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음한 다음 날, 약사들의 숙취해소약은?

기사 요약글

술자리는 흥겹지만 다음 날 찾아올 숙취가 두렵다면 이렇게 먹어보자. 유튜브 인기 약사들의 숙취해소제를 소개한다.

기사 내용

 

 

 

나는 두통파? 아님 울렁파? 아니면 둘다?

 

 

몸에 알코올이 들어오면 간에서 해독하고 분해한다. 분해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물질이 숙취의 주범으로, 이 물질이 혈관을 통해 퍼지면서 두통이나 구취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즉, 이 물질을 빨리 배출할수록 숙취가 해소된다는 의미. 

 

시중에서 판매하는 숙취해소제 대부분은 숙취유발물질을 직접 분해하기보다 몸속 분해 효소가 활발하게 활동하도록 돕는데 집중한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숙취를 빨리 해소하기 위해서는 물과 당을 보충하는게 가장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수분과 당이 부족하면 분해가 오래걸리고 그만큼 숙취가 오래 가기 때문인데, 숙취해소제 속 당 성분 함량이 높은 이유이기도 하다.

 

그런데 숙취해소제를 아무리 먹어도 숙취가 오래가고 괴로울 때가 많다. 그래서 요즘 유튜버 애주가 약사들이 먹는 숙취해소제가 인기다. 요점만 말하자면, 이들은 두통이 심하면 간장약을, 메슥거리고 구토가 치밀 때는 위장약을 복용했다. 

 

※주의※

약사 유튜버들의 숙취해소 방법은 숙취해소로 알려진 음료와 일반의약품을 조합한 것으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단, 사람마다 효과가 다를 수 있으며 전문가에 따라 효과 및 효능에 다른 의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 및 약사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합니다.  

 

 

 

 

숙취 1 “얼굴이 붉고 머리가 지끈지끈해요”

 

 

헤포스 + 가레오

 

유튜브 ‘약사가 들려주는 약이야기’ 고약사의 숙취해소법이다. 그는 술 마시기 전 RU21 두 알을 먹고, 과음할 것 같은 경우 간장활성화제인 헤포스 시럽과 복부팽만감, 구역 등을 개선하는 가레오를 함께 섭취한다. 

 

 

 

하이간

 

유튜브 ‘한알만’ 채널의 정지희 약사는 간을 움직여야 숙취유발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가 빨리 분해된다며 헤포스, 가레오와 더불어 ‘하이간’을 추천했다. 암모니아 해독에 효능이 있는 하이간은 주로 간 피로해복제로 알려져 있으며 정약사는 술 마시고 난 다음날 먹는다고. 

 

 

 

숙취 2 “울렁거리고 구토를 해요”

 

반하사심탕 or 인진오령산

 

속이 미식거리고 구토감이 밀려드는 숙취 증상에 유튜버 약사 대부분 위를 보호하는 위장약을 추천했다. 특히 한약 성분의 제제를 권했는데, 정지희 약사는 위장관 운동을 도와주는 반하사심탕을, 고약사는 반하사심탕과 인진오령산을 함께 먹어도 좋다고. 

 

 

숙취해소제 + 트리메부틴 말레산염 + 비타민 B + 아미노산 제제

 

조윤경 약사는 속이 좋지 않을 경우 위장관 운동 조절제를 숙취해소제와 함께 먹는 것을 추천했다. 특히 위장관 운동조절제로 트리메부틴말레산염을 권했는데 이는 복부팽만이나 구역 구토에 효과가 있는 약이다. 평소 두통 및 속 울렁거림 등 온갖 숙취를 다 앓는다고 고백한 조윤경 약사는 위장관 운동 조절제와 숙취해소제, 고함량 비타민 B, 암모니아를 빠르게 배출해주는 아미노산 제제를 함께 먹는다고. 

 

 

숙취해소제 언제 먹을까? 

 

 

 

전문가들은 최소 술 마시기 30분 전 숙취해소제를 먹어야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사랑하자 아프지 말고’ 채널의 조윤경 약사는 약리학적으로 봤을 때 술 마시기 전과 후, 술 마시는 중간 모두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Best Pick! 음주 전후에는 RU21

 

제약회사 영업사원들이 술자리 전후 먹는 약으로 유명하다. 실제로 인기 유튜버 고약사 역시 음주 전후 두 알씩 이 약을 먹는다고 말했다. 성분을 들여다보면 주로 비타민C, 비타민B 등이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 제품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이 성분들이 알코올이 분해되는 데 필요한 효소들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획 서희라 사진 박충렬, 셔터스톡

 

 

[이런 기사 어때요?]

 

>> [전성기TV] 음주, 폭식, 쇼핑이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될까요?

 

>> 그 간(肝) 힘드셨지요?

 

>> 술자리만 가면 전화 안 받는 남편, 현명한 대처법은?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