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기 서비스 바로가기
  1. Home
  2. 재단소식
  3. 사업후기
  4. 
사업후기 [캠페인후기]하트히어로, 당신은 누군가의 영웅입니다 2017.03.24 조회수 1,193
심장이 뛰지 않아요!
전철역 플랫폼에서 한 중년의 남성이 의식을 잃었습니다. 누군가 자세히 보더니 이렇게 말합니다. " 심장이 뛰지 않아요! "  심박 정지 후 골든타임은 4분 입니다. 더 이상 지체된다면, 중요한 생명 하나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의 소중한 아버지이자 남편, 친구일지 모르는 위기의 중년 남성에게 당장 어떤 조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필사의 순간에 나타나는 ‘하트히어로’들
남성이 쓰러지고 나서 기적과 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쓰러진 남성을 돕기 위해 나선 시민들이 있었던 것이죠. 주저 없이 필사적으로 심폐소생술을 실시합니다. 그리고 곧바로 이어진 신고... 다행히 쓰러진 중년 남성은 기적처럼 깨어났습니다. 2015년, 병원 밖 심정지 환자는 3만 771명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같은 일상 심정지 상황에서 환자를 살려낸  시민 ‘하트히어로’들 이 있었습니다.



비상시를 위한 자동심장충격기(AED)
수많은 ‘하트히어로’들이 활약했음에도 매년 약 2만 8천여 명 이 심정지로 사망 합니다. 아직 더 많은 하트히어로가 필요한 거지요. 골든타임 4분 이내, 심폐소생술(CPR)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 시 환자 생존율 은 무려 80% 까지 올라간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자동심장충격기(AED)’는 심정지 환자에게 전기 충격을 주어 심장을 살리는, 일반인도 사용 가능한 응급 기기입니다.



더 많은 생명들이 구해지도록
한정된 예산으로 자동심장충격기(AED) 를 도시 곳곳에 설치하기엔 사실 큰 부담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라이나전성기재단이 나섰습 니다.



우리도 ‘하트히어로’가 될 수 있다
라이나전성기재단은 유동인구가 많은 GS25 편의점에 자동심장충격기(AED)를 설치하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GS리테일의 협조로 우선 설치 지역인 서울 강남구 8곳, 구로구 2곳, 관악구와 서대문구 각각 1곳의 점포가 지정되었습니다. 그리고 개당 120만원 가량의 자동심장충격기 15기 를 구매하여 설치하기로 약속하였습니다.

심폐소생술 교육을 위해 모인 11명의 GS25 편의점 점주들
▲심폐소생술 교육을 위해 모인 11명의 GS25 편의점 점주들

살리기 위한 교육
하지만 설치만으로는 부족했습니다. 기기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어야 했지요. 라이나전성기재단과 GS리테일은 교육을 통해 점주들에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했습니다. 2017년 1월 11일, GS리테일 본사에 있는 사무실을 빌려 각 편의점 점주들을 모아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과  심폐소생술(CPR) 교육 을 위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 자동심장충격기 사용을 위한 실습을 해보는 점주들

‘히어로’가 되기 위해 마음을 다지다
함께 모인 점주들은 전문 강사를 통해 이 캠페인이 진행된 이유와 의의, 그리고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AED)의 교육 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모든 교육을 마치고 각 점주들은 이 활동에 대해 성실히 임할 것을 다짐하는 ‘활동 선언문’ 을 작성했다고 하네요. 그렇게 ‘예비 히어로’들은 마음을 다지고 각 점포로 돌아갔습니다.


▲ GS25 계산대 옆에 설치된 자동심장충격기(AED) 보관함

자동심장충격기(AED)가 설치되다
2017년 2월 22~24일, 각 점포들에 자동심장충격기(AED)가 설치되었습니다. 각 지역별로 배치된 자동심장충격기(AED) 매장 입구 유리에는 ‘우리 동네 하트히어로’, ‘자동심장충격기(AED) 설치시설’ 스티커 가 붙었지요. 보관함과 함께 설치된 자동심장충격기(AED) 는 사람들 누구라도 쉽게 찾을 수 있는 계산대 옆 눈높이 위치에 비치되었습니다. 보관함이 열리게 될 경우, 경고음이 지속적으로 울리기 때문에 주변 위험한 상황을 알릴 수 있는 역할을 했습니다.


▲ '하트히어로'로 활동할 GS25 관악장원점 안대성 점주(좌)와 직원들

생명의 소중함이 지켜진다는 것은
이같이 생명의 소중함 이 지켜지는 배려가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그것은 우리가 사는 이곳이 더없이 아름다운 장소로 변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물론, 아직도 지구 어디선가는 고통받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늘지고 구석진 것들은 여전히 존재하지요. 하지만, 생명의 소중함을 지켜나가는 이런 활동들이 많아질수록 우리가 사는 이곳, 지구는 더 환하고 훌륭한 곳이 될 것이 분명합니다.

우리도 누군가의 ‘히어로’ 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은 정말 기쁜 일입니다. 누군가를 지켜주는 히어로는 다른 어느 누군가가 아닌 바로 우리 모두입니다.



하트 히어로들을 위한 캠페인, 후기 확인해보시죠!!



후원금은 이렇게 쓰였어요 (2)

※ 미사용금은 추가적인 활동에 사용됩니다.

1. 자동심장충격기(15개)(초과금 추가지원)       18,000,000원

2. 보관함(초과금 자부담)                             3,300,000원


후원금은 이렇게 모였어요

1,099명이 공유로 기부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