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나전성기재단

매일 쓰면서도 잘 몰랐던 카카오톡의 요긴한 기능 5가지
여행∙문화 16,223

나 안 봤는데? - 몰래 카톡 읽기
 

대화창 옆에 있는 숫자 때문에 읽음 유무가 밝혀져서 곤란한 일을 겪었다면 이 기능을 참고할 것. 대화를 확인하기 전에 비행기 모드를 활성화하면(와이파이와 데이터 모드를 비활성화하고 비행기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메시지를 받은 사람이 대화를 확인했어도 카톡방에서는 ‘1’이 사라지지 않는다. 단, 대화를 읽은 후 반드시 카카오톡을 강제 종료해야 한다. 종료하지 않고 비행기 모드를 해제하면 수신 신호가 상대방에게 전달돼 ‘1’이 사라진다.

 

 


이모티콘 대신 - #텍스트콘

 

텍스트콘은 ‘하고 싶은 말’을 보내는 이모티콘이다. 채팅창 오른쪽에 # 버튼을 누르고 ‘텍스트콘’ 또는 ‘ㅌㅅㅌㅋ’을 친다. 직장인 어록, 생활 명언, 직접 입력 등 카테고리에서 마음에 드는 문구를 선택하고 전송하기 버튼만 누르면 된다. 내가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하면 나만의 텍스트콘을 만들 수 있다.

 

 


 

한 번에 보니 편하네 - 링크 모아 보기

 

단체 카톡방에서 장소나 맛집 등의 링크를 자주 주고받는데 나중에 그 링크를 다시 찾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카카오톡은 이 역시 가능하다. 대화방 오른쪽 상단 세 줄 아이콘을 누르면 앨범 밑에 링크라고 쓰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걸 누르면 그동안 주고받았던 링크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우리끼리 순서 정할 땐 - #제비뽑기

 

단체 카톡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단체 카톡방에서 ‘#’을 선택한 뒤 ‘제비뽑기’ 또는 ‘ㅈㅂㅃㄱ’을 입력한다. 꽝 뽑기나 순위 뽑기를 선택하는데, 꽝 뽑기일 경우 꽝 인원을 정한 다음 채팅방에 보내기를 누르면 모두에게 전송된다. 이 외에 사다리타기도 할 수 있다.

 

 


잊지 말자, 공지 사항 고정

 

모임 날짜와 시간 등 꼭 알아야 할 내용을 화면 상단에 계속 띄워두는 기능이다. 이렇게 하면 많은 대화가 오고 가도 쉽게 찾을 수 있다. 공지로 등록하고자 하는 대화를 길게 누르면 작업 선택창이 뜬다. 거기서 공지를 누르면 끝.

 

탑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