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나전성기재단

이 돈이면 삼겹살 배 터지게 먹겠네! 외식 때 우리 부부가 싸운 이유
여행∙문화 4,260

한 해를 마무리하고 찾아온 새해를 맞아 각 가정에서도 가족끼리 의미 있는 시간을 갖고 있다. A씨도 올해에도 서로 더 잘 살아보자는 의미로 남편과 부부만의 시간을 만들기로 했다. 두런두런 대화하면서 그동안 풀지 못한 문제도 이야기하고, 자녀 일도 상의하고 싶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집보다는 바깥에서 시간을 갖는 게 낫겠다고 생각했다. 평소 집에서는 남편과 대화가 잘 안됐기 때문에 분위기 있는 곳에서 부드럽게 좋은 시간을 보내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A씨는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을 찾느라 일주일 간 인터넷 검색창을 수시로 들락거렸다. 겨우 음식, 위치, 가격, 분위기 등을 고려하여 마땅한 레스토랑을 예약해, 남편과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 기대했던 마음과 달리 남편과의 대화는 어긋나기 시작했다. 

 

 

 

Case. 레스토랑에서 식사 중

 

 

아내 “나는 분위기도 좋고 음식 맛도 괜찮은데 당신은 어때?”   
         (속마음: 내 안목과 선택 괜찮지?)  
남편 “아니 이게 얼마야? 이 가격이면 집에서 삼겹살 배 터지게 먹겠네. 영 먹은 거 같지도 않고 집에 가서 라면이나 끓여 먹어야겠다. ”
         (속마음: 매번 돈 없다고 불평할 땐 언제고, 이런데 쓰는 돈은 안 아까운가?)
아내 “사사건건 왜 그래? 오랜만에 외식인데 꼭 그렇게 말해야겠어?”
         (속마음: 당신은 왜 그 모양이냐? 우리만의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었는데...)
남편 “아니, 당신이 물어보니까 내 입장에서 그렇다는 거. 내가 뭘 어쨌다는 건데!”
         (속마음: 또 내 탓이구나! 그냥 오늘도 입 꽉 다물어야겠다.)

 

위 대화의 문제점은 남편이 아내 마음을 몰라주는 것이 아니다. 남편이 식사 자리의 의도와 목적을 전혀 알지 못했다는 게 문제의 시작이다. 

 

남편은 가볍게 식사 한 끼 함께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고, 아내가 오늘의 자리를 만들기까지의 과정이나 수고에 대해서도 전혀 알지 못했다. 오히려 집에서 삼겹살에 소주 한잔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싶었던 자신의 의견은 말해 보지도 못한 채 일방적인 아내에게 맞추느라 애쓰고 있는 중이었다.

 

불만이 있지만 겉으로는 드러내지 않은 채 수동적으로 따라주고 있었던 것. 문제 상황의 해결법 두 가지로 축약된다. 

 

첫째, 먼저 상대방에게 목적을 말하고

둘째, 의견을 구하는 것이다. 

 

 

 

 

Solution. 배우자의 의견을 물을 것

 

 

아내  “올 한 해도 끝나가니 당신과 오붓하게 식사하면서 대화하고 싶은데 시간 어때요? 그동안 하지 못했던 쌓인 이야기도 나누고, 딸 결혼 관련된 것도 상의하고.”
남편  “그래? 그럼 당신이 내 스케줄 아니까 편한 날로 날짜를 잡아봐요.”
아내  “다음 주 수요일 저녁이 어떨까? 그날 회사 끝나고 밖에서 만나는 게 좋을 거 같은데. 분위기 괜찮고, 음식 맛도 좋은 곳이 있는데 괜찮으면 예약할까? 아니면 다른 좋은데 있으면 당신이 예약해도 좋고요.”
남편  “그렇게 해요. 나는 당신이 선택한 곳이면 좋아요.”
아내  “우리 이런 시간 1년 만인 것 같아. 데이트하는 기분으로 나갈 거예요. “
남편  “모처럼 기대되는데!” 

 

 

부부간에도 사전에 미리 정보를 주고, 마음가짐을 갖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서로에 대해 잘 안다고 생각해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고 자신의 뜻대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배우자가 내 이야기를 듣지 않는다’고 서운해한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상대방이 이야기를 들을 처지가 아닌 상황이 더 많다. 대화를 할 때도 상대방이 들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확인한 후 이야기를 시작해야 한다. 배우자의 상황이나 마음을 모른 채 하는 이야기는 일방통행에 불과하고 정서 폭력일 뿐이다.  

 

 

 

 

부부 외식뿐 아니라 어떤 대화든 마찬가지다. 다음을 꼭 기억하자. 

 

첫째, 사전에 미리 정보를 줄 것. 

둘째, 함께 하는 시간이 어떤 의미인지 생각하게 할 것.

셋째, 사전에 상대방의 동의를 받고 약속을 정할 것. 

 

 

기획 서희라 김숙기 사진 셔터스톡

 

 

 

[이런 기사 어때요?]

 

>> [전성기TV] 내 영상 돌려봐, 넌 취미 부자되고! 취미 투자로 성공하는 비결

 

>> 또래들의 진짜 마음 속 이야기 "나답게 산다는 건 어떻게 사는 걸까요?"

 

>> 권태로운 당신을 위해 추천하는 침실 외 장소

 

탑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