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외보다 실내 공기가 더 나쁘다고

기사 요약글

미세먼지가 또다시 기승을 부리는 요즘, 답답한 실내 공기를 개선시킬 좋은 방법은 없을까?

기사 내용

 

미세먼지 농도가 연일‘나쁨’을 기록하면서 사람들의 우려 또한 증폭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할 만큼 미세먼지의 유해성은 심각한데, 사람이 마시는 하루 공기의 양이 5,000~10,000리터 정도임을 감안하면 보다 적극적인 미세먼지 저감 대책이 필요하다. 흔히 외출을 최대한 자제하고 실내 활동에 비중을 두는 식의 대응책을 거론하는데 실내라고 해서 미세먼지로부터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오히려 바깥보다 더 나쁜 공기를 머금고 있을지도 모른다. 실제 미국폐협회(ALA)에서는 실내 유해물질이 실외에 비해 2~5배 정도 많고, 100배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고 발표했다. 벽과 가구에서 배출되는 각종 화학 성분, 요리 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침대, 베개, 옷, 커튼, 인형 등에서 발생하는 집먼지, 사람이 움직이며 유발하는 먼지 등이 복합적으로 발생해 실내 공기를 오염시키고 있다는 분석이다.

 

 

 

 

공기청정기 이렇게 관리하세요!

 

오염되기 쉬운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는 팁을 전하기 위해 풀무원로하스에서 의미 있는 수업을 개최했다. 이날 수업을 진행한 김치언 강사는 먼저 실내 활동이 많아지지만 환기는 쉽지 않은 겨울의 특성상 실내 미세먼지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가정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공기청정기의 구입과 관리에 있어 알아두면 좋은 점들을 조목조목 짚어줘 큰 도움이 됐다는 후문.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좋은 공기청정기의 기준과 올바른 사용법을 전한다.

 

 

♦ 구입 시 CA 인증마크를 확인할 것

 

한국공기청정협회에서는 성능, 소음 등에 관한 엄격한 기준을 세워 이에 부합한 제품에 한해 CA 인증마크를 부여한다.

 

 

♦ 적정 용량을 구입할 것

 

공기청정기의 처리 용량은 면적 대비 1.5배, 약 150%가 적당하다. 20평대 거실에서 사용하려면 30평대의 용량이 필요한 셈.

 

 

♦ 적당한 간격을 유지하여 설치할 것

 

공기 흡입 공간이 확보되지 않으면 청정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 요리 시 전원을 끌 것

 

요리 시 발생하는 연기나 유증기는 필터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

 

 

♦ 환기는 필수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더라도 하루에 두 번 이상은 환기를 하는 것이 좋다.

 

 

풀무원 로하스 맙(Mop)

전기가 필요 없고 소음이 없어 늦은 밤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 레드세트 (바닥용L + 선반용 S) 구성

 

 

청소, 물걸레질이 과연 정답일까?

 

공기청정기에 관한 강연에 이어 이번에는 올바른 청소법에 대한 강연이 이어졌다. 청소는 실내에 쌓인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행위라는 점에서 중요한데, 강의를 진행한 박병국 강사는 진공청소기, 물걸레질로 이어지는 일반적인 청소법에 의문을 제기해 이목을 끌었다.“물걸레질을 하지 않으면 찝찝한 기분이 든다며 꼭 쪼그려서 바닥을 닦는 분들이 있죠. 하지만 그런 행위가 바닥의 먼지를 다시 부유시킨다면 어떨까요?”

설명인즉 바닥에 가라앉은 미세먼지는 작은 움직임에도 쉽게 공중으로 날리기 때문에 이를 감안한 청소법을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 진공청소기는 배기구의 바람이 바닥의 먼지를 흩날리게 하고 물걸레질 역시 바닥을 훔치는 과정에서 다시 미세먼지가 공중으로 분산돼 청소 효과가 떨어진다는 게 설명의 핵심이었다.

 

박병국 강사는 또“물걸레질은 걸레를 청결히 관리하지 않으면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해 오히려 비위생적인 환경을 초래할 수 있으며,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등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은 물걸레로 말끔히 청소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쪼그려 앉는 자세가 무릎관절에 악영향을 준다는 점 역시 물걸레질의 한계로 지적됐다.

이러한 맥락에서 소개한 제품은 바로 풀무원더스킨에서 선보이는‘맙’이다. 미세먼지 제거 전용 청소용품인 맙은 브러시에 특수 흡착제가 묻어 있어 먼지 날림 없이도 미세먼지, 진드기, 세균, 곰팡이까지 말끔히 청소할 수 있다. 막대형으로 서서 바닥을 쓱쓱 쓸어 내기만 해도 물걸레로 닦아 낸 듯 말끔한 바닥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

 

 

풀무원로하스는?

 

풀무원건강생활의 방문판매 브랜드로 건강하고 좋은 먹거리를 넘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들이 체계적인 헬스케어, 스킨케어, 홈 케어 등을 누릴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가족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은 물론 주변 환경과 사회적 정의 실현을 통해 지속 가능한 소비를 하자는 취지의‘로하스 라이프’를 전개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전성기캠퍼스에서 대사증후군 예방법, 반려동물 건강관리법, 구강& 탈모 관리 방법에 대한 클래스를 선보인 바 있다.

 

 

 

[이런 기사 어때요?]

 

>> [전성기TV] 미세먼지, 숨을 곳도 숨쉴 곳도 없습니다

 

>> 코로나도 이기는 건강한 봄맞이 대청소, 이곳만은 꼭 하세요

 

>> 미세먼지 vs. 운동 부족, 어느 쪽이 더 해로울까?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