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건강 - 남성 여드름

기사 요약글

십대에 여드름이 난 경험이 있는 대부분의 남성은 성인이 되면 여드름이 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몇 몇은 수십년이 지나도 심각한 여드름으로 고생하기도 합니다.

기사 내용


남성에게 여드름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사람은 호르몬 수준이 변하면 여드름이 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호르몬은 땀구멍을 막는 기름을 생성하고 때론 세균을 증식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두 문제가 여드름이 나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버지가 심각한 여드름으로 고생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똑같은 고생을 확률이 높습니다. 양극성 장애에 쓰이는 리튬과 같은 몇 몇 의약품과 부신피질 스테로이드도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여드름

남성은 얼굴과 등에 여드름이 날 수 있습니다. 땀은 여드름을 심하게 합니다. 등에 나는 여드름은 더운 날씨나 운동한 후에 납니다. 등 여드름은 얼굴에 난 여드름보다 더 관리하기가 어렵습니다.(좋은 점 하나는 등에 난 여드름은 잘 보이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어떤 남성들에겐 여드름처럼 보이는 면도 여드름이라는 것이 생기는데, 이것은 사실 면도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털이 피부 안쪽으로 자라서 나는 것입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세요. 다양한 클렌저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세안제에 알갱이가 있는 (bead)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왜냐하면 그러한 제품은 피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두 번 세안하세요.
 

  • 얼굴 손과 피부에 부드럽게 닿는 유아용 수건을 사용하세요. 얼굴을 닦을 때마다 항상 깨끗한 수건을 사용하도록 하세요. 면도를 주의깊게 하세요. 항상 깨끗한 면도날을 사용하세요. 면도 전후에 일반의약품인 과산화벤조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사의 상담을 받아 여드름을 방지할 수 있는 항생제 성분이 들어간 면도용 거품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면도 여드름이 난다면, 전기 면도기를 사용해 보고 너무 심하게 면도하지 마세요.
  • 등 샤워할 때, 등의 손이 잘 닿지 않는 영역을 닦기 위해서 연장할 수 있는 클렌징 브러시를 사용하세요. 헤드를 교체할 수 있는 전동 클렌징 시스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산화 벤조일이 포함된 제품은 등에 여드름을 관리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흰색 면티셔츠는 피부에 직접 닿기에 가장 좋은 의류입니다.

 

만성 여드름

여드름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다른 치료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처방전이 필요 없는 일부 크림과 로션은 여드름을 제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화 주름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과산화 벤조일이 포함된 로션은 사용하기 쉽습니다. 그런 제품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의사나 피부과 전문가에게 항생제를 비롯한 처방약품에 대해서 상담하세요. 레티노이드라고 불리는 성분이 들어간 약품이 효과적입니다. 호르몬을 조절하는 약품은 남성에게 사용되지 않습니다. 심각한 경우에, 어떤 남성들은 이소트레티노인이라 불리는 약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은 출산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약품의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여드름을 위한 첨단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그들 중의 하나는 레이저 치료이고 다른 하나는 진공 치료와 결합된 광선치료입니다. 이러한 치료는 비용이 많이 들고, 보험처리가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봐야 합니다.

댓글
댓글