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일수록 구강건강을 챙겨야 하는 이유

기사 요약글

입 속 건강을 지키기 어려워진 결정적인 이유

기사 내용

필자만 하더라도 어렸을 때보다 더 자주 양치를 하고 치약, 칫솔의 성능도 과거보다 더 좋아졌는데, 왜 치과를 가는 횟수가 늘어가는 것일까?
칫솔질을 제대로 안 해서, 혹은 구강 관리에 소홀해서 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니다. 치아 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순 없다.

 

1. 한반도에 던져진 공포, 미세먼지 폭탄

신체 중 외부 환경에 가장 민감한 부분이 어디일까. 바로 공기와 가장 먼저 만나는‘숨 쉬는 입’이다. 애석하게도 입은 모든 유해물질의 통로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유해환경의 노출에 취약하다.

요즘같이 미세먼지, 황사, 매연 등 각종 도시 유해물질이 가득한 바깥공기에는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세균이 득실득실한데, 이 먼지 속 세균들이 구강 질환의 원인이 된다.

외부 환경이 구강건강과 무슨 상관이랴 싶지만, 비강을 통해 연결된 구강 내에도 각종 유해균 농도가 높아진다. 이로 인해 구강건강은 물론 면역력까지 약해져 환절기 건강까지도 지키기가 쉽지 않아지는 것.

 

2. 구강건강이 약화될 수 밖에 없는 현대인의 일상생활

구강건강을 해치는 요인은 신체적인 요인보다 생활 환경의 영향이 더 크다. 대표적인 것이 스트레스. 경희대 구강 내과 홍정호 교수는 “스트레스는 침샘 조직을 파괴해 점막 손상뿐 아니라 이를 썩게 하는 환경을 제공한다”라고 말한다. 다시 말해, 외부로부터 오는 구강건강의 위협에 더해 치아건강까지 위협하는 셈이다.

이외에도 바쁜 일상으로 인한 운동부족, 수면 부족은 면역력을 약화시키고, 이는 곧 치아조직의 손상과도 연결되기 쉽다.

 

3. 노화와 구강 질환을 부르는 ‘활성산소’

나이가 들면 구강 건강에도 변화가 생긴다. 가장 큰 원인은 바로신체 내 항산화 효소가 급격히 줄어든다는 것.

활성산소 수치가 높아지면 단순히 몸 속 건강이 아닌 구강건강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 실제로 치주염을 앓고 있는 쥐에게서 높은 활성산소 수치를 확인한 일본의 연구 논문도 있다. 전혀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구강

건강과 활성산소 발생이 실은 밀접한 연관성을 띤다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을 터.

 

4. 칫솔질과 구강청결제가 구강건강의 해답은 아니다.

흔히 칫솔질만 규칙적으로 하면 구강건강이 유지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구강건강은 치아 관리를 잘 한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칫솔이 닿는 치아 면적은 입안의 25%에 불과하다. 나머지 75%의 면적은 제대로 씻겨지지 않고 고스란히 남기 때문에 각종 세균들도 구강 내에 그대로 남아있게 된다.

입 속 유해균을 제거하려고 사용하는 구강청결제 또한 마찬가지.구강청결제를 장기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알코올로 인한 구강 건조증, 입안 점막 손상 등 각종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정상 세균까지 제거해 면역력을 저하시킬 우려가 크다. 심지어 치과의사들도 구강청결제보다 물로 입을 헹군다고 한다.

 

5. 구강 내 항균, 면역기능, 항산화까지 한 번에…구강건강 스스로 지키자

늘어가는 구강 질환에는 칫솔질도, 구강청결제도 해답이 아니다. 나이가 들수록 점점 약해지는 면역력과 항산화 능력, 그리고 피할 수 없는 노화. 이 원인들 때문에 구강 건강 관리는 신경 쓴다 해도 언제나 부족할 수밖에 없던 것.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유해물질로부터 구강건강을 챙길 수 있다. 최근 119년 전통의 정관장이 내놓은 구강건강 기능 식품은 좀 색다르다. 여타 영양제나 보조식품과 달리 간 건강, 눈 건강, 혈행 건강, 관절 건강, 위 건강, 장 건강, 구강건강까지 총 7종으로 특정 기능 맞춤형 영양을 제공한다.

구강 내 항균 작용을 도와줄 수 있는 프로폴리스,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 비타민,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한 미네랄 아연 등의 영양성분이 함유돼 각종 유해환경에 노출된 구강건강을 챙길 수 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