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저금리 시대 출자금 통장을 활용하면 배당금 수익이 괜찮다고 하더군요.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을 만들려고 헙니다. 천만원 이하의 경우 비과세 혜택도 있고 또 다른 저축과 연계하면 배당 수익 외에도 추가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하던데... 출자금 통장을 통한 재테크의 유불리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돈굴리기 전문가
정철진님의 답변
2020.12.31 20:27

출자금통장이란 새마을금고, 신협, 농협 등 특정 상호금융 지점에 조합원으로 가입해 직접 투자할 수 있는 계좌입니다. 즉, 저금이 아니라 해당 상호금융 지점에 출자한 금액이 되는 것이죠. 


 


그리고 각 상호금융은 납입한 출자금을 운용해 연말에 해당 지점의 경영성과에 따라 배당을 합니다. 그러니까,  ‘통장’이라는 명칭 때문에 일반적인 예금을 떠올리기 쉽지만 그보다는 주식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점은 배당금이 일반적인 예·적금 이율보다 훨씬 높다는 것이고요, 비과세 혜택도 출자금통장의 또 다른 장점입니다. 출자금통장은 배당금에 대해 최대 1000만원까지 세금이 면제됩니다. 


 


그럼 단점은 없을까요? 아닙니다. 많은 장점을 가졌지만 원금손실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출자금 통장은 예금자 보호 대상 금융상품이 아닙니다. 가령 만일 출자금을 낸 지점이 경영난으로 파산한다면 큰 타격을 보게 되겠죠. 


 


자유로운 입출금이 불가능하다는 점도 유의하세요, 주식과 비슷하다고 했지만 실제 주식처럼 투자한 돈을 수시로 입출금할 수 있는 기능은 없습니다. 출금하기 위해서는 해지, 즉 회원 탈퇴를 진행해야하고요, 해지를 하더라도 결산까지 진행이 된 후 금액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자금 회수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하세요.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