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0분 두근두근 뇌운동으로 뇌력을 키우자

기사 요약글

기사 내용

 

중앙치매센터의 인지훈련법 ‘두근두근 뇌운동’. 하루 30분 동안 문제를 풀면서 뇌를 쓰다보면 뇌력(腦力)이 키워져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

 

 

뇌운동1 _ 날짜 계산기

 

 

30분의 효과

 

1. 매일 날짜를 확인하고 기억하여 시간 지남력을 유지할 수 있다.

2. 간단한 덧셈과 곱셈을 통해 작업기억과 계산력을 향상할 수 있다.

3. 덧셈과 곱셈 과제를 번갈아 수행함으로써 과제 전환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4. 계산 과제를 공간 배치를 통해 전달하여 시공간 능력을 자극할 수 있다.

 

 

난이도 조절

 

➊ 2단계 계산부의 숫자를 다시 더하거나 곱하는 방식으로 단계를 늘리거나, 1단계 계산부만 시행하여 단계를 줄이는 방법을 통해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➋ 오늘 날짜 대신 생일이나 기념일 등 기억하고 싶은 날짜를 이용할 수 있다.

➌ 십자가 형태 대신 다이아몬드나 원형 표준 활동지를 이용해 계산 규칙을 변형할 수 있다.

 

 

실전! 바로 해볼까요?

 

제시 날짜 2019년 9월 1일(음력 2019년 8월 3일)

* 매일 그날의 양력과 음력을 활용해 문제를 푸세요.

 

 

방법

 

➊ 오늘 날짜(양력, 음력)를 확인합니다. 

➋ 확인한 오늘 날짜를 표준 활동지 중앙부에 기록합니다. 연도는 ‘연도’라고 표시된 칸에 기록해야 하고(예: 2019년의 경우 2019라고 적음), 양력 날짜는 양력 날짜 칸에 기록해야 하며(예: 1월 1일은 0101, 12월 13일은 1213이라고 적음), 음력 날짜는 음력 날짜 칸에 기록해야 합니다. 

➌ 우선 난도가 낮은 1단계 계산을 우변부부터 시작하여 하단부, 좌변부, 상단부 순으로(시계 방향) 시행하고, 계산한 답을 해당 1단계 계산부 답란에 기록합니다. 이때 숫자 ‘0’은 곱셈이나 덧셈에 포함시키지 않고 무시해야 합니다. 

➍ 1단계 계산이 완료되면, 1단계 계산에서 얻은 답을 이용한 2단계 계산을 좌변부부터 시작하여 상단부, 우변부, 하단부 순으로(시계 방향) 시행하고, 계산한 답을 해당 2단계 계산부 답란에 기록합니다. 

 

 

기획 이인철 자료 중앙치매센터

 

댓글
댓글
황*연
치매 예방에 좋을거 같네요
2019.10.08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