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심장은 안녕하십니까

기사 요약글

세계인의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심혈관질환. 당신의 심장부터 체크하라!

기사 내용

과로하는 심장을 살려라

과연 심장은 하루에 몇 번이나 뛸까? 무려 10만 번, 평생으로 치면 20억 번 이상이다. 주먹만 한 크기의 작은 심장이 쉬지 않고 움직이는 덕분에 우리는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신체 기관 중 가장 ‘열일’하기 때문일까? 심장 이상으로 인한 각종 문제가 점점 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 통계에 따르면 세계인의 사망 원인 1위는 심혈관질환(한국의 경우 암에 이어 2위)으로 1년에 1,750만 명이 각종 심장병으로 세상을 떠나고 있다. 문제는 40~50대의 발병률이 대폭 늘고 있다는 점이다. 국내의 경우 문제는 더 심각해 증가율로만 따지면 이미 서구를 앞지르고 있으며 발병 연령대도 점점 낮아지는 추세다. 자동차엔진을 잘 관리해야 오래 주행할 수 있듯, 심장 건강 또한 미리미리 챙겨야 무난하게 100세 시대를 맞이할 수 있다.
 

9월 29일 심장의 날에는 세계의 주요 랜드마크 외벽에 붉은 조명이 밝혀질 예정이다.

9월 29일은 심장의 날


‘소리 없는 살인자’라는 별명처럼, 언제 어디서 닥칠지 모르기 때문에 더 무서운 게 심혈관질환이다. 세계심장연합(World Heart Federation)에서는 2000년부터 9월 29일을 '세계 심장의 날(World Heart Day)’로 지정해 심장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심혈관질환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는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의 주제는 ‘힘을 공유하라(share the power)’. 더 많은 이들에게 심혈관질환의 심각성을 알리고, 작은 행동의 변화만으로도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음을 알리고자 하는 게 목표다. 심장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세계 곳곳에서 재미있는 이벤트도 열린다. 심장의 날을 앞뒤로 미국과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에서는 주요 랜드마크 외벽에 심장을 뜻하는 붉은 조명을 환하게 밝힐 예정이다. 이에 라이나전성기재단도 심장의 날에 맞춰 시그나타워에서 ‘I am a Heart Hero’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심장 건강의 법칙 4

놀라운 사실은 사소한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심혈관으로 인한 조기 사망 위험을 80% 이상 예방할 수 있다는 것.
 

1. Know Your heart 심장을 제대로 알자

‘아는 게 힘’이라는 말은 여기서도 통한다. 건강검진을 통해 혈당치와 혈압, BMI 지수, 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자. 평소 가족력이 있다면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Fuel Your heart 심장에 좋은 영양분을 공급하자

하루 5회, 한 번에 한 줌 정도의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 심장에 이로운 영양분을 공급하자. 단, 설탕이나 지방이 첨가된 가공품은 피해야 한다. 착즙 주스는 식이섬유 대신 과도한 당분을 섭취하기 쉬우므로, 갈아서 마시는 것을 권한다.


3. Move Your heart 심장을 움직이자

운동 부족은 만병의 근원일 뿐 아니라 심장 건강에도 타격을 준다. 일주일에 다섯 번, 심장이 두근거릴 정도의 운동을 하루 30분씩 실천할 것. 따로 시간 낼 것 없이 집안일, 걷기, 계단 오르기, 좋아하는 음악에 맞춰 춤추기 등 모든 신체 활동이 포함된다. 산책, 조깅, 수영, 자전거, 에어로빅은 심장을 위한 이상적인 운동이며, 요가 같은 스트레칭 또한 도움이 된다.


4. Love Your heart 심장을 사랑하라

심장을 사랑하는 방법은 첫째도 둘째도 금연. 담배를 끊은 지 2년이 지나면 관상동맥 심장질환의 위험도가 현저히 낮아지며, 15년 후에는 비흡연자와 동일한 심장 상태로 돌아온다. 흡연은 나뿐 아니라 타인의 심장 건강까지 위협한다는 점에서 치명적이다. 간접흡연에 노출되는 사람의 주요 사망 원인 또한 심장질환이며, 매년 60만 명이 넘는 비흡연자가 담배 연기로 인해 죽어간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심장을 사랑하는 또 다른 방법, 하트히어로 하세요

평소 심장 건강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해도 사고는 언제 어디서든 발생하는 법. 심장 관련 응급 상황의 70% 이상은 가정에서 발생하므로 평소 심폐소생술을 익혀두는 것은 필수다. 심장의 날을 맞아 가족 모두 CPR 배우기에 도전해볼 것!
 

YOUR HEART IQ 당신의 심장 아이큐는 몇 점?

Q1.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려면 하루에 과일과 채소를 5회 이상 섭취하는 것이 필수다. 한 번에 얼마나 먹어야 할까?
① 50g   ② 80g   ③ 100g

정답  ② 80g에 해당하는 양은 브로콜리 4개, 배 1개, 자두 2개, 방울토마토 7개 정도.
 

Q2.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는 지방은?
① 불포화지방g   ② 트랜스지방

정답  ② 튀김과 패스트푸드, 케이크 등 건강에 안 좋다고 알려진 대부분의 음식에 들어 있다.


Q3. 18~64세 성인이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기 위해 매주 해야 하는 운동(심장박동수가 올라가고 땀이 날 정도의 운동) 시간은?
① 50분   ② 120분   ③ 150분

정답  ③ 최소 150분이다. 건강상 이득을 얻으려면 일주일에 300분까지 늘리는 게 좋다.


Q4. 금연 후 몇 년이 지나야 심혈관질환의 위험도가 비흡연자와 비슷해질까?
① 15년   ② 25년   ③ 불가능하다

정답  ① 금연은 심장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라는 걸 기억하자.


Q5. 간접흡연에 의한 사망의 가장 큰 원인은 무엇?
① 폐암   ② 폐렴   ③ 심장병

정답  ③ 놀랍게도 간접흡연에 의한 사망 원인의 80%가 폐암이 아닌 심장병이었다. 가족을 위한다면 지금 당장 금연할 것.


Q6. 다음 중 나쁜 콜레스테롤은?
① 저밀도 지단백질(LDL)   ② 고밀도 지단백질(HDL)

정답  ① 콜레스테롤이라고 다 나쁜 것은 아니다. 고밀도 지단백질은 오히려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준다. 생선과 아보카도, 견과류, 올리브유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


출처 세계 심장의 날(www.worldheartday.org)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