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0분 두근두근 뇌운동으로 뇌력을 키우자

기사 요약글

기사 내용

 

중앙치매센터의 인지훈련법 ‘두근두근 뇌운동’. 하루 30분 동안 문제를 풀면서 뇌를 쓰다보면 뇌력(腦力)이 키워져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

 

 

뇌운동1 _ 날짜 계산기

 

 

30분의 효과

 

1. 매일 날짜를 확인하고 기억하여 시간 지남력을 유지할 수 있다.

2. 간단한 덧셈과 곱셈을 통해 작업기억과 계산력을 향상할 수 있다.

3. 덧셈과 곱셈 과제를 번갈아 수행함으로써 과제 전환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4. 계산 과제를 공간 배치를 통해 전달하여 시공간 능력을 자극할 수 있다.

 

 

난이도 조절

 

➊ 2단계 계산부의 숫자를 다시 더하거나 곱하는 방식으로 단계를 늘리거나, 1단계 계산부만 시행하여 단계를 줄이는 방법을 통해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➋ 오늘 날짜 대신 생일이나 기념일 등 기억하고 싶은 날짜를 이용할 수 있다.

➌ 십자가 형태 대신 다이아몬드나 원형 표준 활동지를 이용해 계산 규칙을 변형할 수 있다.

 

 

실전! 바로 해볼까요?

 

제시 날짜 2019년 9월 1일(음력 2019년 8월 3일)

* 매일 그날의 양력과 음력을 활용해 문제를 푸세요.

 

 

방법

 

➊ 오늘 날짜(양력, 음력)를 확인합니다. 

➋ 확인한 오늘 날짜를 표준 활동지 중앙부에 기록합니다. 연도는 ‘연도’라고 표시된 칸에 기록해야 하고(예: 2019년의 경우 2019라고 적음), 양력 날짜는 양력 날짜 칸에 기록해야 하며(예: 1월 1일은 0101, 12월 13일은 1213이라고 적음), 음력 날짜는 음력 날짜 칸에 기록해야 합니다. 

➌ 우선 난도가 낮은 1단계 계산을 우변부부터 시작하여 하단부, 좌변부, 상단부 순으로(시계 방향) 시행하고, 계산한 답을 해당 1단계 계산부 답란에 기록합니다. 이때 숫자 ‘0’은 곱셈이나 덧셈에 포함시키지 않고 무시해야 합니다. 

➍ 1단계 계산이 완료되면, 1단계 계산에서 얻은 답을 이용한 2단계 계산을 좌변부부터 시작하여 상단부, 우변부, 하단부 순으로(시계 방향) 시행하고, 계산한 답을 해당 2단계 계산부 답란에 기록합니다. 

 

 

기획 이인철 자료 중앙치매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