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소개소, 소자본으로 창업 가능하다는데 과연 수입은?

기사 요약글

간병, 청소, 식당 서빙 등 단기 일자리를 소개하는 인력서비스 관련 창업이 관심받고 있다. 직업소개소 창업은 과연 퇴직 후 일자리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기사 내용

 

 

 

2019년 고용노동부의 ‘국내 유료직업소개사업소 현황’에 따르면 가사도우미, 간병, 청소, 경비, 건설 현장 인부 등 일용직 및 단기 일자리를 소개하는 유료 직업소개소는 전국에 약 13만 개 이상 퍼져있다.

 

국내에서 일하길 원하는 외국인 노동자를 비롯해 단기로 일자리를 구하는 고령 인구가 늘어나면서 직업소개소는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 때문에 직업소개소가 퇴직 후 은퇴 창업으로도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런데 온라인에 퍼져 있는 광고를 보면 자격증만 취득하면 쉽게 창업해 돈을 벌 수 있는 것처럼 알려져 있어 궁금증이 인다. 서울 서초구에서 11년째 식당업 직업소개소를 운영 중인 문지숙 소장에게 직업소개소 창업의 진실을 물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은 무엇인가요?

 

 

지금 만 11년째 식당업 일자리, 예를 들어 주방장, 찬모, 보조, 서빙 등의 단기 근무자나 단기 일자리를 소개하고 수수료를 받는 유료 직업소개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식당업 직업소개소를 차린 계기는 무엇인가요?

 

 

이전에는 어학 교재를 판매하는 콜센터를 운영했었어요. 그러다가 40세가 넘으면서 직원을 데리고 일을 하는 게 점점 힘들어지더라고요.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다가 지인이 식당업 일자리를 소개하는 직업소개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해보면 어떻겠냐고 추천했어요. 그렇게 시작하게 됐습니다. 

 

 

Q. 직업소개소 창업 조건은 무엇인가요?

 

 

법으로 시설 기준과 대표자 자격 조건이 정해져 있어요. 시설 기준은 전용면적 10㎡(3평) 이상 공간이고 대표자 자격은 직업상담사, 공인노무사, 교원자격증, 사회복지사 등 8개 자격 요건 중 하나를 갖춘 후 해당 지역의 구청에서 안내하는 서류를 제출하면 사업자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유료직업소개사업 대표자 자격 요건

 

직업상담사 1급 또는 2급의 국가기술자격이 있는 자

직업소개사업의 사업소,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에 의한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의한 학교, 청소년기본법에 의한 청소년단체에서 직업 상담, 직업 지도, 직업 훈련 기타 직업 소개와 관련이 있는 상담 업무에 2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

공인노무사 자격을 가진 자

조합원이 100인 이상인 단위노동조합, 산업별 연합단체인 노동조합 또는 총연합단체인 노동조합에서 노동조합 업무 전담자로 2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  

상시 사용근로자 300인 이상인 사업 또는 사업장에서 노무관리 업무 전담자로 2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

국가공무원 또는 지방공무원으로서 2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

초·중등교육법에 의한 교원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자로서 교사 근무 경력이 2년 이상인 자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

 

 

 

 

 

Q. 창업 비용은 얼마나 들었나요?

 

 

자격증 따는 비용을 제외하고는 월 임대료와 광고비가 지출의 거의 전부라 그렇게 많이 들지는 않습니다. 10년 전 창업할 당시 다른 사람과 사무실을 공유했기 때문에 사무실 월 임대료를 50만 원 정도 냈었고, 매월 광고비로 50만 원 정도 들었습니다. 지금은 많이 달라졌겠지요. 

 

 

Q. 자격 조건을 갖춰 창업한 다음 일은 어떻게 시작했나요?

 

 

이 일은 처음 시작할 때 누군가의 도움을 받지 않고는 돈을 벌기 힘들어요. 저도 먼저 일을 하고 있던 지인을 통해 일을 배웠는데요. 먼저 사무실 공간은 건설인력 직업소개소를 운영하는 사람과 공유했어요.

 

건설인력 업무는 오전 8시면 끝나기 때문에 그 이후부터는 사무실이 한가하거든요. 식당업은 오전 9시나 10시에 시작하기 때문에 업무 시간이 맞았죠. 그러면서 어떻게 사람을 배치하고 구직자들과 어떻게 상담하는지 배웠습니다. 

 

 

Q. 일을 배운다고 수입이 생길 것 같진 않은데요.

 

 

직업소개소의 성패는 인력 구축에 달려있습니다. 솔직히 거래처(식당)는 열심히 광고하고 인근 식당에 명함을 많이 뿌리면 어느 정도 구축이 되는데, 구직자는 광고만 한다고 모아지지 않거든요.

 

예를 들어 어떤 식당에서 며칠, 몇 시에 일할 사람을 구해달라고 전화가 오는데 그에 맞는 사람을 제가 알지 못하면 돈을 벌 수 없는 거죠. 그래서 소개소가 창업이 쉬운 만큼 폐업도 많은 거예요. 제 지인은 식당에 사람을 보내줘야 하는데 인력이 없어서 본인이 직접 서빙을 하러 간 경우도 있었어요.

 

그만큼 직업소개소는 선배가 먼저 끌어주지 않으면 굉장히 하기 어려운 분야입니다. 인력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는 소개소끼리 다 연계가 되어 있어서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인력들을 서로 소개하고 배치하면서 함께 성장 및 유지할 수 있거든요. 저 역시 앞서 일을 하고 있던 지인의 도움을 받아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경우입니다.

 

 

Q. 구체적으로 수익이 어떻게 나는 건가요?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업체는 6개월에 30만 원을 내면 그때그때 필요한 인력을 보내주지요. 구직자한테는 월 7만 원 정도의 회비를 받습니다.

 

소개소를 통하면 신뢰 있는 사람 및 안전한 일자리를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서로 맞지 않을 경우 바로 다른 인력 및 일자리로 대체해 주는 장점이 있어서 회원제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Q. 하루 업무 일과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소개사무소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식당업은 오전 파트, 오후 파트, 새벽 파트로 사람을 연결해 주고 있어요.

 

보통 오전 6시 반부터 오전 인력 배치를 시작해 오전 9시 정도에 마무리합니다. 그리고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부터 10시까지 일할 오후 파트 근무자를 배치하고, 야간 일은 아침에 오전 근무자 배치를 끝내고 합니다. 잠자는 시간 빼고는 종일 일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Q. 한 달 수입이 어느 정도 되나요?

 

 

이 일도 얼마나 열심히 하느냐에 따라 다른데 저 같은 경우 하루 평균 60~80건 정도 인력을 배치합니다. 수입은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힘들지만 대기업 과장 연봉 이상은 되는 것 같습니다.

 

 

Q. 이 일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나이에 구애받지 않고 오래 일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소개소를 운영하는 분 중에 75세 소장님도 계세요.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욕심을 부리지 않으면 70세 이상까지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사무실이 있어야 하는 건 필수이지만 종일 사무실을 지켜야 하는 건 아니라서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Q.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일에 끝이 없다는 점입니다. 다른 자영업의 경우 문을 닫으면 그날의 업무가 끝나지만 이 일은 주말도 없이 사람을 배치해야 하고 종일 울리는 휴대전화를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한번은 비행시간 동안 휴대전화가 안 된다는 걸 간과하고 가족들과 유럽여행을 가려고 했었어요. 최소 8시간 이상 비행기를 타야 해서 결국 접었죠. 

 

 

Q. 퇴직한 중년들에게 직업소개소 창업을 권할 만한가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하는 창업은 정말 말리고 싶고, 또 당장 돈을 벌어야 하는 사람이라면 고민해 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 역시 끌어주는 지인이 있었지만 1년 정도는 마이너스였고 2년 후부터 유지를 하다가 3년이 넘었을 때 수익이 났거든요.

 

그리고 낯을 가리거나 남에게 아쉬운 소리 못하는 사람은 좀 힘들 수도 있어요. 남편은 제가 일하는 거 보고 종일 ‘죄송합니다’만 입에 달고 산다고 말할 정도예요. 

 

 

기획 서희라 사진 셔터스톡

 

 

[이런 기사 어때요?]

 

>> [전성기TV] 폐업 후, 재창업보다 재취업을 생각한다면?

 

>> 취업확률을 높이는 채용사이트 검색법

 

>> 버스 기사에서 편집장으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다

 

댓글
댓글
김*실
직업소개소를 하려면 자격요건이 필요하단 것을 처음 알았네요. 막연하게 구직자들이 많아 괜찮은 업종이라 생각했는데, 인맥구축을 잘해야 성공할 수 있는 사업이네요. 오늘도 새로운 정보 얻어 갑니다.
2019.10.24
대댓글
검은눈동자
구직 인력만 확보할 수 있다면 이것도 괜찮은 직업 같습니다.이것도 인맥사업이라 주변의 도움 받을만한 사람 확보도 중요한것 같아요.
2019.10.25
대댓글
이*국
모든분야의 인력이 아니라 특정분야의 인력~좋은 전럌이네요~
2019.10.30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