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고수들이 사용하는 체크카드를 공개합니다!

기사 요약글

현재 가장 인기가 많은 순으로 고수들의 체크카드 랭킹을 매겨봤다. 나의 조건과 상황에 맞는 체크카드가 있다면 만들어보자.

기사 내용

 

 

1위

스타 체크카드

 

주유 할인 혜택이 으뜸

KB국민카드의 대표적인 체크카드다. GS칼텍스 리터당 50~60원 할인,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5% 할인, 아웃백·VIPS 10% 할인, CGV 3000원 할인, 교보문고 3% 할인, 이동통신요금 2500원 할인, G마켓·옥션 3%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 실적 20만원 이상이면 통합 할인 한도는 5000원이다. 주유, 패밀리레스토랑, 영화, 인터넷쇼핑에서 신용카드 못지않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주유 할인 혜택이 상대적으로 좋아 평소 자동차를 많이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2위

카드의 정석 체크카드

 

여행자라면 필수

우리카드의 대표적인 체크카드다. 11번가·G마켓·쿠팡 2000원 할인, CGV·롯데시네마 5000원 할인, 스타벅스 2000원 할인, GS25·세븐일레븐·CU 1000원 할인,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2000원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 실적 20만원 이상이면 통합 할인 한도는 1만원이다. 비록 주유 할인 혜택은 없으나 전 세계 1000여 곳의 공항 라운지 무료 입장 서비스와 해외 이용 수수료 면제(건당 $0.5) 혜택이 추가로 제공된다는 것이 장점이다.

 

 

3위 

S-Choice 체크카드

 

쇼핑족에게 유리

신한카드의 대표적인 체크카드다. 대중교통 10% 할인, 커피 전문점 20% 할인, 4대 백화점(현대, 롯데, 신세계, 갤러리아) 및 3대 할인점(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10% 할인. 특히 이 세 가지 서비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할인 혜택을 극대화할 수 있다.

전월 이용 실적 20만원 이상이면 통합 할인 한도는 2000원이다. 추가적으로 신한은행 전자금융(인터넷·폰·모바일뱅킹) 이체 수수료가 월 1회 면제되고 올댓(Allthat)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체크카드 만들기의 정석

 

체크카드는 생활비 통장에 연결하는 것이 정석이다. 은행의 수시 입출금식 예금통장을 생활비 통장으로 만들 때 체크카드도 함께 만들면 된다. 체크카드를 만들 때 체크해야 할 세 가지 사항을 꼭 기억해두자.

첫째, 다양한 할인 혜택 중에서 선택과 집중을 하자. 마트, 쇼핑, 주유, 커피, 외식 등 모든 항목에서 할인 혜택을 받으려고 욕심을 내서는 안 된다. 잡다한 할인 혜택을 여러 가지 받기보다 생활 방식과 지출 패턴을 감안해서 할인 혜택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항목을 선택, 집중 공략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둘째, 전월 이용 실적과 할인 한도를 비교하자. 체크카드는 항목별로 전월 이용 실적에 따른 할인 한도가 정해져 있다. 따라서 낮은 전월 이용 실적과 높은 할인 한도를 제공하는 체크카드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또 통합 할인 한도도 확인하는 게 좋다. 본인이 선택한 항목의 할인 한도는 절대 통합 할인 한도를 넘을 수 없기 때문이다.

셋째, 할인 혜택은 100% 활용하자. 체크카드의 할인 혜택은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에 주로 활용하는 할인 혜택 외에는 잘 모르고 잊어버려서 놓치는 경우가 많다. 할인 혜택을 전부 기억하고 다니면 좋겠지만, 사실상 힘드므로 할인 혜택의 핵심을 요약해서 조그맣게 출력한 후 카드 뒷면에 붙이거나 지갑, 수첩 등에 넣고 다니면 좋다.

 

 

기획 이인철 맘마미아(<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 저자) 사진 셔터스톡

 

댓글
댓글
김*실
체크카드의 혜택도 이렇게 따로 있군요. 신용카드 위주로 사용하다보니... 저도 카드 혜택을 자주 놓쳐서 요즘엔 새로 발급받으면 바로 카드에 네임펜으로 제게 필요한 혜택을 적어놔요.^^ 이런 팁 많이 도움되더라고요.
2019.11.05
대댓글
검은눈동자
요즘 젊은이들이 더 똑똑하더라구요.자신에 맞는 혜택과 팁을 알아 두면 유용하겠어요.자신에 맞는 체크카드를 발급받고 사용 금액까지 기록하면서 누릴 수 있는 혜택은 자 찾아 사용하고요.우리 세대완 정말 달라요.은행에서 하나 만들어 주세요 해서 만들었는 저하고는요~
2019.11.05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