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날이 갈수록 건망증이 늘어나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언론 보도를 보니 요즘은 디지털 치매다 뭐다 해서 젊은 사람들도 치매 위험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고 하던데, 초로기 치매 증상이라던가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을까요? 그리고 단순 건망증과 치매는 어떻게 다른지도 알고 싶습니다.

치매 전문가
가혁님의 답변

치매는 인지기능 저하와 그로 인한 일상생활기능 장애가 동반되는 증상으로 정의되며, 밝혀진 원인만 80~90여가지가 됩니다. 그 중 가장 많은 원인이 나이가 들면서 뇌 손상이 진행되는 알츠하이머병이고, 그 외에 뇌졸중 이후에 생기는 혈관성 치매, 그리고 루이체 치매, 전두측두엽 치매, 알코올성 치매 등이 있는데, 대부분은 나이가 듦에 따라 진행되는 노인성 치매이므로 일반적으로 치매라고 하면 노인의 병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초로기 치매는 비교적 젊은 나이에서 치매가 생기는 경우로서,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하여 모두 젊은 나이에도 발생이 가능하긴 하지만 매우 드뭅니다. 그 중 전두측두엽 치매는 50대 정도의 비교적 젊은 나이에서 많이 생기는데, 알츠하이머병이 기억력 장애로부터 서서히 시작되는 반면, 전두측두엽 치매는 성격의 변화 등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고, 일반적으로 초로기 치매는 노년기 치매에 비해 진행 속도가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 건망증과 치매의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건망증은 여러가지 인지장애 중 단지 기억력 장애만이 온 경우를 말합니다.

2. 치매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인지장애와 그로 인한 일상생활기능 장애로 정의되므로, 인지장애 중 꼭 기억력 장애가 아니더라도 다른 인지 장애 (예: 시간 지남력 장애 , 공간 지남력 장애, 전두엽 기능 장애[의욕 상실, 계획 세우지 못함 등] 등)가 올 수 있으며, 이러한 인지장애 외에 일상생활이 안 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치매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
가*
치매는 인지기능 저하와 그로 인한 일상생활기능 장애가 동반되는 증상으로 정의되며, 밝혀진 원인만 80~90여가지가 됩니다. 그 중 가장 많은 원인이 나이가 들면서 뇌 손상이 진행되는 알츠하이머병이고, 그 외에 뇌졸중 이후에 생기는 혈관성 치매, 그리고 루이체 치매, 전두측두엽 치매, 알코올성 치매 등이 있는데, 대부분은 나이가 듦에 따라 진행되는 노인성 치매이므로 일반적으로 치매라고 하면 노인의 병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초로기 치매는 비교적 젊은 나이에서 치매가 생기는 경우로서,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하여 모두 젊은 나이에도 발생이 가능하긴 하지만 매우 드뭅니다. 그 중 전두측두엽 치매는 50대 정도의 비교적 젊은 나이에서 많이 생기는데, 알츠하이머병이 기억력 장애로부터 서서히 시작되는 반면, 전두측두엽 치매는 성격의 변화 등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고, 일반적으로 초로기 치매는 노년기 치매에 비해 진행 속도가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 건망증과 치매의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건망증은 여러가지 인지장애 중 단지 기억력 장애만이 온 경우를 말합니다. 2. 치매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인지장애와 그로 인한 일상생활기능 장애로 정의되므로, 인지장애 중 꼭 기억력 장애가 아니더라도 다른 인지 장애 (예: 시간 지남력 장애 , 공간 지남력 장애, 전두엽 기능 장애[의욕 상실, 계획 세우지 못함 등] 등)가 올 수 있으며, 이러한 인지장애 외에 일상생활이 안 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감사합니다.
2020.05.25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