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같은 한옥이 아닐세, 믿을 만한 한옥스테이 _ 서울 편

기사 요약글

숙소의 홈페이지만 보고 예약했다가 실물을 보고 실망한 적이 있다면 이제는 한국관광품질인증마크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기사 내용

 

한국관광품질인증마크는 한국관광공사가 한국인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이 관광시설과 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가늠해 선택할 수 있도록 직접 평가단을 운영해 기준을 통과한 업체에게 부여한 표식이다. 숙박시설뿐 아니라 쇼핑, 한옥 체험, 음식 등의 업종에서도 인증마크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관광품질인증마크가 있는 숙박시설 중 도심 속 보물처럼 빛나는 한옥을 찾아봤다.

문의 www.qualkorea.com

 

 

종로 명소의 중심에서 하루를 보내다, 시은재

 

종로를 이루는 많은 명소를 한번에 구경하고 싶다면? 낮에는 경복궁을, 밤에는 인사동 문화의 거리를 둘러볼 수 있는 시은재를 방문해보자. 시은재에서는 웬만한 명소들을 걸어서 갈 수 있어 느린 여행의 묘미를 즐길 수 있다.

시은재는 화려한 장식은 없지만 소박하게 아름다운 한옥의 미가 느껴진다. 마루에 달려있는 현판부터 천장의 서까래까지 세월이 느껴지는 고풍스러움을 몸에 두르고 하루를 보낼 수 있다. 화장실이나 에어컨 등 편의 시설은 현대적으로 갖춰져 있으며, 관리자가 상주하고 있어 불편 사항은 바로 해결할 수 있는 것도 장점. 조식은 계란, 빵, 잼, 주스 등으로, 숙박 시 무료로 이용 가능.

 

https://tgzzmmgvheix1905536.cdn.ntruss.com/2019/08/df95d3d58ef242d8bc8478be34f1a8c5

 

가격 1박 10만원대(2인 기준, 전화나 에어비앤비 두 가지 방법으로만 예약 가능하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439

문의 010-5355-3029, www.airbnb.co.kr/rooms/6170892

 

 

 

잊고 있던 전통 문화 배우기, 문게스트하우스

 

6·25전쟁 직후부터 4대째 이어 살던 집을 9년 전부터 게스트하우스로 변모시킨 곳이 문게스트하우스다. 이곳에서는 단순히 하루를 머무는 것에서 나아가 우리의 전통 문화를 배울 수 있다. 본채 앞의 넓은 마당에서 과거 한문 선생님이었던 사장님이 서예와 탁본을 주관하고, 그리기와 악기 체험은 인근 이웃 예술가들이 선생님이 되어준다.

이른 오후에 진행되는 체험을 마치고 밤이 내린 창덕궁을 둘러보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할 여행 코스다. 창덕궁 야간 개장을 사전에 예약하지 않았어도 괜찮다. 주변 돌담길을 거닐며 감상하는 아름다운 창덕궁의 모습만으로도 충분할 테니.

 

 

가격 1박 10만원대(2인 기준, 주인과 상의 시 한옥 마당에서 바비큐도 가능하다)

주소 서울 종로구 삼일대로32길 31-18

문의 02-745-8008, www.moonguesthouse.com

 

 

 

고요한 안식을 찾아서, 담소정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 등장하며 더욱 유명해진 곳. 가회동 한옥마을 골목에 위치해 실제 한옥에서의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담소정의 장점은 주변이 실제 한옥 거주지로 둘러싸여 저녁부터는 소음 하나 없이 고요해진다는 것이다. 낮과는 전혀 다른 매력의 밤의 북촌 한옥마을을 마음껏 구경할 수 있는 기회니, 조용히 골목골목을 산책해보자.

산책을 마친 후에는 마루에 앉아 차 한잔 즐길 것을 추천한다. 천장의 서까래부터 마당의 해태상까지 한국적인 장식을 구경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마음이 평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조식은 반찬과 함께 제공되는 연잎밥으로 무료다. 제철 음식으로 구성되는 건강식이니 꼭 먹어볼 것.

 

 

가격 1박 30만원대(2인 기준)

주소 서울시 종로구 가회동 57

문의 010-2053-9701, dahmsojung.modoo.at

 

 

 

한복을 차려 입고 삼청동을 거닐고 싶다면, 청연재

 

1930년대 지어진 한옥을 재생한 부티크 호텔이다. 한국 전통 한옥 건축기법을 지켜 완성한 청연재는 나무, 돌, 황토 등의 자연친화적 건물로 그 자체로 고즈넉한 멋을 느낄 수 있다. 체크인 시간에 맞춰 들어가면 갓 우린 차 한 잔과 병과를 즐기며 그 매력에 더욱 빠질 수 있다.

전통 차에 대해 좀더 알고 싶다면, 다도 체험을 신청해보자. 찻잎 고르기부터 차 우리는 법까지 전통 다기를 이용해 배울 수 있다. 이 외에 청연재의 주인장이 천부터 문양까지 골라 만든 한복 체험도 인기. 한복을 취향별로 골라 입었다면 주변에 위치한 삼청동을 산책해보자. 사잇길 마다 깨알같이 그려진 벽화 앞이라면 사진관 부럽지 않은 인생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것이다.

 

 

가격 1박 20만원대(2인 기준)

주소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6길 13-2  

문의 02-744-9200, www.hcyj.kr

 

 


 

 

 

한국관광공사에서 펴낸 <여행자의 방>. 한국관광품질인증제에 선정된 믿을 만한 국내 숙소 72곳을 담았다. 고즈넉한 매력의 한옥부터 나홀로 여행자를 위한 게스트하우스, 손주와 함께 가기 좋은 숲속 펜션 등을 엄선했다. 

 

 

기획 서희라 손나은(인턴)

 

댓글
댓글
김*정
한국 관광 품질인증마크 이젠 눈여겨 볼게요.
2019.09.13
대댓글
고택 담소정에서 옛향기를 맡으며 하룻밤 묵고 한식 아침상을 받으면, 그야말로 나도 대감마님 일쎄!
2019.10.07
대댓글
율무맘
와우 더 멋있어지고 핸섬해 졌는데~~~
2020.01.08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