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천이 방치했다가 우울증까지 앓았다는 주부습진, 4가지만 실천하면 예방 끝!

기사 요약글

주부 습진의 진짜 문제는 손의 통증이 아니라 마음의 통증이라는데.

기사 내용

 

 

피부가 건조해지는 이맘 때면 유독 고통스러운 이들이 있다. 바로 손 습진 환자들. 손에 물마를 날 없는 주부들이 자주 걸린다고 해서 불리는 주부 습진, 일명 손 습진은 초기에는 가려움 같은 가벼운 증상이 대부분이지만 방치하면 사람에 따라 진물이 나고 물건을 집을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해져 일상생활이 어려워지기도 한다.

해외의 한 조사에서는 손 습진 환자의 23%가 직장을 잃었고 19.9%의 환자들은 장기 병가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돼 결코 가볍게 여길 문제가 아니라는 걸 보여준다. 그런데 진짜 문제는 주부 습진 환자들이 겪는 우울증이다.

대한피부과학회가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손 습진 환자 중 절반에 가까운 이들이 우울증과 수면장애를 겪는 것으로 나타난 것. 실제로 배우 홍석천은 과거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맨손으로 설거지를 많이 하다 보니 주부 습진에 걸렸는데 손을 감추다가 우울증까지 겪었다고 말했다.

또 인터넷 검색창에 주부 습진을 검색하면 나오는 대다수의 글 또한 ‘주부 습진에 걸렸는데 우울하다’는 내용이다. 대체 주부 습진과 우울증 무슨 관계일까?

 

 

자존감 도둑이라 더 무섭다

 

“주부 습진으로 밤에 잠을 잘 수 없을 만큼 가려워 병원에 다녀왔어요. 의사는 최대한 손에 물 닿지 않게 하라고 하는데 집에 오니 또 해야만 하는 집안일이 기다리고 있어 한숨만 나오네요. 남편이 알아서 도와주면 좋으련만 말을 해야만 도와주니 우울하고 서러워요.”

 

“주부 습진이 심해지면서 마트에 가기가 꺼려져요. 계산대에서 카드 낼 때나 거스름돈 받을 때 점원들이 제 손보고 놀라는 걸 본 후로 마트에 못 가겠더라고요.”

 

“휴대전화를 많이 사용해야 하는 일을 하는데 습진이 심해지면서 스마트폰 터치도 잘 안 먹히더군요. 처음엔 그러려니 했는데 증상이 심해지면서 실수도 잦아지고, 무능력한 사람이 된 기분이에요.”

 

“맞벌이하는 딸 대신 손주 육아를 대신하면서 손 습진이 심해졌어요. 손주 얼굴 만지는 것도 조심스러운데 딸이 제 손을 보더니 큰 병에 걸린 것처럼 피하는 눈치더군요. 전염병도 아닌데….”

 

주부 습진을 겪고 있는 이들이 온라인 카페에 올린 글을 보면 질환으로 겪는 고통에 비해 가족들의 무관심이 크고, 또 타인의 불편한 시선으로 심리적 부담이 더해지면서 우울 증세가 가중되는 걸 알 수 있다.

전문가들은 손이 가진 이미지와 사회적 기능에 주목한다. 손을 사용하지 못하거나 불편함을 느끼면 우선적으로 삶의 질이 떨어지고, 질환이 악화되면서 손이 거칠어지고 딱딱해지면 다른 이와 접촉을 꺼리게 돼 대인 기피와 우울감을 겪는다. 대다수의 전문가들이 손 습진을 ‘자존감 도둑’이라 부르는 이유다. 

 

 

깔끔은 손 습진의 적

 

우울 증상은 질환이 좋아지면 함께 낫기 때문에 손 습진이 만성으로 가기 전 초기 치료와 가족의 관심이 우울증을 예방하는 길이다.

피부과 전문의 함익병 원장은 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손 습진으로 내원한 이들에게 “타고난 손은 공주인데 사는 게 무수리라 걸린 것”이라고 위로한다며 가족의 관심과 함께 손을 아끼는 법을 잘 알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깔끔 떨면 습진이 더 심해진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사람이 하루 평균 7~8회 화장실을 가는 데 그때마다 손을 씻지 않아도 돼요. 우리 손은 생각보다 더럽지 않거든요. 아침, 점심, 저녁 3회 정도 손을 씻어도 충분합니다. 또 그릇이 나오는 족족 설거지 하는 깔끔함도 버리세요. 모아서 하루에 한 번만 하는 등 손을 최대한 게으르게 사용하는 게 낫는 지름길입니다.” 

 

 

손을 아끼는 방법 4가지

 

1 장갑의 생활화

건조한 겨울에는 손을 사용할 때나 그렇지 않을 때 모두 면장갑을 끼고 있는 것이 손 습진 완화에 도움이 된다. 

 

2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자

물이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것도 피부에 좋지 않다. 37~38 미지근한 물에 손을 씻자.

 

3 핸드크림 바를 때 5분 손 마사지 

손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도 좋다. 핸드크림을 바르면서 손바닥과 손가락 사이사이를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자. 손이 따뜻하면 핸드크림의 흡수력을 높아지니 크림을 바르기 전 손을 비벼 따뜻하게 하거나 크림을 따뜻한 방바닥에 잠시 보관 후에 사용하자. 

 

4 많이 건조할 땐 면장갑보다 비닐장갑

습진이 심하거나 유독 건조할 때는 유분기가 많은 핸드크림을 바른 후 비닐장갑을 끼고 있으면 훨씬 증상이 좋아진다.

 

 

기획 서희라 사진 셔터스톡

 

이전글

졸음지수 8이면 수면장애 의심, 지금 자가진단해 보세요

다음글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집밥

댓글
댓글
김*정
귀찮아도 설거지할뗀 꼭 고무장갑을 껴야겠어요.우울증까지 경험했다는 많은분들 보니 쉽게 넘어갈 일은 아니라는 생각도 드네요.
2019.11.28
대댓글
김*실
주부습진에 우울하다는 글이 이렇게 많은 것을 보니 정말 만만하게 생각할 것은 아니네요. 손이 따뜻하면 핸드크림 흡수력이 높아진다는 팁도 잘 기억할게요.
2019.11.28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