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제 정년을 몇년 앞두고 있다보니 여기저기서 그리고 지인을 통해 땅에 투자권유를 많이 받고있다 회사생활만 35년간 쭈욱하다보니 그양반들 말만들어보면 사실 무조건 수익을 많이 남길듯한데 어디까지를 믿어야할지 구분이 되지않고 특히 주의해야할사항.반드시 확인해야할사항들을 알고 싶습니다

돈굴리기 전문가
정철진님의 답변
2020.08.31 10:16

안녕하세요. 정철진입니다.


 


특정지역에 대한 평가 대신, 기본적인 토지 지분투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토지투자는 상당한 자금 규모와 시간이 많이 소비되는 부동산 투자 중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래서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점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잘 알지 못하면 하지말자!”가 핵심입니다. 


토지 지분 투자는 토지투자 방법 중 자금적인 측면, 지식적인 측면 등에서 부족해도 특정 사람들과 함께 해 투자하는 방식인데요, 그래도 기본은 땅 투자입니다. 도로가 인접해있다던지, 최소 2면 이상이 도로와 인접해 있는가, 삼거리 이상 연계돼있나 하는 것을 당연히 본인 스스로 확인해야 합니다. 아무리 적은금액이라도 향후 개발 가능성이 높은 땅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지분투자에는 '공동지분'과 '공유지분'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공동지분 투자'는 모든것을 공동으로 행사하게 됩니다. 공동의 명의로 땅을 사고, 공동의 명의로 토지에 대한 재산권을 행사하기 때문에 공동 명의자 전원의 만장일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다음 '공유지분 투자'는 토지를 공동 매수하는 건 맞지만 향후 각자의 지분 만큼 재산권 행사를 할 수 있습니다. 개인별 개별지분 등기권리증이 발급 가능하죠. 결국 향후 운용에 있어  다른 투자자의 동의를 구하지 않아도 됩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공유지분 투자가 좋아 보이지만 절대 그렇지가 않습니다. 가령 급전이 필요할 때 누군가 자신의 지분만큼을 받아줘야 할 텐데 이렇게 쪼개진 지분을 받아줄 가능성은 매우 낮기 때문이죠. 그래서 현실에선 향후 건축물, 경작 등의 목적이라면 차라리 소수 정예 공동지분이 더 유효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특히, 공유지분 투자에는 사기의 표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그간 기획부동산의 '지분쪼개기' 사기 범죄 등은 “개별 등기가 가능합니다”는 말로 현혹시킨 뒤 최악의 토지를 떠넘기는 패턴이 많았습니다.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토지투자는 절대로 충동적으로 하면 안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잘 알지 못하면 하지말자!”가 핵심이라는 점 말씀드립니다. 


 

댓글
댓글
안*선
상세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2020.08.31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