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전 사람들이 알려주는 생활 속 꿀팁

기사 요약글

100년 전에도 사람들은 일상 속 소소한 팁을 공유하는 재미를 알았다. 손에 박힌 가시 뽑는 법에서부터 바닷가재 신선도 확인하는 법에 이르기까지. 그 시절 사람들이 알려주는 일상 꿀팁.

기사 내용

 

어딜 가나 유용한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이다. 모바일의 발달로 모르는 사람끼리 일상 속 ‘꿀팁’을 공유하는 것이 하나의 놀이가 됐을 정도니 말이다. 생활 속에서 유용하게 접목할 수 있는 정보에 대한 흥미는 100년 전 사람들에게도 다를 게 없었나 보다. 1910년대 영국의 담배회사 갤러허(Gallaher)에서 만든 ‘How to do it’ 시리즈 카드는 ‘손에 박힌 가시를 뽑는 법’, ‘겹친 잔을 분리하는 법’ 등 일상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신박한’ 방법을 공유한다.

이 카드를 개인적으로 수집한 조지 아렌츠(George Arents)가 생전 뉴욕공립도서관에 기증했고, 이를 통해 디지털화된 이미지를 사람들이 웹에서 공유할 수 있게 됐다. 당시 담뱃갑에 함께 포장돼 판매된 이 카드는 총 100장의 시리즈로 구성돼 있으며, 그중 당시 시대상을 엿볼 수 있거나 현대에도 접목할 수 있는 꿀팁을 몇 가지 추려 소개한다. (100년 전 시대를 기준으로 한 정보임을 감안해 재미로만 보시길…)

 

 

 

손에 박힌 가시를 뽑는 법

 

“주둥이가 넓은 병에 뜨거운 물을 거의 가득 채우고 가시가 박힌 부분의 손을 병 주둥이에 대고 꽉 눌러준다. 병 내부의 압력과 증기가 살을 잡아당기면서 가시를 뽑아낼 것.”

 

 

 

바람이 불 때 성냥에 불붙이는 법

 

“불이 붙는 방향으로 성냥의 몸통을 조금씩 얇게 잘라 올리면 바람이 불어도 불을 쉽게 붙일 수 있다. 성냥 끝에 불이 붙을 때 말린 몸통 부분까지 불이 옮겨붙으면서 불꽃이 더 강해진다.”

 

 

 

소화기 만드는 법

 

“소금 450그램과 염화암모늄 230그램을 2리터의 물에 녹인 후 절반씩 1리터 들이 물병에 나눠서 담아둔다. 불이 났을 때 하나 또는 두 개의 병을 던지면 아무리 큰 불이라도 쉽게 진화할 수 있다.”

 

 

 

갓 구운 빵을 얇게 자르는 법

 

“빵칼을 뜨거운 물에 담그고 충분히 뜨거워졌을 때 꺼내 물기를 빠르게 닦아낸다. 갓 구워 물렁물렁한 빵도 뜨거운 칼로 자르면 쉽게 얇은 조각으로 자를 수 있다.”

 

 

 

겹친 잔을 분리하는 법

 

“겹친 유리잔을 떼어낼 때는 잔을 깨뜨릴 위험이 있다.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은 위쪽에 있는 잔에 차가운 물을 붓고 아래쪽 잔은 따뜻한 물에 담그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두 개의 잔이 즉시 분리된다.”

 

 

 

달리는 말을 멈추게 하는 법

 

“절대 말 앞에서 뛰지 말 것. 옆에서 나란히 달리면서 말과 가까운 손으로 수레 끝을 잡고 몸은 충분히 거리를 둔다. 그리고 나서 다른 한 손으로 고삐를 잡고 말이 멈춰 설 때까지 당긴다. 절대 뛰어다니거나 손을 흔들며 소리치지 말 것. 말을 더 놀라게 할 수 있다.”

 

 

 

시침 시계로 방향 측정하는 법

 

“시계를 이용해 방위를 측정하려면 시침이 태양을 향하도록 한 다음, 시침과 12시 방향 사이에 철사 또는 풀잎을 가로로 놓는다. 12시와 시침 사이(중간)에 놓인 철사의 끝이 가리키는 곳이 남쪽이다.”

 

 

 

바닷가재의 신선도를 판별하는 법

 

“삶은 바닷가재를 샀을 때 신선도가 의심된다면 꼬리를 바깥쪽으로 당겨볼 것. 꼬리가 튕기듯 위로 올라오면 그 바닷가재는 꽤 신선한 것이다. 꼬리가 천천히 올라온다면 삶은 후 며칠이 지난 것일 수 있다.”

 

 

 

새 부츠를 닦는 법

 

“새 부츠는 광내기가 매우 어렵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레몬 반쪽으로 부츠 전체를 문지르는 것이다. 레몬을 바른 후 완전히 마르면 쉽게 윤이 날 것이다. 때로 레몬즙을 반복해서 발라야 할 때도 있다.”

 

 

 

안경의 김 서림을 방지하는 법

 

“안경에 서리는 습기는 상당히 성가시다. 안경 렌즈를 비누로 문지르고 잘 닦아내자. 눈에 보이지 않는 얇은 비누막이 안경 렌즈에 습기가 응축되는 것을 막아 줄 것이다.”

 

 

기획 김병주 사진 셔터스톡, The New York Public Library

 

 

 

[이런 기사 어때요?]

 

 

>>같은 영화 다른 느낌, 한국 영화 해외 포스터 본격 비교

 

>>책도 읽고 여행도 즐기는 강화도 동네책방 투어

 

>>사골보다 비타민 D, 골다공증도 완치될 수 있을까?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