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추천 - 실내 오염 물질을 줄이는 방법

기사 요약글

실내 공기 오염 물질에 노출되면 천식과 폐암을 포함한 호흡기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기사 내용

오염 물질에는 담배연기, 애완동물의 털과 각질, 라돈, 곰팡이, 세제, 그리고 기타 화학약품 등이 있습니다. 아래 원칙들을 지키면 가정을 더 청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줄입니다

애완동물의 털 손질을 자주 함으로써 털이 날리거나 각질이 떨어지는 것을 줄입니다.
천식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과 함께 침대에서 자지 않도록 합니다.
가능하다면, 카펫이나 가구에 가까이 오지 못하도록 합니다. 목재 겉창이나 블라인드와 같이
세척하기 쉬운 창문 덮개를 사용합니다. 천 재질은 먼지가 붙기 쉽습니다.
가정내 식물에 곰팡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흙에 곰팡이가 있을 경우 분갈이를 하거나 집 밖으로 옮깁니다.

 

 

가정 내에서 흡연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카페트의 양을 줄이고 가능하면 목재나 타일 재질로 바꿉니다.
가정 내 습도가 50% 이상이라면, 집먼지 진드기나 곰팡이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집먼지 진드기를 없애려면 침구류에 알레르기 방지용 커버를 사용합니다. 시트와 담요를 뜨거운 물에 세탁합니다. 진공 청소기에 효율이 높은 먼지 주머니를 사용하거나 중앙집진식 진공 청소 시스템을 갖춥니다.
집안에 장작을 두지 않습니다. 생장작엔 곰팡이 포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관목이나 숲은 주택에서 최소 3피트(0.9미터) 떨어져야 합니다. 나무의 뿌리는 지하실이나
주택 바닥 통로에서 수분이 유입되는 경로가 됩니다. 화장실, 부엌, 지하실 등 알레르기 물질이 많아질 수 있는 공간을 청결하고 건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습기 관리

누수나 기타 습기가 침투할 수 있는 곳을 보수하고 침수된 재질을 제거합니다.
통풍이 되는 곳에 의류를 보관합니다. 부엌에 공기 배출 후드와 팬을 설치하고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화장실 공기가 지하실, 관리용 통로, 또는 집 내부가 아니라 밖으로 배출되도록
합니다. 공기 배출용 팬이 내부 공기를 지나치게 배출하면서 집 안이 집 밖보다 기압이 낮은
부압(negative pressure)상태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부압 상태는 난로, 가스 스토브,
그리고 보일러의 연소 가스, 수증기, 위험한 일산화탄소 또는 이산화질소 등을 집 안으로
유입되도록 합니다. 창문이나 통풍구 같이 빈틈이 있을 만한 가정의 내외부의 빈틈들을 메웁니다. 가옥을 신축하고 있다면, 토대에 방수 시스템을 설치합니다.

 

 

홈통과 배수로를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젖은 카펫을 제거합니다. 가능하다면 카펫을 목재나 타일 바닥으로 바꿉니다.

 

 

난방 문제를 제거합니다

난로, 보일러, 가스 레인즈 등을 매년 점검해서 공기 유입과 배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합니다. 보일러나 난방기를 집 밖에, 예를 들면 차고에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등유 난로나 통풍구 없는 가스 히터를 주요 난방 장치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가정 내에 일산화탄소 감지기를 설치합니다. 일산화탄소는 무색, 무취입니다.
사람의 감각기관으론 문제가 생기기 전에 일산화탄소를 감지할 수 없습니다.
가스 난로나 스토브에서 노란색 불꽃이 깜박거린다면 일산화탄소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그럴 경우 즉시 전문가를 불러야 합니다. 장작을 태우는 스토브나 벽난로는 완전 밀폐가 가능한 문이 있어야 합니다. 집 안으로 연기가 새어드는 연관이나 굴뚝을 확인합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