. 일정 시간의 연습과 반복이 필요합니다. 이미 거부 반응이 심하다면 쉽지 않을 수 있으나 조금씩 천천히 시간과 양을 늘려가야 합니다.

 

한 번 할 때 양치 시간은 길어야 30초를 넘기지 않도록 하고 치약을 간식처럼 좋아하게 만드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양치 시간이 길어지면 고양이가 거부감을 나타내고, 계속 거부를 하다 보면 보호자도 결국 힘들어 안 하게 됩니다. 처음부터 욕심 내지 말고 시간과 횟수를 늘려갈 수 있도록 노력해보길 권장합니다.

 

 

 

 

Q. 강아지의 눈물 자국이 갑자기 심해졌습니다. 음식의 문제일까요?

 

 

눈물 자국이 생기는 원인은 굉장히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대부분의 보호자가 음식의 문제로 단순화해서 생각하지만, 저알러지성 사료로 변경하는 것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지 않은 경우 눈의 구조적인 문제에 원인이 있습니다. 안과 전문 동물병원에 내원해 진료를 보고 정확한 원인을 판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노현우

 

 

[이런 기사 어때요?]

 

>> [전성기TV] 김완선 신효범 이용녀, 그녀들의 아주 특별한 동물가족

 

>>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일자리, 어떤 게 있을까?

 

>> 갓난아기와 반려견, 같이 키워도 정말 괜찮을까?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