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공감 - 속마음 토크
여행∙문화
2,938
50대의 속마음을 알아봤다.
- 제가 혈압이 높거든요. 올해는 생활 습관을 바꿀 거예요. 짜게 먹지 않기, 체중 줄이기 그리고 수면 시간 늘리기요.
- 탱고 음악을 무척 좋아해요. 그래서 가을쯤 와이프랑 남미 여행을 계획하고 있어요. 그곳에서 와이프랑 탱고에 맞춰 춤을 추는 거죠. 상상만 해도 멋지지 않나요?
- 1주일 정도 혼자 몰디브에 가서 바다만 내내 보다가 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나도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할 때가 있거든요.
- 아버지가 올해 아흔이 되세요. 원래 잔치를 싫어하시는데 올해는 가족들끼리라도 생신 잔치를 꼭 해드리고 싶어요.
- 서른이 훌쩍 넘은 자식들이 아직 결혼을 안 했어요. 왠지 부모 책임도 있는 것 같잖아요. 올해는 한 명이라도 결혼 시키려고요. 좋은 사람 어디 없나요?
- 생각만 많고 실천하지 못한 일들이 많아요. 누가 일기를 써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다이어리를 샀어요. 계획도 세우고 생각도 적으려고요.
- 다이어트보다는 건강이 제일이더라고요. 운동을 계속 바꿔왔는데 이제는 지금 하고 있는 수영에 정착하려고요.
- 제주도로 가족 여행을 계획하고 있어요. 그동안 가족끼리 단란히 놀러 가본 적도 없고 결혼 20주년 기념도 할 겸 가려고 해요.
*서울아트 앙상블 단원들과 카페에서 만난 시니어들에게 물었습니다. 답변자 보호를 위해 나이와 이름은 밝히지 않습니다.
*설문조사는 12월 2일부터 17일까지 온·오프라인 설문으로 진행됐으며 참여 인원은 300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