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은퇴를 위해 돈보다 중요한 8가지

기사 요약글

돈만 있으면 행복한 은퇴가 보장될까?

기사 내용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한 은퇴를 꿈꾼다. 그러기 위해서는 돈이 제일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진정한 부와 행복은 돈보다 중요한 다른 요인에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여러분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안락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충분한 돈을 저축했기를 바란다. 그러나 그렇게 바라는 만큼 모으지 못하고 은퇴에 직면한다 해도 미리 절망하지 말라. 충분한 돈을 저축하는 것보다 행복한 은퇴를 즐기는 것이 더 중요하니까 말이다. 그럼 진정한 부와 행복을 가져다 주는 요인은 무엇일까?

 

 

1. 건강

건강에 금전적 가치를 부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건강하면 아름다운 하루를 맞이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또한 재미있는 활동에 참여하고 하루 종일 다른 사람 도움 없이 독립적으로 지낼 수 있다. 

 

 

2. 사람들

좋은 집과 원하는 물건으로 사는 공간과 주변을 쾌적하게 조성할 수 있지만, 주변에 사람들이 없거나 관심사를 같이 즐기는 등의 인간적인 접촉이 없는 경우에는 비참한 처지에 놓이게 된다. 여러분의 삶에는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간다. 그 중 마음 맞는 사람들과 관계를 성장시키고 유지하는 데 노력을 기울일 가치가 있다. 

 


3. 경험

지금까지의 삶을 생각해보면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여러분이 가진 경험과 이를 함께 공유한 사람들이다. 가사일 하기, TV 보기, 컴퓨터 하기 등 일상적인 일에서 벗어나 곰곰이 돌이켜보면 여러분이 가 본 주목할만한 장소와 다른 사람들과 함께 경험한 행사를 오래도록 기억할 것이다. 항상 새로운 경험을 즐기면서 인생을 풍요롭게 만들라.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많은 돈을 들이지 않는다. 

 


4. 목적 

매일 아침 침대에서 일어나야 할 이유가 있는 것이 좋다. 일단 일을 그만두면 목적을 찾을 수 있는 다른 방법이 많다. 목적 의식은 다른 사람들을 돕거나, 삽화 그리기, 음악 연주, 글쓰기,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들거나 단순히 하고 싶은 일을 성취함으로써 생길 수 있다. 목적 의식이 있으면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여러분의 인생이 원하는 만큼 흥미롭지 않다면, 여러분은 그것을 바꿀 힘이 있다. 

 


5. 호기심 

나이가 들었다는 이유로 새로운 것을 배우고 경험할 수 없는 사람은 없다. 즉 배우고 경험하는데 나이 제한은 없다. 사실,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것은 정신 건강과 행복에 도움이 된다.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으므로 호기심을 자극하고 지식에 대한 갈증을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다. 
 


6. 아름다움 

세계적인 사건, 재정적인 문제 또는 여러분이 어떤 관심사를 갖고 있는지 관계없이, 세상은 여전히 아름답다. 일상생활을 하느라 분주히 돌아다닐 때에도 꽃, 나무, 구름, 석양, 그리고 매력적인 건물의 고유한 아름다움에 주목하고 감사히 생각하라. 음악과 예술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을 찾아라. 다른 일에 몰두하느라 간과하고 당연시하기 쉽지만 아름다움은 도처에 있다. 다채로운 꽃과 아름다운 일몰은 소득에 관계없이 모두가 즐기며 감상할 수 있다. 
 


7. 시간 

시간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장 귀중한 ‘상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방금 지난 일 분은 한 번 소비해버린 자산이며 결코 돌아오지 않는다. 시간은 아마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가장 의미 있는 것이다. 휴식과 즐거움을 누리는 데 보낸 시간은 잘 보낸 것이기 때문에 하루 종일 생산적일 필요는 없다. 그러나 돈을 낭비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듯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나이들수록 모든 사람에게 허락되지 않는 특권임을 꼭 기억하라. 
 


8. 감사 

아마도 전반적인 행복과 웰빙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지고 있는 모든 것에 감사할 줄 아는 능력일 것이다. 건강, 친구 및 가족, 잊지 못할 경험, 주변의 아름다움, 그리고 이 선물들을 각각 즐기는 시간에도 감사하라. 감사를 표현하고 사람들에게 사랑한다고 말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감사의 뜻을 바로 전하라. 그 말을 하지않아 나중에 여러분에게 가장 큰 후회로 남지 않도록 말이다. 

 


우리 모두는 부유하지만 비참한 사람과 가난하지만 행복한 사람을 만난 경험이 있을 것이다. 돈이 많으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은퇴 후 할 수 있는 일이 더 많은 건 사실이지만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은퇴를 즐기는 방법이 위와 같이 많다. 여러분은 돈 말고 몇 가지나 갖추고 있는가? 

 


김성애(전 코리아헤럴드 기자, 라이나전성기재단 언론재능나눔단) 

댓글
댓글
peacetis
백세 시대를 어떻게 준비하고 그 시간들을 누려야할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2019.07.25
대댓글
백세시대라~~ 어려워요...
2019.07.25
대댓글
기쁨퐁퐁
돈도 돈이지만 '행복'이 또 하나의 화두입니다. ^^
2019.07.25
대댓글
수피아
퇴직을 고민중인데 유익한 정보 였습니다
2019.07.27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