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금투자(금테크)를 할 때 주의하거나 꼭 염두해야 할 점과, 금투자의 장단점이 궁금합니다.

돈굴리기 전문가
정철진님의 답변
2020.09.30 17:42

금 투자에 대해 문의하셨습니다.


 


사실 금은 경제나 정치 상황에 안개가 자욱하고 불안감이 더해지면 더욱 반짝반짝 빛을 내는 상품입니다. 어쩌면 금값이 오르고 있는 현 상황이 딱 그럴 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지금은 코로나19로 1910년대 대공황에 버금가는 불황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으니까요.


 


또한 각국 중앙은행들이 앞다퉈 금리를 내리는 것도 금값 상승을 부채질하고 있습니다. 금리와 금은 역의 관계에 있는데, 금리가 낮으면 돈의 가치가 하락하고, 상대적으로 금의 매력이 커집니다. 즉 각국 중앙은행들이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중에 막대한 돈을 풀고 있다는 점도 금값을 끌어올리고 있는 것이지요.


 


 


금에 투자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직접 투자방식으로는 실물 자산인 골드바를 매입하거나 한국거래소(KRX) 금 시장을 이용할 수 있고, 은행에서 골드뱅킹에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간접방식으로는 금과 연동된 상장지수펀드(ETF) 및 상장지수증권(ETN) 등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세상에 영원히 오르는 건 없습니다.  다시 말해 현재의 금값은 현재의 코로나19 상황이나 유동성 잔치가 사그라들 때쯤 언제든지 떨어지고 출렁거릴 수 있다는 말입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대유행이 가라앉으면 투자자들은 금 보유고 일부를 매각할 것이고 금 투자에 매달리는 ‘금벌레’들이 있지만, 일단 (코로나) 두려움이 가라앉으면 금값이 떨어질 것이라고  평가합니다.


 


지금은 불안감에 더 올라갈 수 있지만, 언젠가 제자리를 찾기 시작할 땐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