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0분 치매 예방 훈련 6_거꾸로 말하기

기사 요약글

치매는 다른 어떤 질병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중앙치매센터의 인지훈련법 ‘두근두근 뇌 운동’으로 뇌력(腦力)을 키워 치매를 예방하세요.

기사 내용

 

 

 

거꾸로 말하기 훈련이란?

 

기사의 제목을 외워 소리 내어 순서대로 암송해보고, 이어서 마지막 글자부터 거꾸로 암송해보는 훈련입니다. 정확하게 순서대로 암송한 글자 수와 정확하게 거꾸로 암송한 글자 수, 그리고 각 조건 에서 암송하는 데 걸린 글자 당 시간을 측정하여 외울 수 있는 글자 수와 속도가 훈련을 통해 개선되는지 확인합니다.

 

효과

 

➊ 순서대로 암송하거나 거꾸로 암송하는 과정 모두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거꾸로 암송하기를 통해 작업기억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➋ 암송 속도를 최대한 빠르게 하기 위해 애쓰는 과정을 통해 정신운동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➌ 암송하는 데 걸린 글자 당 시간을 계산하는 과정을 통해 계산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방법

 

 

➊ 표준 기록지에 오늘의 날짜와 연습할 단어를 선택하여 적고, 두세 번 소리 내어 읽어봅니다. 

➋ 표준 기록지를 보지 않고 단어를 순서대로 외워봅니다. 이때 암송에 성공한 글자 수와 걸린 시간을 확인해 표준 기록지의 칸에 각각 적습니다. 

➌ 이번에는 단어를 마지막 글자부터 거꾸로 외워봅니다. 예를 들어 단어가 ‘중앙치매센터’라면 해당 글자를 보지 않고 ‘터센매치앙중’이라고 읽으면 됩니다. 이때 성공한 글자 수와 걸린 시간을 표준 기록지의 칸에 각각 적습니다. 

➍ 매번 걸린 시간을 암송에 성공한 글자 수로 나누어 평균속도를 구해 ‘순서대로 암송하기’ 칸과 ‘로꾸거 암송하기’ 칸의 마지막 빈칸을 채워 넣습니다. 

* 훈련단어의 글자 수는 5~7자 내외로 선택하기를 권장합니다. 

 

 

 

난이도 조절

 


➊ 글자 수로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5글자 정도의 짧은 길이의 단어를 사용하지만, 점차 글자 수를 늘려 10글자 이상의 기사 제목이나 문장으로 훈련할 수 있습니다.


➋ 동일한 훈련단어를 사용하여 배우자, 가족 또는 친구와 누가 더 정확하고 빠르게 암송할 수 있는지를 겨루는 경쟁게임을 통해 훈련의 재미와 효과를 보다 높일 수 있습니다.

 

매일 매거진에서 기사 하나를 선택해 거꾸로 말하기 훈련을 해보세요.

 

 

 

 

 

 기획 이인철

 

[이런 기사 어때요?]

 

>>젊은 사람도 치매가 올 수 있나요?

 

>>그림? 시술! 숨기고 싶은 상처를 위한 메디컬 타투

 

>>[함께 건강한 사회] 생활습관 개선의 노력이 필요한 시대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