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 두면서 즐기는 '차박캠핑' 떠나볼까?

기사 요약글

2020년 2월 28일부터 법적으로 모든 차량의 뒷좌석 개조가 허가되었다. 덕분에 캠핑 초보 ‘캠린이’들도 고가의 장비 없이 ‘차박 캠핑’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기사 내용

 

 


MBC 예능 ‘나혼자산다’ 에서 배우 안보현이 캠핑 장비 하나 없이 자신의 차량 뒷좌석을 개조해 ‘차박 캠핑’을 즐기는 모습이 전파를 탔다.

차박이란, 여행할 때에 자동차에서 잠을 자고 머무른다는 뜻으로 차박 캠핑의 최대 장점은 텐트를 치는 단계가 생략되기 때문에 차만 있으면 어디서든 먹고 잘 수 있다는 것!

게다가 올초까지만 해도 차량을 개조하는 것이 법적으로 불가능했지만 2020년 2월 국토교통부에서 캠핑용 자동차 활성화를 위해 캠핑카 튜닝 대상을 승합차에서 승용, 화물, 특수차량 등 모든 차종으로 확대해 이제 누구나 차박 캠핑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코로나19 탓에 관광지나 음식점 등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는 장소에 돌아다니기 힘든 요즘, 차 뒷좌석을 나만의 스타일로 개조해 차박캠핑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차박캠핑의 여러가지 방법들

 

차량 뒷좌석 개조


차량 의자의 시트를 접어 평탄하게 만든 뒤 단단한 에어 매트리스나 프레임을 설치하여 자신만의 스타일로 뒷좌석을 개조하는 방식. 누울 수 있는 공간에 여유를 주려면 승용차보다는 SUV 소지자가 유리하다. 특히 의자를 펼치거나 접었을 때 완전히 평탄하게 되는 차량이 차박 캠핑에 적합하다.

 

 

하드탑
소프트탑

 

 


루프탑 텐트 설치


만약 내부 공간에 여유가 없다면 루프탑 텐트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차량 위에 설치하는 루프탑 텐트는 단단한 하드케이스를 열면 텐트가 자동으로 펼쳐지는 하드탑과 케이스 없이 장비를 묶어둬 풀면 텐트가 펼쳐지는 소프트탑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단점은 사다리를 통해 오르내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한 번 설치하면 차량 이동이 쉽지 않다.

 

 

 

차박캠핑 시 이런 건 주의하세요!

 

 

화재

차박캠핑 중 음식조리를 하거나 난방을 할 때 불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자칫 불이 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휴대용 소화기를 반드시 구비하는 것이 좋다.

 

일산화탄소 중독

밀폐된 차량 내부에서 숯불이나 가스랜턴 등을 지속적으로 피울 시 일산화탄소 중독에 이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텐트 내에서는 최대한 화기 사용을 금하고 잠들기 전에는 꼭 환기구를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좋다.

 

폭우

여름철 물가에서 차박캠핑을 한다면 갑작스러운 폭우에 대비해야 한다. 만수 선 위쪽으로 자리를 잡을 것을 추천.

 

사유지 확인

무작정 떠난 나만의 차박캠핑 장소가 개인 사유지일 수 있으니 꼭 확인할 것. 일반적으로 차박캠핑도 정해진 캠핑장소에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화장실

차박캠핑은 어디서든 캠핑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주변에 화장실이 없다면 불편하다. 이 때문에 주변에 공중 화장실이 있는지 미리 파악해야 한다.

 

 

추천! 차박하기 좋은 장소 4

 

 

 

오랑대공원 _ 부산


차박의 성지라 불리는 오랑대공원은 누구나 비용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 부산 기장 해안에 자리잡고 있어 탁 트인 동해바다 전망을 즐길 수 있는 것은 물론 일출도 일품이다. 걷기 좋은 산책로가 있어 일출을 보며 산책하기에도 좋다. 이 밖에 먹거리나 위생에 필요한 수도 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것도 장점.

주소 부산 기장군 기장읍 기장해안로 340-41
 

 

 

 

안반데기_ 강릉

 

‘은하수 맛집’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일몰시간에 별과 은하수가 쏟아지는 지역. 다만 달이 뜨지 않은 시간대에 방문 해야 선명한 은하수를 볼 수 있다. 일몰뿐 아니라 일출도 뛰어나기로 유명해 일출과 일몰 시간을 모두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다. 또 여름이라도 안반데기에 올라가면 온도가 낮아 추우니 겉옷 준비는 필수. 

주소 강원 강릉시 왕산면 안반덕길 428
 

 

 

 

밤하늘공원 _ 경북 영양


영양 밤하늘 공원은 국제 밤하늘 협회가 지정할 정도로 어둡고 맑아서 육안으로 별을 가장 밝게 볼 수 있는 장소이다. 최소한의 가로등과 갓 모양의 등을 설치해 낮은 조도의 빛이 아래를 향하도록 한 덕분이다. 밤하늘공원 내 천문대에서는 주간에는 전시장과 천체 투영실 관람, 태양을 관측할 수 있고 야간에는 전시장, 천체 투영실 관람은 물론 밤하늘, 천체를 관측할 수 있다. 반딧불이가 많은 시기인 여름에 방문하면 천문대 주변에서는 나무가 조명을 단것처럼 반짝거리는 아름다운 모습도 볼 수 있다.

주소 경북 영양군 수비면 반딧불이로 50 일원
 

 

 

 

무주_ 금강


무주는 공기와 물이 맑아 깨끗한 자연을 느끼러 차박 캠핑하러 가기에 좋은 장소이다. 캠핑의 매력인 밤하늘과 반딧불이도 마음껏 볼 수 있다. 또 강가이지만 돌밭이기 때문에 차가 빠지거나 사고가 날 일이 적으며 낚시도 즐길 수 있다.

주소 금산군 부리면 신촌리

 

 

사진 셔터스톡,  kculturechannel _ YOUTUBE, 영양축제관광재단 YOUTUBE, 안반데기 홈페이지, SAIK KIM TIME-LAPSE_ YOUTUBE

 

 

[ 이런 기사 어때요? ]

 

>>코로나19로 못 가게 된 여행, 무료 취소할 수 있을까?

>> 지금 걷기 딱 좋은 청산도 트레킹 포인트 4

>> 아직도 학원 가니? 외국어 공부하기 좋은 유튜브 채널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