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취업의 기술] 채용담당자 사로잡는 자기소개서, 한 장으로 요약하기

기사 요약글

기업에 나를 마케팅하는 구직 서류,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소개한다.

기사 내용

 

 

“중년들이 굳이 이력서 외에 자기소개서까지 작성을 해야 하나요?”

취업컨설턴트인 필자가 중년들에게 종종 듣는 말이다. 그럴 때마다 “당신이 인사 담당자라면 이력서 하나만 제출한 구직자와 정성스럽게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함께 제출한 구직자 중에서 누구에게 매력을 더 느끼나요?”라고 반문한다.

자기소개서는 지원하는 기업의 인사 담당자에게 실무 역량, 강점 등에 대해 어필해 궁극적으로 면접 제안을 받기 위함이다.

사실 이력서만으로는 인사 담당자가 중년을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많다. 그러나 구직자의 자기소개서를 읽어 보면 당사자를 직접 만나 보지 못했어도 해당 구직자의 강점, 전반적인 성향 및 가치관, 전문성, 경험 및 노하우, 지원동기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잘 준비한 자기소개서는 인사 담당자로 하여금 자신의 단점과 우려점보다는 강점과 차별점을 어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된다. 

그렇다면 중년의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STEP 1

작성 전 이력서에서 구체화할 항목 찾기

   

일단 자기소개서의 작성 목적에 충실해야 한다. 핵심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이력서에 작성하기는 했지만, 좀더 구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부각하기 위함이다. 예를 들면 지원 분야와 관련성이 높은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당시 수행했던 업무 추진 내용과 담당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또한 관련 자격증, 교육 훈련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자신의 역량을 입증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 

둘째, 이력서에 자신의 강점이긴 하지만 도저히 담을 수 없는 내용들을 자기소개서에 담을 수 있다. 자신의 적성이나 성향, 리더십과 같은 강점을 대표 사례를 들어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해당 역량을 보유하고 있음을 입증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왜 지원했는지, 왜 퇴직 이후 다시 일하고 싶은지, 지원 동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자신의 솔직한 심정을 어필할 수 있고 회사가 자신을 뽑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강하게 어필할 수 있다.

즉,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 먼저 작성한 이력서를 꺼내 살피면서 해당 기업에 어필하고 싶은 부분을 고른 후 이를 사례를 들어 구체화하는 방식이 좋다.

 

 

STEP 2

자기소개서 구성하기, 1:3:1 법칙을 적용하라

 

자기소개서는 일정한 형식이 존재하지 않는다. 아래 제시하는 자기소개서 구성 비율 법칙만 기억하면 된다. 자기소개서는 한 페이지로 구성하며, 구성 비율은 1:3:1이다. 자신의 강점, 성취 업적, 역량을 강조하기 위해 필요한 법칙으로 자신의 현재 상태 경력, 성취 업적/역량, 지원 동기를 1/5 대 3/5 대 1/5의 법칙을 활용해 적절히 분량을 안배하면 된다.

 

자기소개서 형식 및 비율 1: 3: 1

 

1 : 자신의 현재 상태


3 : 경력 및 성취 업적/역량 기술(앞에서 언급한 자기소개서의 핵심 구성 내용)

 

1 : 지원 동기


일반적으로 자기소개서의 구성에는 성장 과정, 성격의 장단점/생활신조, 장래 포부, 지원 동기, 경력 주요에 대한 내용을 담는다. 자유롭게 기술하되,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난감할 때는 다른 사람의 자기소개서에서 힌트를 얻는 것도 방법이다. 아래의 각 사례별 샘플을 참고해보자. 

 

자기소개서 샘플 1 

 

 

1 성장 과정

 

0000년에 입사해 00년 동안 엔지니어로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조부모님과 부모님 슬하의 화목한 집안 분위기에서 차남으로 태어났으며, 부모님의 헌신적인 사랑과 책임감을 본받으며 자랐습니다.

 

 

2 성격의 장단점 및 생활신조

 

소박한 시골에서 자란 덕분인지 모나지 않고 예의가 바르며 솔직합니다. 주어진 일은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해내는 인내심이 있습니다. 또한 업무에 있어서는 신중한 검토를 거친 후 추진하는 등 완벽을 기하는 편입니다. 단점으로는 가끔 인정에 약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생활신조는 엔지니어 생활을 오랜 기간 하면서 느끼게 된 것으로써, 주어진 일을 추진함에 있어서 신중한 검토를 거쳐서 같은 실수는 반복하지 않으며 현재의 일에 충실하자라는 생활신조를 가지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3 장래 포부

 

직장인에게 무엇보다 요구되는 사항으로는 해박한 지식과 경험,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사고 및 자세, 일에 대한 열정 그리고 타인의 이론이나 주장에 대해 객관적이며 개방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요구사항을 두루 갖춘 전문가이며 리더가 되는 것이 저의 장래 포부이며 제가 맡은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매진하는 그 과정 속에서 행복을 찾고자 합니다.

 

 

4 지원 동기

 

총 00년간의 직장생활 속에서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엔지니어의 판단과 사고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됐고, 어떤 업무가 주어지더라도 잘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은 것이 저에게는 무엇보다도 값진 경험이 됐습니다.

 

그리고 구성원 개개인도 노력하지 않으면 직장인으로서 가치를 상실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가 있는 진리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의 이러한 포부를 기술 개발, 생산기술 업무에 펼치고자 하며 제가 맡은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 드리고자 귀사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자기소개서 샘플 1에서는 각각의 구성 부분을 간략히 서술했으며 특히 지원 동기 부분을 강조해 자신의 열정을 부각시켰다. 만일 지원하는 업체가 자기소개서 양식을 제공하는 경우에는 회사가 원하는 것에 무조건 맞춰야 한다.

특히 지원 업체가 원하는 구성 꼭지들을 중심으로 나열하는 것이 좋다. 온라인으로 지원하는 경우에는 주어진 요소에 해당 분량도 반드시 맞추어야 한다. 

 

 

 

자기소개서 샘플 2 

 

 

현장 사원과의 일심동체

 

 

00전문업체인 00에 입사한 이래 생산기술 엔지니어로 00년 동안 일하면서 어느 곳에서도 제몫을 충분히 다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은 것이 큰 수확이었습니다.

 

특히, 1998년 초 비상 경영 시기 중 생산 제조 LINE 책임자로써 00년 동안 영업, 품질, 구매 등 각 부문간의 원활한 업무 조율을 하면서 생산 및 품질관리 영역에서 큰 기여를 했다고 자부합니다. 성취 업적과 업무 경험에 대해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적극적인 업무 추진 및 조율 능력

 

생산기술(제조기술) 공정 담당 엔지니어로 00개발 후 신제품 양산 라인 구축 및 라인 안정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했으며, 특히 양산 시기를 1개월 앞당겨 양산화에 성공시킴. 또한 공정 합리화 및 설비 개선 시 관련 부서와 업체 간의 업무 조정 및 조율에 앞장서 원활하고 신속한 업무 수행으로 공정 조기 안정화에 기여하였음.

 

 

둘째, 생산 라인의 책임자로서 리더십 경험

 

라인 기능직 사원 약 350여 명의 인원 관리를 위해 1/분기 개별 면담을 통해 팀원들의 건의사항과 개인별 애로사항 등을 청취해 고충사항을 해결하였음. 라인 생산을 총괄하며 공정별 표준원가표를 만들고 공정의 손익 분석 및 공수 분석 관리 업무를 정착시켰음. 전사적인 원가 절감 활동 추진 및 그에 따른 제반 사항을 적극적으로 활동해 사업계획 목표를 달성함.

 

특히 현장 중심의 공정 불량률 감소를 위한 팀을 구성하여 원자재 소모율 및 소모 자재에 대한 적극적인 활동으로 자재 소모율을 제조 원가 대비 5%를 감소시킴. 거래선별 생산 일정 관리는 물론 거래선별 특정 품질 기준을 설정해 품질은 물론 납기 계획에 문제없이 대응했으며, 고객만족 품질을 달성하였음.

 

 

셋째, 경영 혁신 활동 및 품질 관리 시스템 구축

 

00 등의 혁신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며 라인 최적화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철저한 품질관리 시스템을 구축함. 특히, 00활동을 통해 88%대를 밑돌던 생산수율이 94%대를 달성했으며 완벽한 공정 최적화 업무를 수행함.

- 00년에는 공정 00 및 공정 모니터링을 통한 이상 품질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품질 추이에 대한 상세 분석, 대책으로 공정 사업 계획 목표를 초과 달성함. [2001, 생산성 최우수부서상 수상]

 

 

넷째, 향후 업무 추진 계획

 

- 사원 관리 부분 : 제품의 생산과 품질은 제품을 만드는 사원들의 마음자세와 컨디션에서 나옴. 따라서 1/월 정기적인 개별 면담으로 사원들의 개인 애로사항 및 공정의 문제점, 건의사항 등을 청취하여 이를 해결하고 항상 현장 사원들과 일심동체가 돼 직접 사원들과 몸으로 부딪치며 모든 문제를 해결하도록 함.

- 생산 관련 부분 : 매일 현장을 순회하고 설비 및 제조 조건의 불합리점을 사원들과 함께 발굴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 돌발 불량을 사전에 차단하고 일일 생산량은 기필코 달성하겠음. 매일 아침 생산 관련 회의를 통해 회사의 공지사항 전달과 전일 근무 시의 공정의 문제점 및 금일 생산의 주의점, 특이점을 전달해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음. 특히 돌발 불량 발생 시 원인을 분석하고 대안을 만들고 불량이 재발되지 않도록 대책사항 및 주의사항을 관리하겠음. 전 공정 작업 방법 등 중요 제조 조건, Check Point, 검사 빈도, 작업표준을 작성하고 관리하여 품질관리, 품목별, 거래선별 품질 중점 관리 항목 설정 관리로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겠음.

 

 

이상과 같이 생산기술부 엔지니어 경험과 제조라인의 생산 책임자로서 업무 수행을 통한 다양한 경험은 귀사에 기여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살려 현장 사원과 일심동체가 되겠습니다. 일할 수 있는 값진 기회를 주신다면 앞으로 귀사의 발전을 위해 발돋움하는 데 열심히 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샘플 2의 주요 특징은 자기소개서라고 적지않고 자신만의 ‘특별한 제목’을 달았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자기소개서 앞 부분에 자신의 신념과 경력을 간략히 요약했으며 본론 부분은 좀 더 구체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냈다.

후반부에는 입사 이후 실행 계획도 실질적인 내용으로 작성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가 개인의 이력 부분 및 경력 기술, 업무 추진계획서 부분까지도 상당 부분 기술되어 있는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STEP 3

자기소개서 작성 시 주의할 점,

한 페이지로 압축하는 것이 핵심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마케팅 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그러므로 나의 매력을 최대한 작성해야 한다.

 

첫째,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강점을 뽑아내야 한다. 다만 강점을 너무 많이 쓰는 것도 금물. 3~5개 정도가 적절하다.

둘째, 강점별로 내용을 정리한다. 성취 업적이나 성공 사례를 들어 구체화한다. 또한 객관적으로 입증할 만한 계량화된 데이터가 있으면 이러한 내용들을 제시한다.

셋째, 한 페이지로 압축한다. 자신을 광고한다고 생각하고 간결화 작업을 한다. 반드시 많은 내용을 적는다고 하여 인사 담당자에게 강한 인상을 주는 것은 결코 아니다. 따라서 짧고 간결하지만 인사 담당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에너지를 쏟아야 한다. 

넷째, 오탈자가 있으면 곤란하다. 맞춤법도 확인하고 문맥을 매끄럽게 다듬는다.

다섯째, 자기소개서로 제목을 붙이기보다는 자신을 차별화할 수 있는 제목을 다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정성스럽게 작성한 자기소개서가 완성되었다면 이제부터는 노동시장에 당당하게 자신의 이력서와 함께 제출하는 것이다.   

 

 

[관련 기사 보기]

 

>> 이것 작성하면 취업 확률 높아진다!

 

>> 채용 담당자 사로잡는 자기소개서, 한 장으로 요약하기

 

>> 재취업 이력서 쓸 때 절대 쓰지 말아야 할 5가지

댓글
댓글
김*실
구체적인 샘플을 읽어보니 인사담당자에게 어떻게 어필해야 할지가 보이네요.
2019.12.20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