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적신호 그냥 넘기지 마세요

기사 요약글

싱그러운 햇살을 머금은 봄, 올망졸망 고개를 내미는 꽃들을 보기 위해 나들이를 준비하는 이들이 많다. 하필 이럴 때 쿡쿡 쑤시는 무릎. 마음 편히 봄소풍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기사 내용

봄에 늘어나는 무릎 통증

우리 몸에서도 봄이 왔다는 신호를 보내는 부위가 있으니, 바로 무릎이다. 무릎 관절은 우리 몸 143개의 관절 중 가장 큰 관절로 날씨에 가장 예민하다. 특히 봄이 되면 야외 활동이 증가하게 되는데, 겨울 내내 활동이 적어 굳어진 무릎 관절은 갑자기 늘어난 활동과 무게를 견디지 못해 무릎을 쿡쿡 찌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8년 통계에 따르면, 무릎관절증(무릎에 통증을 유발하는 모든 질환)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수는 1월 59만7391명에서 5월 72만7331명으로 약 22% 늘어났다고 한다. 요즘같이 날씨가 따뜻할수록 무릎 관절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삼가야 한다는 이야기다. 무릎은 한번 망가지면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정답이다.

 

내 무릎 건강 어떻게 지킬까?

평소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관리하는 것만으로도 무릎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우선 체중을 감량해 무릎 관절의 부담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몸무게가 1kg 증가하면 무릎이 받는 무게는 3kg 늘어나고, 움직임이 더해지면 7kg의 부담이 생긴다. 또한 무릎을 움직이는 데 필요한 근육이 굳지 않도록 꾸준한 스트레칭으로 유연성을 높이는 것이 좋다.

최근엔 관절과 연골건강 보조 식품으로 엠에스엠(MSM)이 주목받고 있다. 관절은 쓰면 쓸수록 닳는 부위이며 관절 통증이 관절염으로 악화되면 관절 사이의 연골이 닳아 없어진다. 영양분 섭취로 관절과 연골을 이루는 구성 물질의 재생을 도울 수 있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식이유황, 즉 엠에스엠이다.

소나무에서 추출한 식물성 식이유황인 엠에스엠은 인체의 주요 구성 물질로 관절, 뼈, 피부, 머리카락 등 인체의 주요 조직을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엠에스엠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서 인정한 기능성 소재로 관절 기능 개선 효과가 객관적으로 증명되었다. 무릎 관절이 불편한 성인 49명에게 엠에스엠을 12주 동안 적용한 결과 관절 통증 감소, 관절 기능 개선, 관절 뻣뻣함 개선, 운동 기능 개선, 삶의 질 개선 등의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밝혀졌다.(저자 Debbi EM1, et al. BMC Complement Altern Med. 2011;11:50)

라플레에서 선보이는 인빅터스 옵티엠에스엠은 고순도의 엠에스엠 성분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미국 버그스톰사(Bergstrom)의 옵티엠에스엠(OptiMSM)만을 사용하였으며, 스틱 형태로 간편하게 섭취 가능하다.

인빅터스 옵티엠에스엠
통증 등 관절 건강과 관련된 불편함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가격 3만5000원(60포/2개월) 문의 02-593-0770, www.rappeler.co.kr

 

무릎 통증 잡는 스트레칭

➊ 허리를 C자 커브 형태로 유지한 상태에서 무릎이 굽지 않게 상체를 숙인다.(6초 유지, 6회 반복)

➋ 일어서서 한쪽 다리를 접은 뒤, 발을 엉덩이 쪽으로 당긴다.(6초 유지, 6회 반복, 다리 바꾸기)

➌ 똑바로 누운 뒤, 무릎이 굽어지지 않게 발등을 몸 쪽으로 당기면서 다리를 쭉 들어 올린다.(6초 유지, 6회 반복, 다리 바꾸기)

➍ 옆으로 누운 뒤, 발등을 몸 쪽으로 당기면서 한쪽 다리를 쭉 들어 올린다.(6초 유지, 6회 반복, 다리 바꾸기)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