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오로라 명소

기사 요약글

오로라를 보러 떠나자.

기사 내용

노르웨이 트롬쇠

오로라는 플라스마를 가진 입자와 대기 원소가 충돌해 발생하는 에너지가 빛으로 전환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런 화학작용의 특성상 지구 북반구인 위도 60도에서 80도 지역에서만 볼 수 있다. 노르웨이 트롬쇠는 오로라의 이동 경로에 위치해 있어 오로라 연구소가 있는 지역이다. 트롬쇠 관광 안내소에는 오로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투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1시간 정도 외곽으로 이동한 후 2시간가량 오로라를 보고 돌아오는 프로그램이 가장 일반적이다. 하지만 날씨가 좋을 때는 투어에 참여하지 않고도 트롬쇠 시내에서 오로라를 볼 수 있다. 또한 인근에 북극물개를 볼 수 있는 수족관, 세계 최북단에 위치한 노르웨이 양조장, 건물 디자인이 특이한 북극 대성당 등 다양한 볼거리가 여행을 더욱 즐겁게 한다.

TIP. 시내만 벗어나도 오로라를 쉽게 볼 수 있는데 이동 수단을 찾기가 쉽지 않으니, 투어나 가이드를 미리 검색해보는 것이 좋다. 트롬쇠의 관광 안내소는 투어, 가이드 예약과 인터넷 검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

아이슬란드는 오로라를 감상할 수 있는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날씨가 온화한 편이다. 이곳은 대서양 난류의 영향으로 겨울철 평균기온이 영하 2~3℃ 이내로 오로라의 명소인 캐나다나 북유럽보다 따뜻하다. 이곳에서는 매일 밤 오로라 관측 예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달의 크기가 작을수록 오로라가 눈에 더 잘 띈다고. 공항에 도착해 아이슬란드의 수도인 레이캬비크 시내까지 도착하는 데 40분 정도 소요된다. 운이 좋다면 이 드라이브 여정에서 오로라를 처음으로 관찰할 수도 있다. 특히 아이슬란드는 섬나라여서 거의 모든 지역이 해안가를 접하고 있다. 탁 트인 시야와 청정한 공기 그리고 빙하와 어우러져 오로라는 더욱 아름다운 빛을 발한다. 11월부터 3월까지 오로라가 가장 잘 보이는 시즌으로 이때 여행객들이 집중적으로 몰린다.

TIP. 레이캬비크는 공기가 깨끗해 시내에서도 오로라를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시내에서 대통령 관저인 베사스타디르(Bessastadir)가 있는 아울프타네스(Álftanes) 마을까지 15분 정도 소요되는데, 이곳은 레이캬비크의 도시 경관이 바다에 비치는 가운데 오로라의 현란한 춤사위가 펼쳐지는 최고의 뷰 포인트다.

 

핀란드
라플란드

라플란드는 겨울에는 해가 뜨지 않는 극야 현상이 50일간 이어져 오로라가 자주 눈에 띄는 지역이다. 이 때문에 핀란드에서도 오로라 여행지로 정평이 나 있다. 라플란드는 오로라를 감상할 수 있는 독특한 숙소들로도 유명한데, 설원에서 로맨틱한 밤을 보낼 수 있는 스노 호텔과 하늘이 통창으로 둘러싸인 글라스 이글루스 호텔 등이 대표적이다. 굳이 두꺼운 옷으로 몸을 꽁꽁 싸매고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호텔 안에서 환상적인 오로라를 감상할 수 있는 것. 호텔들은 기본적으로 오로라 알람 서비스를 제공한다. 밤이 길고 어두운 ‘라플란드’의 겨울. 자연이 빚어낸 가장 환상적인 쇼 ‘오로라 판타지’를 유니크한 숙소에서 감상하고 싶다면 라플란드가 제격이다.

TIP. 핀란드에는 오로라 체험 외에도 최고급 시설의 스키 리조트, 스노보드, 노르딕 스키, 허스키 사파리 등이 밀집해 있다. 라플란드는 특히 사우나가 유명하다. 오로라를 관람한 뒤 사우나 카페, 사우나 바, 사우나 버스, 곤돌라 사우나 등을 즐긴다면 잊지 못할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캐나다
옐로나이프

캐나다 북서부에 위치한 옐로나이프는 NASA에서 선정한 세계 최고의 오로라 관측지로 꼽힌다. 이곳에는 시내에서 차로 20~30분 이동하면 오로라를 관측하기 좋은 ‘오로라 빌리지’가 따로 조성돼 있다. 전통 텐트형 거주지인 티피 안에서 여행객들은 장작을 피우며 오로라를 기다리는 설렘을 즐긴다. 밤이 되면 옐로나이프의 하늘은 마치 오케스트라의 연주가 펼쳐지듯, 장대한 오로라빛이 하늘을 감싼다. 옐로나이프는 넓은 평원 지역으로, 탁 트인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환상적인 오로라의 풍광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다.

TIP. 오로라가 가장 잘 보이는 북위 62.5도에 위치한 오로라 빌리지에서 3~4일을 머물 경우, 최소 1~2번 이상의 오로라를 볼 수 있다. 이곳은 시내에서 벗어나 있어 주변의 소음과 불빛으로부터 방해받지 않고 오로라를 감상할 수 있으며, 개 썰매, 스노보드 등 다양한 겨울 레포츠를 함께 즐길 수 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