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척하기 좋은 시사용어

기사 요약글

기사 내용

코리아 패싱 Korea Passing

 

한반도와 관련된 국제 쟁점에서 한국이 소외된 채 주변국끼리만 논의하는 현상.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이 1998년 일본을 건너뛰고 중국만 방문하고 돌아가자 일본 언론들이‘저팬 패싱(Japan Passing)’이라 부른 데서 유래했다.
예)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9월 12일“코리아 패싱은 있지도 않고 있을 수도 없다”라고 말했다.

 

인플루언서 Influencer

 

SNS상에서 수십만 명의 팔로어를 보유하고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을 일컫는다. 인기 BJ나 유튜버, 인스타그래머를 통칭하며 이들을 통해 신제품이나 이벤트 등을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 있어 기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예) 요즘 광고계에서는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는 인플루언서를 주목하고 있다.

 

디폴트 Default

 

민간기업이 공채나 사채, 은행 융자 등을 계약대로 이자나 원리금을 상환할 수 없는 상태, 또는 정부가 외국에서 빌려 온 차관을 정해진 기간 안에 갚지 못하는 경우나 상태.
예) 베네수엘라 내년 디폴트 우려

 

스모킹 건 Smoking Gun

 

어떤 범죄나 사건을 해결할 때 나오는 결정적 증거를 일컫는 말이다. 영국 추리소설<셜록 홈스> 시리즈 가운데‘글로리아 스콧 호’에서 유래했다.
예) 공직선거법 유죄 끌어낸 스모킹 건은?

 

레몬마켓 Lemon Market

 

시고 맛없는 레몬만 널려 있는 시장이라는 의미로, 미국인들이 중고차 시장을 이에 빗대 표현하면서 나왔다. 일명‘빛 좋은 개살구’.
예) 요즘 인기 있는 부동산 앱, 배달 앱 레몬마켓 조짐 보인다.

 

크런치 모드 Crunch Mode

 

게임 등 소프트웨어 개발업계에서 마감을 앞두고 고강도 밤샘 업무를 지속하는 것을 말한다. 식사, 수면, 기타 사회 활동을 포기하고 연장 근무를 하는 것으로‘크런치 타임’이라고도 한다.
예) 사람 잡는 게임 회사, 크런치 모드 산재 첫 인정

 

펫팸족 Petfam

 

pet(애완동물)과 family(가족)의 합성어로, 반려동물을 진짜 가족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을 이르는 말.
예) 반려동물 양육 인구 1000만 시대, 금융권에선 펫팸족을 잡기 위해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대증요법 Symptomatic Treatment

의학계에서 쓰이는 용어로, 환자를 치료할 때 병의 원인이 아닌 증세만 치료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두통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통증을 가라앉히는 약만 처방하고 두통의 원인은 살펴보지 않는 것.
예) 사상 최저 기록한 출생아 수, 더 이상 대증요법 안 된다.

 

마타도어 Matador

 

근거 없는 사실을 조작해 상대편을 중상모략하거나 내부를 교란시키기 위해 하는 흑색선전(黑色宣傳)의 의미로 정치권에서 널리 쓴다.
예) OOO 후보자는 졸렬한 마타도어라며 날을 세웠다.

 

핀셋 규제

 

부동산 과열에 대해 특정 과열 지역이나 특정 수요자를 콕 집어 집중 규제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예) 부동산 과열? 핀셋 규제 필요하다.

이전글

분양가 상한제 부활, 그 영향은?

다음글

인도에 투자해볼까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