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보다 쉽다! 중년들 사이에서 떠오르는 부업, 에어비앤비

기사 요약글

기사 내용

 

자녀의 독립과 퇴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는 50+ 세대. 은퇴 후 시도할 만한 창업 모델로 온라인 오프라인 연계(O2O) 플랫폼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주거지를 등록하고 숙소를 공유하는 플랫폼인 에어비앤비가 대표 주자로 꼽히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인생 2 라운드를 맞이한 액티브 시니어들이 경제적 안정과 삶의 활력,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에어비앤비 재테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는 방으로 재테크하세요! 숙박 공유 플랫폼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는 숙박 공유 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방이나 집, 별장 등을 전 세계 여행자들에게 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남는 방이나 주택이 있다면 무료로 등록해 누구나 쉽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소비자 입장에서의 장점은 현지인들이 거주하는 집에 머물며 새로운 도시에서 살아보는 여행을 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여행을 선호하는 여행객들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최근 떠오르는 재테크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행복한 은퇴의 시작, 빈 방으로 노후를 대비한다

 

한국처럼 노후 대책이 아직까지 취약한 국가에서는 시니어층의 에어비앤비 호스팅이 노후 준비의 현실적인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에어비앤비가 지난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가장 빠르게 늘고 있는 호스트는 60세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56%는 은퇴자이고 45%는 에어비앤비에서 버는 돈으로 생활비를 충당한다고 합니다.

 

 

적은 비용으로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신개념 재테크

 

한국의 시니어들은 대부분 에어비앤비 호스팅을 통해 얻은 수입으로 생활비에 보태거나 노후 자금으로 사용하는데요. 하루 숙박비용으로 6만원을 산정한다면 한 달에 20일만 굴려도 120만원의 수익이 발생하는 셈입니다.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창업이나 부동산 투자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죠.

대기업 수석 연구원으로 재직하다 그만둔 김 모(60)씨는 “퇴직 이후 구직활동을 했지만 취직이 쉽지 않아 8년째 무직으로 지내다 에어비앤비를 시작했다”면서 “출가한 자식들로 인해 집이 비고 불안한 노후로 우울했던 와이프가 밝아지고 연 2400만원 정도의 순수익으로 노후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에어비앤비 호스트가 되는 법

 

1 숙소 등록하기

먼저 에어비앤비 사이트(www.airbnb.co.kr)에 무료로 숙소를 등록합니다. 숙소 유형과 최대 수용인원 등을 명시한 후 숙소 사진과 편의시설, 주변 정보 등 세부사항을 추가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게스트를 맞이하기 위해 예약설정, 요금 등을 설정합니다. 요금 결정 권한은 호스트에게 있으며 에어비앤비의 요금 책정 도구를 통해 경쟁력 있는 요금을 제안 받을 수 있습니다.

 

2 게스트 맞이하기

게스트가 도착하기 전에 에어비앤비 홈페이지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메시지를 보내 어떤 사람인지 미리 파악합니다. 대부분의 호스트는 게스트가 사용하는 공간을 청소하고 깨끗한 이불, 수건, 화장지 등 필수품을 제공합니다.

 

3 대금 지급받기

에어비앤비의 안전한 결제 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호스트는 게스트와 직접 돈 거래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게스트는 체크인 하기 전에 결제를 완료하고 호스트에게는 3%의 서비스 수수료를 제외한 대금이 체크인 후 자동으로 지급됩니다. 페이팔, 계좌이체, 국외 송금 등 다양한 방법으로 대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게스트를 직접 맞이하고 열쇠를 전달하거나 현관문 비밀번호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예비 호스트를 위한 Q&A

 

Q 영어 실력이 부족한데 호스트를 할 수 있을까요?

기본적인 영어 수준이면 충분합니다. 숙소에 대해 물어보는 질문도 비슷해서 인터넷 등에 나와 있는 자료로 충분히 의사전달이 가능합니다. 전 세계 공용어인 바디랭귀지로도 의사소통을 할 수 있으니 부담 갖지 않아도 됩니다.

 

Q 낯선 사람을 집에 들인다는 게 불안한데 안전할까요?

게스트가 물건을 훔치거나 망가뜨릴 경우 에어비앤비 호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금전적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에는 여권이나 신분증, SNS 계정 등 확인 절차를 거치는 과정을 통해 호스트와 게스트 모두 안전하도록 장치가 마련되어 있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Q 에어비앤비 이용자와 마찰이 생기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만약 분쟁이 생길 경우 에어비앤비 분쟁센터를 통해 사건을 중재해주는 안전장치들이 있기 때문에 당사자들이 직접 맞대고 해결하지 않아도 됩니다.

 

 

에어비앤비로 우리 집에서 외국인 친구를 만나요

 

50~60대 시니어들은 대부분 자식들이 장성해 출가한 후 빈 방이 있는 집에서 부부 둘이서만 살거나 홀로 살아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상황인 시니어들에게 에어비앤비 호스팅은 경제적인 면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에어비앤비 호스팅을 하고 있는 시니어들은 허전했던 공간에 사람의 온기가 채워지고 세계 각국의 여행객들과 소통하면서 삶의 활력을 되찾았다고 답했습니다.

수십 년간 쌓아온 경험과 삶의 지혜를 전 세계 여행자들과 나누고 에어비앤비 최고의 호스트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에어비앤비와 비슷한 다른 창업/부업아이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전성기 홈페이지 뉴스와 매거진– 머니에서 확인해보세요.

 

이전글

오피스텔 투자, 어디에 할까

다음글

2017 가장 성적이 좋았던 해외 펀드 상품은?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