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세 끼로는 부족해, 전주 맛집 기행

기사 요약글

미식을 탐험하는 여행만큼 즐거운 것도 없다. 전주의 옛길을 따라 골목골목에 펼쳐진 맛집 탐험은 그야말로 전주 여행을 오감으로 즐기는 최고의 방법이다. 천천히 걸으며 맛보는 전주 맛집 기행을 소개한다.

기사 내용

 

 

 

옛길 1코스(3km, 1시간)

 

 

전주의 옛 모습을 찾아가는 코스로 너무나 많은 이야기를 품고 있어 1, 2코스로 나누어 걸어도 다 둘러보기 어렵다. 골목골목 옛길을 따라 다양한 시대의 기억과 삶의 모습들을 만날 수 있다.

 

경기전 정문→ 최명희문학관→ 부채문화관→ 600년 은행나무→ 소리문화관→ 전통술박물관→ 승광재→ 여명카메라박물관→ 전주 전통한지원→ 오목대관광안내소

 

 

옛길 2코스(5.5km, 2시간)

 

 

전주의 골목길은 시공간 어디로든 연결된다. 옛길은 한때의 영화를 내려놓고 잠시 숨 고르기에 알맞게 좁다랗다. 천천히 걷고 오래 쉬어 가는 느린 여행자에게 추천한다.

 

오목대관광안내소→ 오목대→ 이목대→ 자만벽화마을→ 한벽당→ 완판본문화관→ 전주향교→ 장현식 고택→ 강암서예관

 

 

 

 

숨길(7km, 2시간)

 

 

전주한옥마을 인근에 조성된 숨길은 역사와 생태 문화를 사색할 수 있도록 곳곳에 학습 표지판이 있어 둘레길 탐사에 재미를 더한다.

 

공예품전시관→ 당산나무→ 양사재→ 향교→ 한벽당→ 전주천 수변생태공원→ 88올림픽 기념숲→ 서방바위→ 각시바위→ 자연생태박물관→ 한벽굴→ 이목대→ 오목대→ 공예품전시관

 

 

 

 

가족회관

 

 

대한민국 식품명인 제39호 비빔밥 기능 보유자로 지정된 명인이 운영하는 전주비빔밥 전문 식당. 비빔밥에 쓰이는 밥을 사골 국물로 짓는 것이 특징이다. 함께 나오는 국은 전주식 콩나물국답게 양념을 일절 넣지 않고 소금만 넣고 끓인다.

 

주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라감영5길 17

전화 063-284-0982

 

 

 

 

교동다원

 

 

해외에 더 알려진 전통찻집. 이름은 찻집이지만 차 문화를 알리기 위한 곳이라 찻값 대신 입장료를 받는다. 그래서 차를 주문하면 주인이 직접 차를 내주면서 차를 즐기는 법까지 설명해준다. 대표 메뉴는 교동다원에만 있는 반발효 녹차인 황차.

 

주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은행로 65-5

전화 063-282-7133

 

 

 

 

조점례 남문피순대

 

 

하루 동안 돼지 사골을 푹 고아 만든 육수에 순대와 밥을 넣어 끓여 나오는 순댓국밥은 해장으로도 으뜸이다. 순댓국밥에 밑반찬으로 나온 부추무침을 넣으면 한층 감칠맛이 난다. 깻잎에 피순대를 한 점 올리고 초고추장을 찍은 마늘을 함께 싸서 먹으면 피순대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주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풍남문2길 39

전화 063-232-5006

  

 

 

 

현대옥

 

 

30여 년간 전주남부시장에서 콩나물국밥을 만들었던 양옥련 창업주에 이어 그 비법을 그대로 전수받아 영업하고 있다. 콩나물국밥에 올리는 고추, 파, 마늘을 그 자리에서 직접 찧어 넣어주기 때문에 마늘 찧는 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주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풍남문2길 63 2동 74호

전화 063-282-7214

 

 

 

 

신뱅이

 

 

‘김치가 맛있는 집’으로 소문난 곳. 특히 김장축제에서 만난 일본인들 사이에서 유명해서 안명자 대표는 김장철이 되면 일본에 간다. 입구에 기름 방앗간이 있어 사용하는 기름을 직접 짜기도 하고, 원하는 손님에게 판매도 한다.

 

주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경기전길 153-9

전화 063-282-3030

 

 

 

 

베테랑칼국수

 

 

1977년 문을 열어 2대째 이어오는 식당. 칼국수면은 숙성된 반죽으로 직접 만들고, 계란을 풀어 걸쭉하게 만든 국물에 들깻가루, 김, 고춧가루를 첨가해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여름철 별미인 콩국수는 옛날 방식 그대로 맷돌을 사용해 콩국물의 식감을 옛 맛 그대로 재현하고 있다.

 

주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경기전길 135

전화 063-285-9898

 

 

 

 

교동 고로케

 

 

전주한옥마을도 유명 간식 맛집들이 포진해 있는 주전부리 천국이다. 그중 교동 고로케는 보통의 고로케와 달리 한국 음식으로 속을 채워 인기 반열에 올랐다. 가장 인기 메뉴는 역시 전주의 대표음식인 비빔밥과 떡갈비를 넣은‘전주비빔밥 고로케’와‘떡갈비 고로케’. 주말에는 길게 줄을 늘어서 30분 이상 기다려야 할 때도 많다.


주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경기전길 126 금강산편의점

전화 063-283-5555

 

 

 

 

진미집

 

 

3대째 이어져오는 전주의 맛집 중 하나다. 소바가 유명한 곳으로 전주 사람이라면 모르는 이가 없다고 할 정도로 관광객 못지않게 현지인들도 많이 찾는다. 소바는 국물과 따로 나와 찍어 먹는 식. 매콤한 양념과 채 썬 오이를 올린 비빔소바도 있다. 진미집의 다른 인기 메뉴인 메밀 콩국수는 설탕과 콩가루를 넣어 단맛이 강하다.

 

주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주천동로 94

전화 063-288-4020

 

 

 

 

오목대사랑채

 

 

전주한옥마을의 터줏대감으로 불릴 정도로 한옥마을이 인기를 끌기 전부터 현지인들이 즐겨 찾는 맛집으로 유명한 곳이다. 대표 메뉴인 왕갈비탕은 뚝배기 가득한 왕갈비와 시원하고 구수한 육수가 잘 어우러져 하루에 1천 그릇 이상 파는 날도 있다고. 숯불에 구운 흑돼지수제떡갈비도 칭찬이 자자하다.

 


주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은행로 69

전화 063-232-8533

 

 

 

[이런 기사 어때요?]

 

>> [전성기TV] 개그맨에서 피자가게 사장이 된 이원승

 

>> [추천정보] 국내여행 정보 한눈에!

 

>> 가을 멸치, 생으로 먹으면 피부 회춘의 명약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