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 내린 선물 올리브오일의 효능

기사 요약글

좋은 올리브 오일을 고르는 방법과 올리브오일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사 내용

신이 내린 선물! 올리브 오일
 

아테네 사람들이 올리브를 선물한 아테네의 이름을 따서 도시 이름을 지었다는 신화 속 일화는 너무나도 유명한 이야기 일 것입니다. 서양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는 올리브오일을 자연 항생제라고 부르고 호메로는 흐르는 황금이라는 표현까지 하였다고 합니다. 더욱이 최근에는 한 프로그램에서 유명 연예인이 아침으로 올리브오일을 즐기는 것으로 밝혀져 품절 대란과 함께 화제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대체 올리브오일에는 어떤 효능이 숨겨져 있길래 이토록 열광하는 걸까요?
쉽게 접할 수 있는 건강 비결! 올리브 오일
 

불순물이 없고 맑은 것, 오일에 비춰보아 글자가 선명하게 보이고 걸쭉한 물질 없이 물처럼 흘러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산화 정도 확인

올리브 오일의 병을 살펴보시면 산화 정도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산도에 따라 신선도와 맛, 향이 달라지며, 산도 수치가 낮을수록 신선한 오일이라고 합니다.
산화 정도가 0.8.%이하인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올리브 오일은 빠르게 산화되기 때문에 가급적 구매 후 마개를 개봉했다면 빠른 시간 안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기간 확인

올리브 오일의 경우 적용되는 유통기한은 2년이며 직사광선에 노출되면고유의 향을 잃기 쉽기 때문에 플라스틱 용기보단 병이나 캔에 담긴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노화 방지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올리브오일에는 비타민E, 폴리페놀, 식물스테롤 등 항산화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의 소염 작용을 비롯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피부 노화를 보호해줍니다. 또한 오일 속 하이드록시타이로솔 성분은 활성 산소로 인한 피부의 손상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탈모방지

춥고 건조한 날씨에 탈모가 심해질 경우, 이러한 탈모를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두피에 올리브오일을 발라주면 거칠어진 모발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모발을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발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충분한 효과가 있을 수 있도록 꾸준한 실천이 필요합니다.
 

-변비 해소

변비로 고생하시는 경우, 올리브오일을 꾸준히 복용하면 변비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올리브 오일에 들어있는 올레산은 장을 자극하여 원활한 배변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물성 지방성분이 장의 배변활동을 촉진시키고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올리브오일은 변비개선과 함께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식물성 기름인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면 체내에 있는 지방을 연소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기름에 비해 포만감을 오래 주어 자연스럽게 식욕을 억제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칼로리가 100g당 893kal로 높은 편에 속해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종 성인병 예방

올리브오일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우리 몸속의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과 혈액이 깨끗해지도록 도움을 줍니다.
원활한 혈액순환 효과로 각종 성인병을 예방에 도움을 주며 특히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장병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미백 효과

올리브오일로 이루어진 화장품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올리브오일을 피부에 직접 바르면 미용 효과가 있어 옛날부터 이용되고 있는 미용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올레산 외에도 피부에 수분을 제공하는 스쿠알렌과 비타민 A· 비타민 E· 폴리 페놀 등의 피부에 좋은 유효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도 큰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데, 올리브오일의 성분이 피부에 가깝기 때문에 알레르기 발생확률이 낮고, 염증을 억제 해 주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예방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관상동맥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 지방 섭취량을 제한해야합니다.
그러나 올리브유의 경우 2형 당뇨병 발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인슐린 수치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 공복에 두 세 스푼 섭취 ( 소주잔 반컵 분량)

열을 가하지 않았을 경우 올리브 오일의 효과를 가장 크게 보실 수 있어 위장장애, 변비가 있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2. 샐러드 드레싱으로 활용

발사믹식초와 올리브오일을 1:3 비율로 섞은 후 식성에 맞게 꿀, 다진 마늘, 소금, 후추 등을 넣어 샐러드 위에 뿌려드세요. 빵에 찍어먹어도 좋습니다.

3. 요리의 마무리

스파게티, 소스 등을 다 만들고 난 후 올리브 오일을 두 세 스푼 뿌리면 지중해의 맛과 향, 건강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아침식사로 요거트나 시리얼을 먹을 때 올리브오일을 두 세 스푼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4. 고기 밑 준비 활용

불고기, 스테이크 생선 등을 절일 때 올리브 오일을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육즙이 새나가지 않도록 하고 맛과 향을 북돋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