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도 이기는 건강한 봄맞이 대청소, 이곳만은 꼭 하세요

기사 요약글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 겉으론 깨끗해 보여도 변기 못지 않게 세균덩어리인 곳이 집안 곳곳에 있다.

기사 내용

 

 

 

거실

 

 

깨끗한 환기를 위한 방충망과 블라인드 청소

 

미세먼지가 기승인 봄, 환기에 앞서 청소할 곳이 있다. 바로 방충망과 블라인드. 따뜻한 봄날씨 환기를 위해 창문을 열면 방충망과 블라인드에 1년 동안 쌓인 각종 먼지가 바람을 타고 실내로 들어와 집안 청소를 무색하게 만들기 때문. 

 

청소TIP! 방충망

방충망 바깥 면에 신문지나 종이를 붙인 후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인다. 

 

청소TIP! 블라인드

창틀에서 떼어내 돌돌 말아 고무줄로 묶어 고정한 후 욕조에 물을 받아 식초나, 세제를 뿌리고 4시간 정도 담그면 먼지가 제거된다.

 

 

  

 

 

주방 

 

 

맛있는 음식의 기본, 가스레인지 후드 먼지 제거

  

주방은 평소 쓸고 닦는 곳 중 하나지만 귀찮아서, 혹은 모르고 놓치는 곳이 바로 가스레인지 후드 청소다. 각종 기름때가 묻어 누렇게 변했다면 지금 바로 깨끗하게 닦아주자. 후드를 청소하면서 기름때와 먼지가 아래로 떨어질 수 있는데 가스레인지 후드->가스레인지->벽면->싱크대 등 위부터 아래 순서로 청소하는 것이 좋다.

 

청소TIP! 가스레인지

먼저 가스레인지 후드를 담을 통을 준비한 뒤, 뜨거운 물과 함께 주방세제, 식초, 베이킹소다를 1:1:1 비율로 섞어 30분 정도 담가둔다. 30분 후 솔을 이용해 묻은 기름때를 제거한다. 

 

 

  

 

 

청결한 음식의 시작, 도마 닦기

  

식중독의 원인 중 20%는 청결하지 않은 도마가 원인이라고 한다. 고기나 생선 등을 써는 과정에서 도마에 틈새가 생기고 그 틈새에 세균이 잠입한다. 식초는 도마에 배인 음식 냄새를 없애주고 세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세척 시 활용하면 좋다. 또 가루녹차를 푼 물, 베이킹소다를 녹인 물에 잠시 담가두었다가 닦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화장실 

 

 

변기만큼 더러운 곳, 샤워기헤드 닦기

  

화장실 청소는 주로 변기와 세면대, 욕조 위주로 이루어진다. 다시 말하면 보이는 곳 위주로 청소를 하게 된다는 것인데 변기만큼 더러운 곳이 있다. 바로 샤워기 헤드. 물줄기가 나오는 구멍을 한번 들여다 보자. 누렇게 보인다면 물때가 잔뜩 낀 것이다. 

 

청소TIP! 샤워기헤드

식초와 뜨거운 물을 1:1 비율 정도로 섞은 후, 샤워기 헤드를 넣는다. 1시간 정도 기다렸다 물로 헹궈내면 때가 쏙 빠진다.

 

 

 

 

 

의외의 더러운 물건

 

 

키보드와 리모콘 먼지 제거

 

화장실 좌변기보다 더 많은 박테리아가 서식한다는 컴퓨터 키보드. 영국 소비자단체의 연구 결과에서는 황색포도상구균 등 식중독을 일으키는 박테리아 수만 마리가 키보드 틈새에 잠식한다고 한다. 기계의 열에 의해 균들이 번식하기 쉬운 키보드에 손 안의 세균이 그대로 전해지는 데다 자판 틈새의 먼지나 음식 찌꺼기 등의 오염 제거가 쉽지 않아 박테리아가 발생하기 좋은 환경이라고. 리모콘도 마찬가지다. 손의 땀이나 각질 등이 리모콘 틈새로 파고들어 세균의 온상지가 된다. 

 

청소TIP! 키보드

가장 좋은 방법은 자판 하나하나를 분리해 먼지를 씻어내는 것인데 번거로운 게 사실. 고압 바람으로 틈새의 먼지를 빼는 먼지 제거 스프레이나 액체괴물처럼 진득한 특징을 이용해 먼지를 빼 내는 젤리클리너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청소TIP! 리모콘

수건이나 거즈에 알코올을 묻혀 수시로 닦아준다. 사이사이에 낀 먼지는 면봉을 이용해 닦으면 된다. 좀더 꼼꼼하게 먼지를 제거하고 싶다면 목공풀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리모콘의 버튼 틈새 사이사이에 목공풀을 바른 다음 건조 시킨 후 풀을 떼어내면 먼지가 딸려 나온다. 

 

 

 

  박아름 사진 셔터스톡

 

 

[관련 기사 보기]

 

>> [전성기TV] 정리하는 습관을 위한 팁, 물건 잘 버리는 법

 

>> 잘못 쓰면 옷 망가지는 세탁망, 똑똑한 사용법

 

>> 안식월 들어간 겨울 옷, 내년에도 새것처럼 입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