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저금리 시대에 목돈투자를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돈굴리기 전문가
정철진님의 답변
2020.06.29 13:35

현재는 극단의 저금리에, 극대치의 유동성이 풀려있는 매우 특이한 상황입니다. 왜냐하면 보통 이렇게 돈이 많이 풀렸다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해 금리가 올라갔을텐데, 정반대로 금리는 자꾸 떨어지기 때문이죠. 게다가 실물경기는 최악인데 주식과 부동산만 보면 마치 ‘딴세상’처럼 보입니다. 


따라서 현재 같은 상황에서는 ‘어디에 투자’나 ‘어떻게 투자’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런 시대에는 주식 등 위험성 높은 자산가격이 계속 오늘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현재같은 디플레이션과 저금리상황이 3~4년 더 이어진다면 결국 유동성 버블로 주식과 부동산, 원자재(금, 원유) 등의 가격이 오를 수 밖에 없으니까요. 실물경기는 계속 나쁜데 자산시장만 뜨거워지는 상황입니다. 


 


자, 그런데, 여기서 부터가 중요합니다. 분명 저금리와 유동성의 힘은 엄청 나지만 그렇다고 저금리가 천년만년 이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중요한 자세는 투자를 하면서도 항상 금리 방향성을 늘 염두에 둬야 합니다. 현 시점에서 금리 상승 조짐이 보이면 ‘버블’로 올라간 투자자산 가격이 급격한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금리가 수십년 지속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독자님은 공격적 투자자산 비중을 넓히면서도 향후 다가올 금리상승기에 대한 대비를 함께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