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금값이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는 뉴스를 보고 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모든 나라들이 돈을 풀고 있어 상대적으로 화폐가치는 떨어지고 금의 가치는 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 투자해도 괜찮을까요? 어떤 점을 주의해야할까요?

돈굴리기 전문가
정철진님의 답변
2020.06.18 09:44






최근 국제 금값이 많이 올랐죠. 상승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먼저, 금은 세상이 흉흉할 때 인기가 있는데요. 지금 코로나19 국면에 안전자산 가치가 돋보이면서 수요가 몰린 것이고요. 두 번째 이유는 종이돈의 가치가 급격하게 떨어질 거라는 우려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여러분도 더 잘 알다시피 지금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일본, 우리나라도 벌써 250조원 이상의 돈을 시중에 뿌렸습니다. 이렇게 돈을 많이 찍어 내면 당연히 종이돈의 가치가 떨어질 테니까 상대적으로 금의 인기가 높아진다고 생각하면 될 거 같습니다.


 


그럼 지금 투자해도 될까요? 일단 최근에 금값 상승률이 꽤 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야 될 거 같아요. 온스당 1400달러에서 1700달러까지 너무나 이른 시간에 올랐죠. 그래서 아마 저는 잠시 숨 고르기 시간이 있을 것 같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 금값 적어도 전고점인 온스당 1900달러 혹은 온스당 2천 달러까지는 열려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접근하려는 분들은 한 번에 올인하기보다는 조금씩 돈을 나눠서 적립 투자 방식으로 당분간 1600에서 1700대 라인의 박스권에서 금을 매입하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종이 금이냐 실물 금이냐를 항상 선택하셔야 되는데요. ETF, 상장지수펀드 같은 종이 금으로 접근할지 아니면 실물 금을 살지가 고민됩니다. 저는 늘 말씀드리지만 실물금을 딱 사서 쟁이는 것이 실은 금 투자의 기본 방법이라는 말을 전해 드리고 싶네요. 마지막으로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금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일단은 15% 정도를 유지하시라는 말도 함께 드리고 싶습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