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임신했어요! 출산 준비 잘 하는 법

기사 요약글

임신한 반려견부터 18살 된 노견까지 어떻게 돌봐야 하는지 노현우 수의사가 답한다.

기사 내용

 

 

 

Q. 강아지가 임신을 했어요. 출산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반려동물의 임신과 출산에 대해서는 언제 어떤 상황이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분만이 가능한 가까운 병원을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우선입니다. 해당 병원에서 정확한 진료 후 준비할 것, 주의사항 등을 자세히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가벼운 산책은 괜찮지만 무리한 운동, 장거리 여행, 낯선 사람의 방문 등 반려동물이 스트레스를 받을 상황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목욕이나 미용도 반려동물이 스트레스 받는 일 중 하나이기 때문에 임신 기간에는 자제하는 것이 좋고, 필요 시 10분 내로 빠르게 물 샤워를 시킬 것을 추천합니다. 한편 출산 예정일이 멀었는데 생식기에서 암적색 혹은 녹색 분비물이 나오면 유산 가능성이 높으니 빠르게 병원에 내원해야 합니다.

 

 

 

 

Q.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은데요. 개는 예전에 키울 때 손이 많이 가더라고요. 고양이가 개보다 비교적 키우기 수월할까요?

 


노력 없는 대가는 없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것에는 시간, 육체적인 노력, 돈 등이 반드시 필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고양이라고 해서 손이 덜 가는(?) 것이 아닙니다. 신중히 고민해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Q. 18살 된 시츄를 키우고 있습니다. 노견이다보니 몇 년 전부터 눈도 잘 안보이고 소리도 못 듣고 있지만 다행히 사료는 잘 먹고 있어요. 오히려 식성은 더 좋아져서 자꾸 먹을 것을 달라고 하는데 건강 관리를 위해 어떤 간식을 얼마나 주는 게 좋을지 조언 부탁 드립니다.

 


사람과 비교하면 어느 정도 답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적당량이라는 것은 개체마다 다르고, 그 개체의 근육량, 활동량, 성격, 기저질환 등에 따라 다양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계속 달라는 대로 많이 준다면 체중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겠죠. 적당량이라는 것은 보호자가 원하는 기준을 세우고 줄이거나 늘려 유지하면 됩니다.

 


 
기획 임소연 노현우
 
 

 

>> 약은 약사에게 궁금증은 전성기 자문단에게! 반려동물에 대한 궁금증은 이곳을 클릭해 속시원상담소에 문의하세요.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