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쉬는 추석에 응급 상황이 생기면?

기사 요약글

즐거운 추석 연휴 중 갑자기 몸이 아플 때, 현명한 대처법에 대해 정리했다.

기사 내용

 

“평소 심장 질환이 있던 아버지에게 위급 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응급 의료 포털, E-GEN 

 

 

가족 중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가 있다면 미리 위급 상황 시 119구급대가 오기 전에 할 수 있는 대처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응급 의료 정보 제공’ 앱은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 운영하는 의료 정보 앱으로, 자동심장충격기 위치와 응급처치 방법 등을 볼 수 있다.

또 사용자 위치 기반으로 가까운 병원과 실시간 응급실 상황도 제공해 미리 알아 두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앱에서 제공하는 응급실 상황이 실시간이긴 하지만 방문 전 확인 전화는 필수. 앱 이외에 응급 의료 포털사이트인 ‘E-Gen’에서도 동일한 정보를 볼 수 있다.

문의 www.e-gen.or.kr/egen/main.do

 

 

내 손안의 심폐소생술 앱, 하트히어로

 

 

미리 심폐소생술을 익혀두는 것이야말로, 우리 가족의 행복을 지키는 최고의 보험이다. 그러나 따로 배우러 갈 시간이 없다면 ‘하트히어로’ 앱을 다운로드하자. 동영상으로 심폐소생술을 쉽게 익힐 수 있는 데다 심정지 환자가 발생했을 경우 GPS를 통해 주변의 하트히어로(심폐소생술 교육을 이수한 사람)에게 응급 상황을 알려 119 도착 전까지 응급처치를 받을 수 있다. 또한 근처의 자동심장충격기 위치를 검색할 수 있고, 쌓은 하트 포인트로 자동심장충격기 기부도 가능한 효자 앱이다. 

 

 

“손주가 하루 종일 무리하게 논 탓인지 열이 펄펄 끓어요.”

 

큰 병이 아니라면, 달빛어린이병원

 

 

손주가 아플 때 응급실에 가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한 적이 있을 터. 밤 12시까지 진료하는 달빛 어린이 병원은 비용 부담이 적고 대기시간도 줄일 수 있는 어린이 전문 병원이다. 감기 증상이라도 전문적인 소아진료를 받을 수 있어 젊은 부부들이 선호하는 곳이다.

아직 병원 수가 22곳으로 많지 않지만 가까운 곳을 알아두고 늦은 밤이나 명절 같은 휴일에 가면 좋다. 이용 가능한 연령대는 만 18세 이하이고 병원에 따라 운영시간이 조금씩 달라 전화로 진료시간을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문의 www.e-gen.or.kr/moonlight/main.do

 

 

“늦은 밤 갑작스러운 두통이 왔는데 이 시간에 문을 연 약국이 있을까요?”

 

밤 10시 이후에도 운영하는 약국을 찾는다면, 휴일지킴이약국

 

 

휴일지킴이약국은 대한약사회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로, 연중무휴 약국, 심야 공공약국 등의 정보를 볼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약국을 검색했을 때 운영 여부에 녹색 시계 아이콘이 뜨면 현재 문을 연 곳이고, 이외의 경우에는 확인되지 않은 곳이므로 반드시 전화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구입 가능한 의약품, 올바른 의약품 복용법 같은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어 유용하다.

문의 www.pharm114.or.kr

 

 

“병원에서 진료 순서를 기다릴 힘도 없어요. 도착하자마자 바로 진료받고 싶습니다.”

 

실시간 진료 대기 순서 확인하는 앱, 똑닥

 

 

똑닥은 추석 연휴에도 주변에 위치한 문을 여는 병원과 약국을 찾아주고, 모바일 예약으로 빠르게 접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앱이다. 또한 실시간 진료 대기 순서를 확인할 수 있고, 실제 이용자들의 후기와 평점이 올라와 있어 병원을 비교해 선택할 수 있다. 위치 기반 서비스를 통해 내 주변의 병원 정보를 제공하지만 모든 병원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아 유의해야 한다. 

 

 

+info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보건복지 상담 센터 129’도 있어요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보건복지 상담 센터 129’를 등록하면 채팅창으로 간편하게 병원 정보를 문의할 수 있다. 카톡 상담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이용 가능하다. 카톡 상담이 불가능할 때는 국번 없이 129로 문의해서 전화 안내를 받으면 된다. 전화 상담은 365일 24시간 운영된다.

 

포털 사이트에 ‘명절 병원’을 검색해 보세요

검색창에 ‘명절 병원’이라고 검색하기만 해도 문을 연 병·의원과 약국을 알 수 있다. 진료과목과 지역을 설정해주기만 하면 되니 간편하다.

 

 

기획 최영선 사진 공식 홈페이지

 

댓글
댓글
검은눈동자
어르신들도 스마트폰 사용이 느는편이니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깉은건 하나 깔아 드리면 좋겠어요.119대원 오기전에 사용하실 수 있게요.
2019.09.13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