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음료계의 핫이슈! 마시면 빠진다

기사 요약글

꾸준히 다이어트 음료계의 핫 이슈로 떠오르는 방탄커피와 레몬밤 차. 과연 마시기만 해도 다이어트가 가능한 신의 음료는 존재할까.

기사 내용

 

 

DIET 1. 방탄커피

 

커피에 버터를 넣다, 저탄 고지 다이어트

운동 없이 매일 0.5kg씩 살이 빠지는 다이어트 방법이 있다면? 실리콘밸리의 IT 재벌이자 바이오 해커, 데이브 아스프리가 쓴<최강의 식사>에서는 매일 아침‘방탄커피’를 마시면 이것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방탄커피란 커피에 버터를 넣어 마시는 것. 오히려 살이 더 찌지 않을까 염려되지만, 140kg에 육박하던 데이브 아스프리가 끝없는 연구와 자신의 몸으로 생체실험을 한 끝에 다이어트에 성공하면서 효과를 입증했다.

이는 1년 전 대한민국을 강타했던‘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와도 관련이 깊다. 신체의 에너지원을 탄수화물, 즉 당에서 지방으로 바꾸는 것. 아스프리는 탄수화물은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으면 체내에 저장되는 반면, 좋은 지방은 깨끗이 연소되는 것은 물론 몸과 두뇌의 성능을 최대치로 끌어올린다고 설명한다. 그뿐 아니라 건강한 지방이 체내 호르몬의 균형을 맞추고 이 상태가 유지되면서 체중은 자연히 줄어든다는 원리.

 

 

고소한 풍미와 포만감, 넘치는 에너지

맛은 생각보다 느끼하지 않고 오히려 좋았다. 버터의 고소한 풍미가 살아나면서 마치 수프나 라테를 마시는 느낌. 덕분에 아침에 공복감도 사라지고 점심때까지 꽤 든든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탄수화물 위주로 먹다가 갑자기 고지방 식단을 시작하면 소화불량이나 설사,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의 설명이다.

또한 호산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양준상 원장은 방탄커피는“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공복에 마시기 위해 고안된 커피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방탄커피를 먹고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고지방 고탄수화물 체제가 되면서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

 

 

먹는 방법

먼저 잘 선별한 질 좋은 원두로 내린 커피 240ml가 필요하다. 단, 종이 필터로 거른 핸드드립 커피는 제외. 프렌치 프레스 방식으로 내린 커피여야만 항산화 성분인‘폴리페놀’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후 목초만 먹인 소의 우유로 만든 무염버터 20g을 넣고 마지막으로 MCT 오일(또는 코코넛오일)을 1작은술 정도 넣은 후 믹서나 거품기로 섞어주면 끝. 반드시 거품이 풍성하게 일 때까지 섞어줘야 한다.
그래야 지방이 흡수되기 좋은‘미셀(나노 단위의 분자막)’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DIET 2. 레몬밤 차

 

해독과 아로마테라피까지, 허브티 다이어트

개그우먼 안선영, 고무줄 몸매에서 벗어나 날씬한 몸을 되찾은 이혜은까지 그 비결에는 모두‘레몬밤’이 있었다. 특별할 건 없다. 그들 역시 매일 한 시간씩 운동을 하면서 식이요법을 병행했고, 좀 더 빠른 감량과 빼기 힘든 내장지방을 집중적으로 줄이기 위해 정제 형태로 만든 레몬밤을 매일 한 알씩 먹거나 레몬밤 추출 분말을 탄 물을 수시로 마셨던 것.

레몬밤은 허브의 일종으로 전갈이나 독거미에 물렸을 때 해독제로 쓰이며, 설사를 완화하고 바이러스를 막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레몬밤의 생잎이나 에센셜 오일은 아로마테라피에 사용하기도 하며 불안, 우울, 불면, 신경성 두통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최근에는 이 허브 속 로즈메린산이라는 성분이 내장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지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기 시작했다.

실제 레몬밤의 다이어트 효능은 실험으로도 증명됐다. 레몬밤 복합 추출물을 5주 동안 투여하면서 고지방 사료를 먹인 생쥐가 레몬밤 추출물을 먹지 않은 생쥐보다 체중 증가에서 4g이나 차이를 보였고, 내장지방 세포의 신생 혈관이 억제되었으며, 지방세포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이 감소되었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

 

 

커피 대신 허브티로 가벼워지는 느낌

레몬밤 가루를 탄 맛은 우엉차와 캐모마일 티의 중간 정도의 맛. 포만감도 들고 입가에 맴도는 레몬밤 맛에 자연히 식사량도 줄었다. 물론 이 또한 오래가지 못했다.“이러한 다이어트 제품들은 완벽한 비만 치료제가 아니라‘보조 식품’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즉 생활 습관을 바꾸지 않는다면 결국 다이어트에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애경 원장의 조언이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위해 갑자기 레몬밤을 무리하게 먹기보다는 기존에 하던 식이요법 및 운동과 병행해서 도움을 주는 정도로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물 대신 레몬밤 가루 분말을 섞은 음료를 마신다면 몸은 더 건강해지고, 눈에 띄는 체중 감량은 아니더라도 군살을 정리하는 정도는 거뜬할 것이다.

단, 레몬밤 자체에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저혈압인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 밖에 혈압이나 혈당 조절이 되지 않는 사람, 간이나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 만성질환자, 암 환자 역시 주의를 요한다.

 

 

먹는 방법

레몬밤은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가 가능하다. 레몬밤 추출물을 농축해 만든 노란 레몬밤 추출 분말을 물에 희석해 물이나 커피 대신 주기적으로 마시는 방법, 레몬밤 건잎을 우려 마시는 방법, 레몬밤 추출 분말과 상엽, 쑥 등을 500% 농축해 만든 정제 타입 제품을 먹는 방법 등 다양하다. 하지만 이 역시 너무 고칼로리를 섭취하거나 식이요법 없이 레몬밤만 섭취해서는 체중 감량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전문가들은 그냥 차보다는 물 1.5리터에 레몬밤 추출 분말 한 큰술을 희석해 마시거나 레몬밤 농축 정제를 하루 2정 섭취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사진 셔터스톡

 

 

[이런 기사 어때요?]

 

>> 금연하면 7500원씩, 나의 살이 남의 쌀로, 다짐이 기부가 되었다!

 

>> 현직 의사가 직접 짠 '대시 다이어트' 일주일 식단

 

>> 1시간에 1천 칼로리 소모? 장도연, 노사연이 푹 빠진 운동법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