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고수들이 찜한 생활비 통장은 바로 이것!

기사 요약글

현재 가장 인기가 많은 순으로 생활비 통장의 랭킹을 매겨봤다. 이 상품 중 본인의 조건과 상황에 맞는 생활비 통장이 있다면 가입을 고려해보자.

기사 내용

 

 

 

생활비 통장 선택 전 알아야 할 것들

 

생활비 통장을 만들면 생활비의 흐름이 한눈에 보이고 가계부를 한 번 더 작성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즉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는 것. 생활비 통장은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한 은행 수시 입출금식 예금통장이 가장 좋다. 생활비 통장을 만들 때 체크해야 할 세 가지 사항을 꼭 기억해두자.

 

첫째, 추가 금리 혜택이 있는지 체크하자. 생활비 통장에 적합한 은행 수시 입출금식 예금통장은 대부분 기본 금리가 연 0.1%로 매우 낮게 적용되기 때문에 높은 금리 혜택을 기대하기 힘들다. 따라서 생활비 통장의 금리 혜택을 따지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다만 생활비 통장을 만들고 추가로 해당 은행의 예적금에 가입할 경우 해당 상품에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혜택은 없는지 잘 따져볼 필요가 있다.

 

둘째, 체크카드 결제 실적에 따른 수수료 혜택이 있는지 체크하자. 생활비 통장은 체크카드를 연결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므로 체크카드 결제 실적에 따른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하는지 확인한다.

 

셋째, 거래 내역 확인과 관리가 용이한지 체크하자. 생활비 통장은 다양한 변동 지출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손쉽고 편리하게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지, 관리가 쉬운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확인한다. 

 

 

 

1 KB국민은행 Star*t 통장

 

KB국민은행의 대표적인 수시 입출금식 예금통장이다. 공과금 납부 실적 또는 계좌 간 자동이체 실적 또는 KB국민카드(KB국민체크카드, KB국민비씨카드 포함) 결제 실적 등이 있는 경우 각종 이체∙인출 수수료가 면제된다. 기본 금리는 연 0.1%이지만 수수료 면제 조건을 충족하면 100만원 이하 잔액은 최대 연 1.0% 금리를 제공한다. 또한 ‘e-파워자유적금’에 가입하는 경우 금리를 0.3% 우대받을 수 있으므로 KB국민은행이 주거래은행이라면 적합한 생활비 통장이다.

 

 

2 우리은행 우리꿈통장

 

우리은행의 대표적인 수시 입출금식 예금통장이다. 특이한 점은 종이 통장을 발행하지 않는 스마트폰 전용 통장이라는 점이다. 우리은행 스마트뱅킹을 이용할 경우 각종 이체∙인출 수수료가 면제된다. 기본 금리는 연 0.1%이며 부가서비스로 통장을 가계부처럼 사용할 수 있는 메모·통계 기능이 있고, 입출금 거래 내역 SMS 통지 수수료가 50% 할인된다(정상 수수료는 900원).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계좌이체를 할 수 있고, ATM에서 별도 수수료 없이 현금을 출금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3  신한은행 주거래 우대통장

 

신한은행의 대표적인 수시 입출금식 예금통장이다. 신한카드 결제 실적 또는 공과금 납부 실적 등이 있는 경우 각종 이체∙인출 수수료가 면제된다. 기본 금리는 연 0.1%이지만 추가로 외화 환율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USD∙JPY∙EUR : 40% 우대, 기타 통화 : 20% 우대). 또한 출산(육아)휴가 여성에게는 추가적인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기획 이인철 맘마미아(월급쟁이 재테크 연구카페 운영자, <맘마미아 월급 재테크 실천법> 저자) 사진 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