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종자돈을 주식에 전부 투자하고 싶은데 아니면 분산투자로 포트폴리오를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돈굴리기 전문가
정철진님의 답변
2020.08.31 10:50

안녕하세요. 종잣돈 투자에 대해 문의하셨는데, 일단 종잣돈의 규모를 모르고, 질문자의 자산현황도 모르는 상태에서 섣부른 답을 드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만, 나이와 자산규모, 수입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투자하시길 바며, 연세가 있으시다면 한두 종목에 투자하기보다 가급적 여러 종목에 분산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재테크 입문자를 위한 몇 가지 유명한 법칙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3-2-1 법칙


4. 전체 수입 중 생활비를 비롯한 자기 투자 비용(교육, 문화생활 포함)을 40% 이내로 제한하라
3. 향후 5년 내에 발생 가능성이 있는 단기 이벤트를 대비해 전체 수입의 30% 수준을 예금 또는 채권 형태로 저축(결혼, 부상, 주택 및 차량 구입 등)하라.
2. 자녀 결혼 비용 등 가장으로서 은퇴한 이후 목돈이 필요한 경우를 대비해 수입의 20%를 연금보험 등 노후 대비 비용을 마련하라.
1. 불의의 사고에 대비해 보장성 보험으로 10% 안팎을 저축하라. 
 


 


100-나이 법칙


100 - 나이 = 자산의 투자 비율


100에서 자신의 나이를 빼는 법칙입니다. 그 숫자만큼 위험 상품에 투자하라는 것인데요. 즉, 나이가 60세라면 재산의 40% 수준에서 주식이나 펀드 같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투자 상품에 투자해도 좋다는 의미입니다.


젊었을 때는 공격적인 투자로 실패하더라도 재기할 수 있지만, 나이가 들면 수입도 줄고 재기할 수 있는 시간도 제한적입니다. 즉, 괜히 나이 먹고 돈까지 잃으면 두 배로 억울하고, 노후 준비에 애로 사항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하라는 뜻입니다.


 


 


72 법칙



72 ÷ 투자 수익률(%) = 원금이 2배 되는 데 걸리는 투자 기간(년)


 


예를 들어 1억원을 연 6%의 복리 이자를 주는 정기예금에 가입했다면, 1억원이 2억원이 되는 것은 12년 이후라는 말입니다.
72 법칙은 돈의 가치를 계산할 때도 유용합니다. 1년에 물가 상승률이 4%라고 한다면, 돈의 가치가 1/2이 되는 시기는 18년 이후가 됩니다. 즉, 현재 생활비가 200만원이면 18년 후에는 400만원이 필요하고, 1억원의 가치가 5천만원으로 떨어진다는 것이죠.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