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구나무서기와 업사이클드 푸드

기사 요약글

기사 내용

건강해지는 물구나무서기

눕거나 앉거나 서거나. 우리는 이 세 가지 동작 안에서 생활을 한다. 이 때문에 물구나무서기는 중력의 방향을 거스르는 유일한 운동으로 꼽힌다. 전신운동인 물구나무서기의 효과는 무궁무진하다. 먼저 혈액순환. 나이가 들면 자연스레 근력이 떨어지는데 근력이 없으면 심장과 뇌로 가는 혈액순환 능력이 저하된다.

물구나무서기는 혈류량과 산소 공급량을 증가시켜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두통과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다. 신체 기관의 기능도 강화한다. 서서 활동하면서 중력의 영향을 받아 아래로 눌려 있는 장기들을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게 해주는 효과 때문이다. 평소 메스꺼움이나 더부룩함 등의 소화장애가 있다면 추천한다.

이 밖에 피부 탄력과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 비뚤어진 척추와 허리를 바로잡아 몸을 예쁘게 만들어주고, 처진 피부에 탄력을 주고 안색을 개선시킨다. 그래서 요가에서는 거꾸로 서는 것을 ‘여왕의 자세’라고 말할 정도다.

 

주의사항

1. 고혈압이 있다면 피한다.

2. 안압이 올라갈 수 있으니 녹내장 등 안과 질환이 있으면 하지 않는다.

3. 허리와 목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2분을 넘기지 않는다.

 

 

맛만 좋더라

못생겼다는 이유로 식탁에 오르지도 못하고 버려지는 농작물의 대변신.

전 세계적으로 음식물 쓰레기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에 대한 위기가 높아지고 있다. 쓰레기 반대 비영리단체인 자연자원방어회(Refed)에 따르면, 미국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만도 매년 5천2백만 톤. 생산, 유통, 조리하는 과정에서 소모되는 비용과 환경오염 및 부가가치 등을 계산하면 낭비 규모는 상상 이상이다.

게다가 음식물 쓰레기는 환경오염 특히 기후변화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어 전 세계가 해결해야 할 숙제이기도 하다.

 

못난이들의 반란

그 대안으로 대두된 업사이클드 푸드(Upcycled Food)는 맛은 똑같지만 상품 가치가 없다는 이유로 버려지는 농작물에 스토리와 아이디어를 더해 재탄생한 식품을 말한다.

미국을 비롯해 유럽 등에서는 업사이클드 푸드 캠페인이 열릴 만큼 높은 관심을 끌고 있고, 국내에서도 B급으로 분류되는 못생긴 과일을 주스나 잼 등으로 가공해 판매하는 곳이 속속 문을 열고 있다.
상처 난 사과, 휜 오이, 부러진 당근 등 못생긴 외모 때문에 홀대받던 농작물들에게도 식탁에 오를 기회를 주어야 한다.

 

사과즙과 미니사과 피클

우박을 맞아 B급으로 등급이 떨어진 미니사과로 만든 피클과 사과즙.
브랜드수퍼브(Superb)
문의superb-store.com

 

유기농 과자, 베지 칩스

유기농 녹즙을 만들고 남은 채소 잔여물에 배아 곡물 등을 넣고 말린 과자.
브랜드포레이저 프로젝트(Forager Project)
문의foragerproject.com

 

다이어트 마요네즈

중동에서 즐겨 먹는 소스 훔무스 (Hummus)를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병아리콩 삶은 물로 만든 마요네즈. 일명‘비건 마요(Vegan Mayo)’라 불리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용으로 제격이다.
브랜드썰 켄싱턴스(Sir Kensingtons)
문의sirkensingtons.com

 

맥주 에너지바

맥주 제조 과정에서 나오는 곡물 찌꺼기로 만든 그래놀라 바. 이 찌꺼기는 기본적으로 영양이 풍부해 해외에서는 파스타 면이나 빵을 만들 때 사용하기도 한다.
브랜드리그레인(regrained)
문의www.regrained.com

 

못생긴 수박주스

못생겨서 버려진 수박으로 만든 수박주스. 물을 첨가하지 않고 수박에서 나온 과즙만 담았다.
브랜드워터멜론워터(WTRMLN WTR)
문의wtrmlnwtr.com

못생긴 바나나 과자

크기가 작거나 못생겼다는 이유로 버려지는 바나나로 만든 과자. 바나나 5개가 통째로 들어 있다고.
브랜드발나나(Barnana)
문의barnana.com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