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내용

 

 

가족처럼 지낸 반려동물이 떠나는 순간은 누구나 생각하기 싫을 터. 하지만 그 순간을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 반려견이 죽기 전 보이는 행동과 증상을 미리 알아두자.

 

반려견 죽기 전 증상


음식과 물을 거부한다
강아지가 음식과 물을 거부하는 것은 가장 흔한 행동적 변화이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식욕이 있다면 살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는 의미이고 호전의 가능성도 있는 상태로 여겨진다. 하지만 음식과 물을 모두 거부한다면? 죽음에 가까워졌다는 의미일 수 있다. 병원에서 수액 처치를 받고 주사기를 통해 처방식을 강급(강제급여)할 수 있다. 하지만 죽음에 가까워진 상태라면 강급하는 물조차 제대로 삼키지 못하며 거부할 수 있다.

 

주변 사람과 물건에 무관심하다
강아지가 죽기 전에는 주변에 무관심할 수 있다. 평소 좋아하던 가족이나 물건이라도 말이다. 죽음에 가까워질수록 뇌의 활동이 둔화되면서 주변의 자극을 인지하지 못 할 수 있다. 반려견이 나에게 무관심해진 것이 아니니 서운해하지 말자. 이제 반려견과 행복했던 시간을 생각하며 마지막을 준비할 때이다.

 

활동량이 없고 피곤해한다
급격히 반려동물의 활동량이 줄 수 있다. 평소 자신이 쉬던 곳에서 미동도 없이 누워있기도 한다. 주변에 자극이 있어도 그것에 반응할 힘이 없거나 자극을 알아채지 못할 수 있다. 이때는 피곤해하는 강아지를 좀 더 편하게 해줄 방법을 생각해보자. 화장실 가는 것을 힘들어한다면 데려다 주거나 기저귀를 채우자. 침대 오르기를 힘들어한다면 침구류를 바꿔줄 필요가 있다. 만약 반려동물이 활동량이 없고 피곤함을 느끼지만 식욕이 있는 상태라면 죽음에 가까워져서가 아니라 질병적 요인일 수 있다. 이때는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고 원인을 찾아보자.

 

 

 

 

대소변을 가리지 못한다
평소에 대소변을 잘 가리던 반려견도 죽음이 다가오면 그렇지 않을 수 있다. 화장실을 갈 힘이 없기 때문이다. 혹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 누워있다가 대소변을 보기도 한다. 반려견이 마지막까지 깨끗하고 편하게 쉬다 갈 수 있도록 마음을 다잡자. 대소변으로 더러워진 강아지의 자리를 깨끗하게 치워주고 기저귀를 채웠다면 자주 갈아주면서 통풍을 시켜주자.

 

호흡이 평소와 다르다
반려견이 죽기 전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호흡이 평소와 달라진다는 것이다. 호흡이 얕아지고 불규칙해지며 반려견 스스로 숨 쉬는 것을 힘들어한다는 것이 느껴진다. 반려견의 마지막이 정말로 다가오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반려견의 곁을 지켜주도록 하자. 만약 어린 강아지가 다른 증상 없이 호흡이 불규칙해지고 얕아졌다면? 죽음 전 증상이 아니라 다른 질병이 이유일 수 있다. 동물병원에 내원해서 진단을 받자.

 

불안해하고 고통스러워한다
죽음에 가까워지면 신체기관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뇌의 활동도 멈추기 시작한다. 그렇기 때문에 반려견도 정신적으로 혼란스러울 수 있다. 또 앓고 있는 지병 때문에 고통을 느낄 수도 있다. 이럴 경우 반려견의 고통을 줄여주기 위해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서 실행해보자. 동물병원의 처방 하에 진통제를 쓰거나, 호흡 문제로 고통스러워하는 반려견을 위해 산소방 혹은 산소통을 사용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이 외에도 강아지가 정신적으로 불안해할 때 안아주면 조금 안정된 상태로 회복되기도 한다.

 

체중이 급격히 빠진다
죽음에 가까워지면 체중이 급격히 빠지게 된다. 다수의 반려인이 조금이라도 반려견의 생명을 연장하고 싶어서 지속적인 입원과 퇴원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반려견의 심신도 지치게 한다. 따라서 담당 수의사와 상의하여 치료의 가능성과 방향성에 대해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잇몸 색, 체온 변화가 생긴다
잇몸 색과 체온 변화가 찾아온다. 건강할 때의 잇몸 색깔은 분홍색이지만 죽음에 가까워진 반려견의 잇몸은 창백하다. 또한 체온도 내려간다. 특히 털이 별로 없는 다리와 같은 부분을 만졌을 때 사람이 느낄 정도로 체온이 내려가고 있다면? 마지막이 곧 다가올 수 있으니 마음의 준비를 하고 가족들과 함께 곁을 지켜주도록 하자.

 

 

기획 임소연 비마이펫(루피엄마)

 

 

 [이런 기사 어때요?]

 

>>같은 범죄, 다른 처벌, 나라별 동물학대법

 

>>반려동물 응급처치 이렇게 하세요

 

>>강아지 웃음은 행복의 의미일까?

 

이전글

고양이가 집사에게 고마울 때 보이는 10가지 행동

다음글

나이라는 장벽에 가려진 노견 입양의 장점

댓글
댓글

펫방 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