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집밥

기사 요약글

기사 내용

 

 

피를 맑게 하는

굴톳밥과 표고버섯견과류 약고추장

 

해마다 이맘때면 주변에서 갑자기 쓰러졌다는 사람들이 있다. 대개 갑작스런 심근경색이 그 이유다. 얼마 전에도 지인 남편이 갑자기 세상을 떠났다. 자칫 사망으로 이어지는 위험한 질환인 심근경색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기에 늘 걱정이 된다.

이럴 때일수록 제철 식재료로 정성 들인 매일의 집밥과 함께 꾸준한 운동,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생활이 최고의 방법이 아닐까 싶다. 제철 재료인 굴과 표고는 심근경색의 위험을 줄이는 데 아주 좋다.

 

재료

 

굴톳밥

굴 적당량, 불린 쌀 2컵, 물 2컵, 찐 톳 1주먹 정도

 

표고버섯견과류 약고추장

생표고 5개, 양파 1/2개, 마늘 2큰술, 들기름·고추장 적당량씩, 각종 볶은 견과류, 청주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만들기

 

굴톳밥

➊ 굴은 옅은 소금물에 씻어둔다.

➋ 찐 톳은 식초 푼 물에 7~10분간 불린다.

➌ 불린 쌀로 밥을 짓다가 뜸 들일 때 굴과 톳을 넣는다.

➍ 심심한 부추간장과 함께 낸다.

 

표고버섯견과류 약고추장

➊ 생표고는 기둥을 떼고 1cm씩 깍둑썰기로 자르고 양파는 0.5cm씩 깍둑썰기로 자른다.

➋ 달군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표고와 양파를 볶다가 적당히 볶아졌을 때 마늘을 넣어 향을 낸다.

➌ 고추장을 넣어 볶다가 견과류와 청주를 넣어 볶는다.

➍ 마지막에 올리고당을 넣어 끓인 다음 불에서 내려 식힌다.

 

TIP

많이 만들어두었다가 비빔밥용 고추장으로 먹으면 맛있다.

 

 

한의사 남편의 밥상 풀이

굴과 톳은 피를 맑게 하고 혈액 중의 중성지방을 제거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장병을 예방한다. 표고버섯은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영약’으로 알려졌다. 항암 작용, 면역 증가에 효과적이다.

 

 


 

 

 

혈관을 청소하는

표고우엉밥과 양파우엉잡채

 

내가 즐겨 찾는 곳이 있다. 재래시장 5일장이다. 사계절 제철 식재료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좋고 장 구경을 하다 보면 ‘뭘 먹지?’라는 고민을 할 필요 없이 답이 나오기 때문이다. 매일매일 다양한 우리 집 밥상의 답은 마트나 장 구경이고, 또 하나는 하나의 식재료로 두세 가지 음식을 만들어 먹는 습관이다. 요즘 제철 우엉으로 만들기 쉽고 맛도 좋고, 게다가 피를 맑게 하는 우엉 요리를 두 가지 추천한다.

 

재료

 

표고우엉밥

표고 5개, 우엉 1뿌리(연필 깎듯이 썰어둔다), 당근 1/3개, 불린 쌀 2컵, 다시마 우린 물 2컵, 들기름·소금 약간씩

 

양파우엉잡채

양파 1/2개, 우엉 1뿌리, 들기름 2큰술, 간장·소금·통깨 약간씩

 

 

만들기

 

표고우엉밥

➊ 표고 기둥은 떼어 낸 뒤 길이로 가늘게 썰고 당근은 채 친다.

➋ 달군 냄비에 들기름을 두르고 표고와 우엉, 당근을 볶는다.

➌ 불린 쌀과 다시마 우린 물(또는 생수), 소금 한 꼬집과 함께 솥밥을 짓는다.

 

양파우엉잡채

➊ 우엉은 껍질을 벗겨 9~10cm 길이로 자른 다음 곱게 채 친다.

➋ 팬에 들기름 1큰술울 둘러 우엉을 볶다가 간장과 소금으로 심심하게 간한 뒤 따로 내놓는다.

➌ 양파를 곱게 채 쳐서 팬에 들기름 1큰술을 둘러 볶다가 간장, 소금으로 심심하게 간한 다음 볶아둔 우엉을 넣어 같이 휘리릭 볶아 낸다.

➍ 통깨를 뿌려 소담하게 담아낸다.

 

 

한의사 남편의 밥상 풀이

우엉은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배출시키고 뇌와 심장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 식재료다. 고대이집트에서부터 식재료로 사용한 양파는 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해주어 심장병 예방, 고혈압과 당뇨 개선에 좋다.

 

이전글

홍석천이 방치했다가 우울증까지 앓았다는 주부습진, 4가지만 실천하면 예방 끝!

다음글

마지막글입니다.

댓글
댓글
김*실
우엉이 콜레스테롤 배출에 효과적이라고 하니 식재료로 더 자주 이용해 봐야겠어요. 우엉조림을 좋아하는데 손질이 귀찮아서 요즘 장 볼 때면 그냥 지나치곤 했는데, 이번엔 장바구니에 담아야겠네요.
2019.12.02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