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며칠 전 유튜브에서 본 내용이 재미있어서 남편한테 얘기해줬어요. 그랬더니 남편이 “저번에도 말했잖아” 하는 거예요. 근데 저는 진짜 기억이 하나도 안 나더라고요. 그 비슷한 대화 나눈 기억도, 얼핏 생각나는 것도 전혀 없고요. 그래서 “내가? 언제?” 이랬더니 남편이 장난치냐며 농담처럼 “너 치매검사 받아봐라. 그게 왜 기억이 안 나냐”고 하는데 이말이 내내 기억에 남네요. ㅠ 그외 뭐 해야지 하고 잠깐 이따 까먹고 한참 있다 생각나고 뭐 이런건 부지기수고요. ㅠ 듣고 나서 아 하고 기억나면 건망증 아예 기억 못하면 치매라고 듣긴 했는데, 종종 이런 경우도 있나요? 치매 초기로 의심해봐야 할까요? 기억이 전혀 안나니까 좀 걱정되네요. 나이는 40대 초중반입니다.

치매 전문가
가혁님의 답변
2020.10.04 19:55

안녕하세요, 가혁입니다.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걱정하시는 부분은 최근에 한 말을 본인이 기억하지 못하고 반복적으로 타인에게 하게 되는 일들이 잦은 문제이군요.

말씀하신 대로 기억력 감퇴의 정도에 따라 건망증과 치매를 구분하기도 하지만, 걱정하시는 치매로 진단되기 위해서는 단순한 기억력 장애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일상생활에서의 기능 장애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만일 사회생활을 하기에 어려운 정도가 아니라면 치매라고 진단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치매의 초기 증상으로 기억력장애가 많으므로 지금부터 서서히 치매 예방책을 마련하셔야 합니다.
기억력 장애 등의 인지기능이 진행되면 치매 전단계라고 할 수 있는 경도인지장애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치매가 아니지만 기억력 장애가 심한 경우는 경도인지장애 검사를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